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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맨드 - 제17회 세계문학상 수상작
채기성 지음 / 나무옆의자 / 2021년 5월
평점 :
솔직히 말하자면 소설 '언맨드'라고만 했다면 선뜻 이 책을 읽어볼 생각은 하지 않았을 것이다. 한국소설에 대한 부담은 너무 현실적이거나 비현실적이거나 내포하고 있는 의미를 깨닫지 못한다면 소설은 내게 무슨 의미일까 싶기도 하지만 세계문학상 수상작,이라 되어 있는 소설은 익숙한 듯 하지만 익숙하지 않은 주제를 담고 있어서 읽어보고 싶었다.
언맨드,는 현재가 아닌 미래를 이야기하고 있지만 또 한편으로는 현재진행형의 모습을 그려내고 있는 것 같기도 하고 소설이지만 다큐인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하고 뭐라 표현하기가 쉽지 않다. 사실 재미있게 읽힌다는 생각은 하지 않았는데 한번 손에 잡으니 끊지 못하고 단숨에 읽어나갔다. 이야기의 줄거리를 따라가는 것은 내용이 궁금해 서둘러 책장을 넘기고 싶어지고 문장이 담고 있는 내용의 의미는 한번 더 새겨보며 읽어야겠다는 마음 사이에서 그냥 급히 읽어버린 느낌이다.
로봇배달이 점점 우위를 차지하면서 인간배달부의 일자리가 사라져가고 있는 상황에서 배달원들의 시위가 있는 광장에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배달일을 하고 있는 영기는 배달일 이전에도 대학에서 글쓰기와 첨삭을 가르치는 일을 로봇에게 빼앗기고 학교를 떠나 음식점을 차렸지만 결국은 그도 망해 배달일을 하게 되었다. 단순 업무만이 아니라 글쓰기와 첨삭 같은 일도 로봇이 대신할만큼 로봇의 대중화가 시작되는 시기이지만 아직까지 어시스턴트 로봇의 보급은 대중화되지 않았다.
비서, 동료의 역할을 훌륭하게 해내는 어시스턴트 로봇 엘비을 구입한 하정과 노쇠한 자신을 대신해 그림 작업을 도와줄 어시스턴트 로봇 그리드를 구입한 승수, 영기의 형 영재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진행되는데...
인간과 로봇의 공존이라거나 대립이라는 문제가 아니라 '존재'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사람의 기억을 갖고 가면 사람이 될 수 있다 믿는 로봇과 기억이 사라지면 존재의 의미가 있는지 묻는 로봇의 모습에서 인간의 존재에 대해 되짚어보게 되는데 나는 현실적으로 치매 환자의 경우를 먼저 떠올리게 되더라. 그들의 존재에 대해 기억을 상실하는 것의 병증이 아니라 오래전의 기억은 남아있으며 그에 대한 감정은 바로 어제의 일처럼 강렬하다는 것을 떠올리니 이 책은 인공지능을 가진 로봇이 생겨났을때의 윤리라거나 로봇과 인간의 공존이라는 문제만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 아니라 느껴졌다.
"존재의 기억은 그 대상들로부터 비롯되는 것이지 주체의 것이 아니라는 걸 깨달았어요. 기억은 기억의 대상이 있을 때만 의미가 있다는 것도, 기억의 대상이 없거나 감정을 가질 수 없다면 존재야말로 의미가 없다는 사실을요"(2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