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냅드래곤 - 2022 어린이도서연구회 추천도서, 2022 학교도서관저널 추천도서, 2022 학교도서관사서협의회 추천도서 Wow 그래픽노블
캣 레이 지음, 심연희 옮김 / 보물창고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래픽노블을 좋아하는데 함축적인 의미가 담긴 그림과 글이 짧은 몇개의 컷으로 엄청난 감동을 주기도 하고 내가 갖고 있는 고정관념을 시각적으로 확연히 드러나게 해주기도 하며 나의 틀을 조금씩 넓혀주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다. 

귀엽고 이쁜 그림을 좋아하지만 스냅드래곤을 읽으면서 정말 귀엽고 이쁘다는 것은 보편적인 개념이 아니라는 생각을 새삼스럽게 하게 되고 '답다'라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나 역시 깊은 편견에 빠져있었음을 깨닫게 되었다. 


스냅드래곤이 무슨 뜻일까,라는 생각을 해보지 않았는데 우리말로도 좀 생소한 '금어초'라는 꽃이름이라는 것을 새롭게 알았다. 물론 이 책에서는 꽃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등장인물의 이름을 의미하고 있다. 그리고 그 이름은 하나의 상징과 연결고리처럼 사람들을 이어주게 하기도 한다.

스냅드래곤은 엄마와 같이 살고 있는데 유일한 친구는 반려견 굿보이뿐이다. 굿보이가 집을 나가 보이지 않자 무섭지만 굿보이를 찾기 위해 마녀가 살고 있다는 집으로 찾아가고 그곳에서 마주친 마녀가 캐릭터 티셔츠와 크룩스 신발을 신는 평범한 모습이라는 것에 조금은 웃음이 나온다. 늘 인상을 쓰며 힙하게 옷을 입는 소녀 스냅드래곤, 겉모습은 남자애지만 좋아하는 것과 행동은 여린 소녀의 모습인 소년 루이스, 마녀라고 했는데 할아버지처럼 그려진 외눈박이 톰, 딸과 딸의 친구 루이스의 남다른 모습에 놀라지않고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받아주는 엄마... 

등장하는 캐릭터, 심지어 굿보이와 바이크를 좋아하는 사슴 유령까지 모두 좋았는데 스토리까지 너무 좋았다. 사실 좀 비현실적인 - 이런 것을 환상문학이라고 표현하면 무리없이 넘어갈수도 있겠지만 킬로드를 당하는 동물들을 구하는 것이나 폭력적인 남자를 물리치는 힘이 마법으로 표현되는 부분은 문제해결의 비현실적인 느낌인것을 빼면 말이다. 하지만 그조차도 억지같은 느낌이 드는 것은 아니니 이 책은 차분히 한번 더 뒤적거리며 또 새로운 깨달음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스냅드래곤과 잭스할머니와의 남다른 인연과 연결의 끈은 놀라운 모습으로 그 실체를 드러내고 이 하나의 에피소드는 얼마전에 읽었던 '햇살을 향해 헤엄치기'의 한 에피소드를 떠올리게 했다. 정체성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그 모든것을 바꿔야한다는 것에서 그대로 받아들이려 노력하는 내 모습은 정체되지 않고 변화발전하려는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에 스스로를 칭찬해보기도 한다. 

편견을 갖지 않고 있는 모습을 그대로 투영한다는 것이 말로는 될지 모르지만 실천으로 체화시킨다는 것은 끊임없는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한 것임을 깨닫고 언젠가는 의식하지 않더라도 저절로 그리 되기를 소망해보고 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21-10-17 12:4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어떤 편견도 가지지 않는거 나이가 들어도 힘들어요. 진짜 끊임없이 노력해야 하는데 사실 쉽지 않네요. ㅎㅎ 그래서 책이라도 열심히 보면서 다르게 보고 나와 다른것도 받아들이고 제대로 보기위해서 노력하는거겠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