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신자는 중앙아메리카 트리니다드토바고 경찰로, 1965년2월 6일에 그곳에서 베르틸 모르드가 브라질 국적의 급유 담당자를 때려 죽인 일로 체포된 적 있다는 내용이었다. 모르드는같은 날 경찰 법정에 섰고, 소란죄로는 유죄를 받았지만 텔렉스에 ‘정당 살인‘이라고 서술된 죄에 대해서는 무죄를 받았다. 트리니다드토바고에서는 ‘정당 살인‘이 처벌 대상이 아니라고 했다. 피해자가 모르드와 동행한 여성에게 집적거렸기 때문에 자초한 일로 볼 수 있다는 것이었다. 소란죄에 대해서는 벌금 4파운드가 부과되었다. 모르드는 이튿날 트리니다드토바고를 떠났다.
˝50크로나라.˝ 콜베리가 말했다. ˝사람을 죽인 대가치고 너무 싼걸.˝
˝정당 살인.˝뇌이드가 말했다. ˝이걸 스웨덴에서는 뭐라고부르죠? 물론 우리도 정당방위 사유란 건 있죠. 이론적으로는같은 거지만, 정확한 번역이라고는 할 수 없어요.˝
˝번역이 불가능해요.˝ 마르틴 베크가 말했다.
˝그런 개념 자체가 없어.˝ 콜베리였다.
˝그건 당신이 틀렸습니다.˝ 뇌이드가 웃으면서 말했다. ˝미국에는 있어요. 정말입니다. 미국에서는 경찰이 아무나 쏘게 내버려두고서 그걸 ‘정당 살인‘이라고 말하거든요. 우리 식으로는 합법적 살인이라고 해야 하나, 아무튼, 그런 일이 매일 벌어진다니까요.˝

발신자는 중앙아메리카 트리니다드토바고 경찰로, 1965년2월 6일에 그곳에서 베르틸 모르드가 브라질 국적의 급유 담당자를 때려 죽인 일로 체포된 적 있다는 내용이었다. 모르드는같은 날 경찰 법정에 섰고, 소란죄로는 유죄를 받았지만 텔렉스에 ‘정당 살인‘이라고 서술된 죄에 대해서는 무죄를 받았다. 트리니다드토바고에서는 ‘정당 살인‘이 처벌 대상이 아니라고 했다. 피해자가 모르드와 동행한 여성에게 집적거렸기 때문에 자초한 일로 볼 수 있다는 것이었다. 소란죄에 대해서는 벌금 4파운드가 부과되었다. 모르드는 이튿날 트리니다드토바고를 떠났다.
"50크로나라." 콜베리가 말했다. "사람을 죽인 대가치고 너무 싼걸."
"정당 살인."뇌이드가 말했다. "이걸 스웨덴에서는 뭐라고부르죠? 물론 우리도 정당방위 사유란 건 있죠. 이론적으로는같은 거지만, 정확한 번역이라고는 할 수 없어요."
"번역이 불가능해요." 마르틴 베크가 말했다.
"그런 개념 자체가 없어." 콜베리였다.
"그건 당신이 틀렸습니다." 뇌이드가 웃으면서 말했다. "미국에는 있어요. 정말입니다. 미국에서는 경찰이 아무나 쏘게 내버려두고서 그걸 ‘정당 살인‘이라고 말하거든요. 우리 식으로는 합법적 살인이라고 해야 하나, 아무튼, 그런 일이 매일 벌어진다니까요." - P15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