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로 읽는 영국 역사 역사가 흐르는 미술관 3
나카노 교코 지음, 조사연 옮김 / 한경arte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젠 기억이 희미해져가고 있지만 처음 루브르 박물관을 찾았을 때 본 그림들 중에서 뚜렷이 기억에 남는 그림 3개가 있다. 하나는 물론 모나리자였고 - 대형 그림인 줄 알았는데 그 소박한 크기에 놀랐고 인쇄물로 볼 때는 왜 그 그림이 유명한가를 못느끼겠던데 처음 마주했을 때, 지금은 정말 옛 이야기가 되겠지만 유리벽도 없이 밀려드는 인파도 없이 그 앞에서 한참을 바라볼 수 있었던 때였는데 그 오묘한 미소에 왜 굳이 먼 곳까지 와서 진품 그림을 봐야하는지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생각보다 더 큰 캔버스에 그려진 마네의 풀밭위의 점심 식사. 사실 이 그림은 오르세 미술관 소장이라고 나와서 내가 헛것을 봤었나 싶었지만 당시 루브르에서 특별전을 하며 잠시 전시되어 있었던 기간이라 운좋게 볼 수 있었던 것이었다. 그리고 마지막 하나의 그림은 다비드의 '호라티우스 형제의 맹제'이다. 듣도 보도 못했던 그림이 기억에 남은 이유는, 낯선 루브르에서 헤매고 있을 때 옆을 지나치던 한국인 관광객을 만나고 그들을 인솔하던 가이드가 바로 그 그림 앞에 멈춰서 한참 설명을 해 주었기 때문인데 그림의 예술적인 부분에 대한 감상이 아니라 그 그림이 묘사하고 있는 역사적 사실, 등장인물들의 관계 등을 설명해 주는데 역사이야기를 좋아하는 내게 그 그림에 대한 설명은 정말 신세계 그 자체였다. 

그때부터 그림을 볼 때 예술적인 부분의 개인적인 느낌과 감상이 필요한 것이기도 하지만 그림이 그려진 배경이나 그림이 담고 있는 의미에 대해 관심을 갖고 찾아보게 되었다. '명화로 읽는 영국 역사'에 대한 기대는 그래서 필요이상으로(!) 높아져있었다. 


명화로 읽는 '영국 역사'라고 했지만 조금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한다면 역사라기보다는 왕조사, 아니 왕가의 이야기를 그림과 곁들여 이야기하고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책을 처음 펼쳤을 때 한스 홀바인의 그림이 보여 그림에 대한 기대도 컸고 그 그림들로 영국 역사의 이야기가 어떻게 펼쳐질까 궁금했는데 내가 기대했던 역사이야기와는 조금 결이 달라 역사보다는 조금 가볍게 흥미있는 왕가 인물들의 삶과 사랑과 죽음 정도의 이야기로 읽었다. 

그래도 그림은 역시 보는 즐거움이 있었고, 예술성이나 왕가의 초상이라는 것 등 전체 그림을 통틀어 가장 눈에 띈 것은 제임스 길레이가 그린 조지 4세의 풍자화와 토머스 로런스가 그린 조지4세의 초상화이다. 비만인 조지4세의 풍자화가 오히려 더 실물에 가까울 것 같고 그보다 이십여년이 지난 후 그려진 토머스 로런스의 초상화는 거짓이다라고 해도 될만큼 전혀 다른 인물의 그림이라 해도 되지 않을까.


그 유명한 런던탑에서 처형된 왕족들의 이야기나 이혼을 하기 위해 종교를 바꾸고 아내를 처형하고 새로운 아내를 맞이하고 엘리자베스와 빅토리아 여왕의 경우처럼 여왕이 지배하면 번성한다는 징크스에 대한 이야기, 왕가를 유지하기 위한 혈족관계로 이어지는 근친혼의 결과 같은 이야기가 재미를 주기는 하지만 영국 역사에 대한 거시적인 흐름을 잡을수는 없어서 조금 아쉬운 느낌이 들기도 하다. 우리 역시 왕조사를 중심으로 역사를 풀어나가기도 하고 있으니 이 책 역시 역사의 한 단면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하겠지만 내게는 그리 만만하지가 않다. 그러고보니 유럽의 역사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기는 했으나 대부분 프랑스 혁명에 대한 것이고 영국은 잉글랜드와 아일랜드의 독립혁명에 대한 이야기, 청교도 혁명 등에 대한 굵직한 역사이야기는 알고 있지만 왕조의 시작으로부터 이어져온 역사이야기는 알고 있는 것이 별로 없음을 깨닫게 된다. 

영국뿐 아니라 유럽의 역사적 사실과 영국의 왕가를 이어보며 이 책의 내용을 정리해 다시 읽고 그림을 보게 된다면 지금보다는 훨씬 더 재미있게 이 책을 읽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이 책을 읽을 때 필요한 말임을 떠올리게 되는 것과 같은 그런 깨달음을 갖게 되는.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23-04-09 16:2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요즘은 이분 책은 이제 살짝 패스하고 있어요. 약간 반복되는 느낌이랄까? 처음 봣을 때의 신선함이 사라지고 나니 모든 책이 다 비슷해보이는 느낌이 들어서요. 그런데도 또 이런 리뷰를 보면 다시 한번 봐볼까 하는 생각이 드는 것도 참 신기하긴 해요. ^^

chika 2023-04-10 10:17   좋아요 1 | URL
ㅋㅋ 패스하고싶어도 자꾸만 미련이 생기는게 책인지라.
요거 증정도서로 받았는데 혹시 읽어보시것슴까?
소장용이 아니면 기증용으로 빼놓는 도서에 넣어놔서 읽으시겠다면 보내드릴수있습니다요

바람돌이 2023-04-10 10:34   좋아요 1 | URL
ㅎㅎ 저도 이 책은 딱히 소장욕구가 있는건 아니니 도서관에서 빌려볼게요. 그래도 말씀 감사해요
^^

chika 2023-04-10 19:37   좋아요 0 | URL
넵. 도서관에서 빌려볼 수 있다면 좋죠. 우리 동네 작은 도서관은 없는 책도 많고... 그래도 도서관이 없는 것보다는 나은데 토요일이 휴무라 아쉬워요. 토요일이 운동삼아 도서관 근처까지 가기 딱 좋은 날인데 말이죠.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