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걸음아 날 살려라 장생보법
이승헌 지음 / 한문화 / 2007년 5월
평점 :
내가 이 책의 서평을 신청했다는 것도 까먹었고, 이 책을 받은 다음 읽고 서평을 써야 된다는 것조차 까먹고 지내버렸다. 그렇다고 책을 읽는 것까지 까먹은 것은 아니고.
사실 그리 색다른 내용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다만 걸음에 대해서 이 책을 읽고 난 후 조금씩 신경을 쓰다보면 나 자신의 몸 자세가 달라지는 것은 느낀다. 장생보법,이라고 하는데 굳이 억지로 애쓰면서 걸음을 걷는 것은 아니다. 어쩌면 학교 다닐 때 무용시간에 선생님이 지휘봉 딱딱 거리면서 하나 둘, 하나 둘에 맞춰 걷던 그 자세와 비슷하기도 하다.
매일 출근길에 한걸음 한걸음 바른 자세로 걷다보면 나도 모르게 허리가 펴지고 어깨도 펴지고 조금씩 내 몸이 구부정한 상태에서 바로 펴지는 느낌을 받게 되기도 한다. 어쩐지 먹은 음식의 소화도 잘 되는 것 같고. 이것이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장생보법의 효과일까?
솔직히 장담할수는 없지만.
이 책의 내용이 어디선가 한번쯤은 들어봤던 것 같은 느낌은 아마도 내가 그동안 요가 책이라거나 스트레칭에 관련된 책을 마구 읽은 결과가 아닐까 싶다. 잊고 있었던 운동, 아니 운동이랄 것 까지는 없지만 요즘 잠자기 전, 아침에 일어난 직후 잠깐 짬을 내어 스트레칭을 하고 있는 것은 이 책을 읽은 자극의 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