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릴 게 없는 냉동 테크닉
니시카와 다카시 지음, 김선숙 옮김 / 글로세움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는 냉동식품만 냉동에 넣어두고 먹는다는 생각을 했었지 채소도 냉동해 뒀다가 먹는다는 생각을 하지 못했었다. 제철 재료가 최상이기는 하지만 제철에 저렴하게 채소를 사 두고 조금 더 먹으면 좋겠는데 또 한번에 많이 사두면 먹기 전에 상해버리곤 해서 이래저래 낭비만 늘었다. 그런데 뜻밖에도 그 많은 채소와 심지어 두부까지 냉동해 두고 먹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으니 각각의 재료에 맞게 영양소와 맛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냉동해두고 먹을 수 있는 지식공유가 필요했다. 그런데 그런 소망은 나 혼자만의 것이 아니었나보다. 이렇게 딱 맞춤형인 책이 출판된 것을 보면.


그런데 이 책을 보니 단순히 원재료를 냉동시키는 것 뿐만 아니라 약간의 밑간을 해서 조리해 먹을 수 있게 하거나 아예 양념까지 다 해서 그 상태로 가열을 해 바로 먹을 수 있게 냉동하는 방법도 설명되어 있다. 물론 레시피까지 포함해서.

생물의 경우 문어같은 것은 냉동 후 해동을 하더라도 식감이 변하지 않아 좋다는 것이나 채소의 경우 그대로 냉동시키는 것과 살짝 익혀서 냉동을 하는 것에 따라 신선한 맛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하니 냉동법에도 다 노하우가 있음을 깨닫게 된다.

특히 전혀 생각해보지 못했던 것은 과일이나 단호박의 냉동법과 당근의 경우 크게 썰어놓는 것보다 자잘하게 썰어 보관하는 것이 식감을 더 좋게 한다고 한다.


기본적으로 냉동을 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그 재료를 이용해 요리할 수 있는 레시피가 담겨있어 다른 의미로 버릴게 없는 책이란 생각도 든다. 그리고 이미 다 알고 있는 사실이겠지만 냉동을 하면 기본 보관기간을 한달로 생각하고 너무 오래 보관하지 말라는 것에서부터 각 재료의 특성에 맞게 보관하는데 해동하는 방법도 그에 맞게 해동시켜야 한다는 설명을 해주고 있는데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 모든 것이 다 버리는 것 없이 활용하여 사용하기 위한 것이지 냉동해 보관했다가 버리기 위한 것이 아님을 강조하고 있다. 고기를 덩어리째 얼렸다가 귀찮다고 그냥 버린다거나 냉동에 담아두고 잊어버렸다가 버린다거나 하는 것은 더 큰 낭비가 된다. 냉장고의 70%정도만 사용하라는 것 역시 정리정돈뿐만 아니라 그렇게 하는 것이 사용하려는 재료를 찾기에 좋고 냉장고를 오래 열어두지 않을 수 있어서 열손실도 적고 재료의 신선도를 오래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는 것이다.


며칠 전에 가지를 많이 받았는데 가지는 빨리 상하는 채소라서 어쩌나 하다가 물대신 가지를 많이 넣어 카레를 만들어 넣어뒀는데 이 책을 보니 가지냉동법도 있었다. 되도록이면 신선한 상태로 먹는 것이 가장 좋지만 뜻하지 않게 농작물을 받게 되거나 정말 좋은 가격에 식재료를 구할 수 있게 된다면 그냥 버리는 일 없이 보관 기간을 조금 더 길게 연장할 수 있는 방법으로 냉동을 해 두고 꺼내 요리에 사용을 할 수 있으니 얼마나 좋은가.

이 책은 자주 보는 요리책 옆에 두고 조리해 먹을 수 있는 양 이상의 식재료가 남으면 그 보관법을 찾아서 낭비 없는 슬기로운 생활을 해봐야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붕붕툐툐 2021-09-09 18:1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우와~ 제 냉동고에는 버릴게 가득인데~ 진짜 이런 분이 많은가봐요 이런 책도 출판되고요~ㅎㅎ

chika 2021-09-10 12:03   좋아요 0 | URL
1인가족은 재료가 남아서, 다인가족은 식재료를 저렴하게 구입하려면 대량구매를 하게 되니 뭐 이래저래 냉동고가 가득차는게 아닐까 싶어요.
시금치 같은 경우 선물로 한박스를 주기도 해서, 그거 받으면 삼시세끼 밥으로 먹어도 다 못먹...ㅎ
기왕이면 잘 보관해서 먹는게 좋으니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