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죽부터 다시 시작하는 스콘 반죽부터 다시 시작하는 베이킹
하영아 지음 / 길벗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추석연휴에 조카가 선물이라며 스콘과 피낭시에 같은 몇개의 구우과자를 전해줬다. 당장 먹고 싶었지만 음식이 너무 많아 보관해두었다 먹었는데 예전에 구입해 바로 먹었던 스콘과 비교하지 못할만큼 정말 맛있었다. 그래서 '반죽부터 다시 시작하는' 스콘이라는 구움과자 레시피에 저절로 관심이 쏠렸다. 베이킹을 직접 해 본 건 한번뿐이라 레시피에 욕심을 갖는 것이 좀 부끄럽기는 하지만 그래도 언젠가 집에서 베이킹을 해보는 소망을 이룰 수 있으리라 생각하며 스콘 베이킹 레시피를 펼쳐본다. 


본격 레시피 설명 이전에 재료와 도구, 베이킹의 기본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는데 발효, 비발효버터의 차이와 가공버터에는 염도가 있다는 기본적인 설명도 내게는 새롭다. 사용하는 설탕의 정제정도에 따라 맛이 달라질 수 있는 것에 대한 설명도 더해보면 기본적으로 재료에 따라 맛이 달라진다는 것은 재료의 신선도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과는 또 다른 느낌이다. 

제과제빵을 배운 친구에게 별다른 재능이 없어도 정확한 계량과 레시피만 있으면 누구나 빵을 만들 수 있다는 이야기를 흘려 들었었는데 역시나 반죽을 실패하지 않는 중요요소의 첫번째가 정확한 계량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필요한 도구, 재료의 온도, 오븐 예열 등의 이야기는 기본이면서도 베이킹을 잘 모르는 내게는 굳이 정말 다 필요한가,라는 생각이 들었던 내용들이라 역시 모든 것에는 기본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새삼 새겨넣는다. 


원래 스콘은 조금 묵직한 빵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잘 만들어진 스콘은 전혀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고 스콘이 좋아지기 시작했다. 그저 맛없는 스콘을 먹었었구나, 라는 생각이 이 책에 나와있는 '반죽 실패'의 결과물이라는 걸 깨닫고 혼자 웃으며 내용을 읽었다. 실패작을 판매한 빵집에 발길을 끊는것에 더하여 스콘까지 맛없는 빵으로 인식하고 있었다니.

스콘을 먹을 때 너무 떡지거나 너무 파삭거려서 원래 스콘이 뭔가 궁금하기도 했고


파바게트를 먹었을 때 의외로 치즈와 파 맛이 빵과 어울린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이 책에도 쪽파 크림치즈스콘 레시피가 있다. 바닐라 무화과 스콘, 화이트초롤릿 말차 스콘과 같이 맛이 기대되는 스콘이다. 마지막 파트에 스콘과 곁들일 수 있는 깻잎페이스트, 스프, 샐러드 등 몇가지 레시피가 있어 더욱 맛있는 스콘 베이킹을 기대하게 하는 책이다. 내가 스콘 베이킹을 하게 될날이 언제일지는 모르지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21-10-11 22:4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밤중에 이런 글 보면 안되는데.... 갑자기 스콘 먹고싶어지잖아요. ㅎㅎ

chika 2021-10-12 08:29   좋아요 0 | URL
맛있는 스콘, 그립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