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소식에 이 책을 발견. 아씨시의 성프란치스코 성당에 조토의 프레스코화를 못봤는데 그건 또 다음에 보면 된다고 한지 벌써 십년이 지나가고 있다. 여행은 기회를 잡으면 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여행은 커녕 비행기 타고 어디론가 가본것도 벌써 일년이 훌쩍 넘었다. 마일리지 소멸되기 전에 서울이라도 다녀와야할까, 라는 계획을 세워야 할 만큼 시간이 흐르고 있다는 것인데.









생존자카페. 홀로코스트 생존자 부부의 딸인 저자.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가 자손들에게 유전된 사례에 관한 연구도 있다고 하는데. 어둠의 세계."방산업체들은 입법부, 사법부, 행정부에 이은 정부의 네번째 기관이 되었다". 무기 산업에 관한 거의 모든 사건을 포괄했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방대한 자료, 사람, 현장 위를 종횡무진한다고 함.

내일 아침에는 정말 괜찮을거예요,는 앤솔로지. 시선집.


















기기묘묘 고양이 한국사. 도둑고양이라는 편견을 넘어 국내에서 사람과 함께 사는 반려묘의 40%를 차지하게 된 한국 고양이의 역사를 돌아본다. 한반도 최초의 집사 이규보의 검은고양이와 숙종의 퍼스트캣 금손이 등 고양이와 한국인의 우여곡절이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도서관이 가까운 곳에 있다면 바로 신청하고 싶은 책.

두어달의 신간을 살펴보는데 역시 소장한 책은 두어권밖에 되지 않는다. 그런데 그마저도 아직 읽지를 못했으니. 생각해보니 지금 쌓여있는 책탑의 신간은 한권도 읽지 못했다는 걸 떠올리니 지금 이렇게 추천도서를 훑어보고 있는 것이 잘하는 짓인가 싶기도 하고.
















전, 진. 허탈하다. 그때는 안됐지만 오늘은 된다.

이것이 우리의 마지막 팬데믹이 되려면. 진실하고 우호적이고 따뜻하게 소통하라.

플라스틱 수프. 1분에 트럭 한대분량의 플라스틱 쓰레기가 바다에 버려지고 있다. 2030년에는 두 대 분량일 것이다.

누구나 일하고 싶은 농장을 만듭니다. 돌봄을 받는 객체에서 돌봄을 주는 주체로 거듭난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한 번뿐인 인생 엄마로만 살 수 없다. 무엇이 더 될 필요없어. 너로 이미 충분해

가난한 그대의 빛나는 마음. 이제 필요한것은 백석의 시와 문학을 북한 시의 범주에서 논하는 것이다.

우한 일기를 읽고 싶었는데 때를 놓치니 이제 좀 시들해졌다. 정작 중국에서는 출판되지 않은 이 책의 내용이 궁금하기는 하지만. 그리고 잊고 있었던 달리기의 과학. 이 책은 한번 훑어봤는데 그 후 어디에 처박아 뒀는지는 기억에 없네. 그러니 여전히 달리기는 커녕 걷기도 제대로 못하고 있는것인지도.


















4월 혁명의 주체들. 4월 혁명에 참여한 좀 더 다양한 주체들의 행동과 역할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필요하다.

4.19혁명은 우리 역사상 최초로 대중이 주도해 집권자를 몰아낸 사건이었다. 저자들은 대학생과 지식인의 항거가 주로 부각되고, 다른 계층의 참여는 소외되는 경향이 있다고 본다. 서울. 대학생, 엘리트가 아닌 소외된 4월 혁명 참여자들을 재조명하는 게 이 책의 주된 목적이다. 부정선거 반대시위를 가장 먼저 연 것은 중고등학생이었다. 이들은 학도호국단 활동 경험을 활용해 다른 계층보다 빨리 행동에 나섰다. 실업자, 일용직 노동자 등 도시 빈민층의 활동도 두드러졌다. 이들은 부마항쟁, 5.18 민주화운동, 6월 항쟁 등 대규모 민주항쟁마다 활약했지만 기록되지 못했다. 여성의 참여도 누락됐다. 학생뿐 아니라 중년, 노년 여성들의 활동도 기록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21-03-23 01:1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신간들 볼 때마다 욕심내서 보관함에 막 쌓아두는데 항상 너무 많아서 넘친다죠. ㅎㅎ
조토의 프레스코화 봤는데요. 화집에서 보던 것과 색채가 너무 달라서 깜짝 놀랐어요. 어떻게 된 일인가 했더니 아씨씨의 지진이 일어나서 성당벽이 다 무너졌었데요. 그 무너진 폐허에서 조토의 그림을 하나하나 다 건져서 다시 벽에 붙이는 식으로 복원했다는데 그 복원 과정은 정말 놀랍고 대단하지만, 안타깝게도 원래의 선명한 색채들은 사라지고 없더라구요.

chika 2021-03-24 08:27   좋아요 0 | URL
슬픈일이네요 ㅜ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