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젠가부터 책선물이 사라졌다. 아니, 그냥 '사라졌다'라고 해버리면 정말 사라진 것 같으니까.

책선물을 주고 받기는 하지만 마음을 다해 선물을 하기 위한 책고르기는 사라져가고 있다. 예전에는 책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물론 책을 즐겨읽지 않는 친구들에게도 가끔씩 책선물을 하곤 했었다. 한 친구는 기념일에 내가 메모와 함께 책을 건네주는 걸 좋아해서 그냥 그 시기에 출간된 책 - 읽지는 않았을 것 같은 책 선물을 했더니 메시지를 쓰지 않았다면서 바로 그 자리에서 책 내지에 메모라도 해서 주라고 하기도 했었지. 


여전히 책읽기를 즐기는 사람들은 책선물을 한다는 것을 안다. 그런데 내게는 책 선물이 사라지고 있는 것 같다. 그래서 누군가 뜬금없이 '책 선물'을 한다면 어떤 책을 선물해주고 싶은가, 라는 물음을 던졌을 때 누구에게 어떤 책을 선물하면 좋을지... 막연하게라도 떠오르는 것이 없어 잠시 잊고 있었는데 만약 나라면 어떨까, 싶은 생각이 들었다. 


지금 내가 장바구니에 넣어 둔 책들 말고, 누군가 내게 책 선물을 해 주고 싶으니 슬쩍 골라봐라, 라고 한다면.

- 이 생각만으로도 잠시 행복한 마음에 슬며시 미소를 짓게 된다. 그러면 떠오르는 책들이 있는데말야, 하면서.











처음 출간되었을 때 잠깐 때를 놓쳤더니 초판 판매가 종료되어버렸더랬다. 망설임끝에 초판이 아니라면 새로운 굿즈가 나올 때,를 기다려야지 했는데 아직 그 '때'가 오지 않고 있을뿐.


그리고 지금













무라카미 하루키 에세이 리커버가 나와버렸다. 

사실 무라카미 하루키의 팬이라고 하기엔 좀 거짓말 같은 느낌이지만 적어도 내 경험치를 생각했을 때 나는 하루키 에세이파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일큐팔사도 구입만 해놓고 장식용이 되어버렸고 에세이파라는 이야기를 듣고 아직 기사단장죽이기를 읽지 못했다고 하니 - 사실 초판이 나올 때 선물해준다는 분에게 '하루키 소설은 안읽어봐서...'라는 대답을 하고 사양했었는데, 리커버판이 나오고 다른 친구가 어머나,를 외치며 선물 해 준 기사단장 이야기 역시 여전히 펼치지 못하고 있을뿐이다.


하루키 에세이를 다 읽은 건 아니지만 그래도 왠지 슬금슬금 읽은 에세이가 꽤 되는데, 리커버를 골라 사기는 그렇고.

그렇지. 이것이야말로 딱 선물용으로 받고 싶은 책이 아니겠는가!!!

- 왠지 이것이 바로 '쿨하고 와일드한 백일몽'같은 꿈이런가 싶을뿐이기는 하지만.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책들 중에 하루키의 첫 수필집이라는 발런타인데이의 무말랭이를 찾아 힘들게 꺼내어들었다. 이어지는 나머지 에세이는 찾을 수 없으니 새로 나온 리커버를 탐내는 것이 허황된 것은 아니겠지.

하루키 소설은 추천을 받고, 하루키 에세이는 추천을 하고. 

추천을 하는 책이니 이제 소장만 하면 될텐데, 내게 주는 선물의 핑계를 찾아보다가 문득 굳이 핑계가 있어야 할까? 라는 생각이 들기 시작한다. 하루키 에세이인데. 그냥 나를 위해 소장하면 되는 거 아닌가....











https://cafe.naver.com/mhdn/196282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울보 2023-05-27 14:3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랜만이네요. .
잘지내시지요. .
류는 대학교3학년이 되었어요. .
제가 늙었죠

이름을보고 반가운마음에
댓글달아요

chika 2023-05-29 00:36   좋아요 0 | URL
앗, 울보님! 진짜 오랫만인듯하네요.
꼬꼬마였던 류가 대학...그만큼 저도 나이를 먹었다는것이 실감나네요. ㅎ
글로나마 종종 뵈면 좋겠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