이쁘게 관계 맺는 당신이 좋다
임영주 지음 / 메이트북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쁘게 관계 맺는다는 것, 뭘까... 싶다가 '관계는 실전입니다'라는 글을 보는 순간 관계성에 대한 글을 읽어본다고 손해볼일은 없겠다 싶어 책을 펼쳐들게 된다. 한동안 왜 나는 사무실에서 따돌림당하고 함께 어울리지 못하는 것인지, 내 성격과 사회성에 문제가 있는건가 라는 생각을 했었다. 그런데 가만히 관계를 살펴보다가 사무실에서 자꾸만 누군가를 따돌리고 잘 모르는 외부사람들에게 자기가 싫어하는 사람들을 싸잡아 부정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단적인 예로 외부업무를 하느라 자리를 비운다고 말하고 간 직원을 상사가 찾을 때 늘 자리를 비워 어디갔는지 모르겠다,라는 식으로 말하는 사람이 자신의 약점 - 지각하는 것에서부터 온갖 업무실수까지 다 알고 있는 우리 몇몇을 거짓말까지 해가며 따돌림당하게 했다는 것을 알고난 후 이것이 과연 나의 잘못인가 라는 생각을 해본적이 있다. 

이 책의 저자는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시각을 조금만 바꿔도 더 좋은 관게를 맺을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여러 예시를 들며 관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 딱 내 이야기인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이야기가 많다. 특히 식당에서 마주친 부부의 대화를 언급하며 서로를 이해한다면 퉁명스러운 말투가 아니라 그 말속에 담겨있는 의미를 느낀다면 그 말속에 담겨있는 사랑을 알 수 있을 것이라고 하는데 나를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밑도끝도 없이 상냥하게 말하라는 걸 끔찍하게 싫어하는 내가 잘못된것만은 아니라는 안도감이 느껴진달까, 아무튼 나를 다독여주는 것처럼 느껴져 좋았다. 상냥한 말투로 말을 하면 더 좋을지 모르겠지만 말투가 강하다고 해서 위압적인 것은 아니라는 것을 모두가 안다면 얼마나 좋을까. 실제로 내 주위에는 친구가 많이 복작거리지는 않지만 속깊은 관계를 맺는 친구들이 많아 친구의 수가 중요한 것은 아니란 생각이다. 삼시세끼라는 예능프로그램에서 차승원이 까탈스럽게 굴어 친구가 없겠다는 말에 '내게 친구는 하나 있지, 유해진이라고'대답을 했다는데, 정말 저자의 표현대로 왠지 그 한명의 친구라는 말이 수많은 친구가 있다는 말보다 더 크게 다가오는 것이다. 


요즘 많이 느끼는 것은 대화를 한다고 하지만 각자 자기가 하고 싶은 말만 하고 듣고 싶은 것만 듣는다는 것이다. 같은 표현을 하고 있지만 서로 다른 의미로 말을 하고 잇기도 하고 다른 말 같지만 결국은 같은 말을 하고 있는 것을 서로가 모를때도 많다. 특히 비유적으로 이야기할 때 그 말 그대로를 받아들이며 트집을 잡는다거나 내가 말하는 의미를 다른 모두는 알아듣는데 유독 삐딱하게 바아들이는 상사와의 대화는 늘 면박을 주고 싸움을 하듯이 대화가 이어진다. 마음의 상처도 많이 받고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는데 "자기 연민이 심하거나 자격지심에 사로잡히면 상대가 ㅈ지도 않은 상처를 받았다며 스스로 아파하고 상처낸다. 그렇게 듣는 것이 습관이 되어 그렇다"(252)라는 글을 읽는 순간 대화는 역시 나 혼자만의 노력으로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된다. 그리고 또 무엇보다 왜 저렇게 비뚤어진 반응을 보이지,라기 보다는 마음의 여유를 갖고 상대방을 이해해보려 한다면 조금 더 나은 대화를 이어갈 수 있지 않을까라는 것도 생각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