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에도 지지 않고 시 그림이 되다 1
미야자와 겐지 지음, 곽수진 그림, 이지은 옮김 / 언제나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미야지와 겐지의 비에도 지지 않고 라는 시를 동화작가 곽수진의 그림으로 그려낸 책이다. 시 한편이 책이며, 또한 시의 느낌을 그림으로 표현해 낸 그림책이기도 하다. 

미야자와 겐지의 시를 읽어보지 않고 곽수진 작가의 그림을 본적도 없었는데 괜히 기대하게 되었던 이 책은 실물을 받아들고 기대 이상의 느낌을 받았다. '비에도 지지 않고'라는 문구에서 어린 시절, 비가 내리는 날 누군가 우산을 갖다 줄 사람이 없는 나는 비오는 거리를 오히려 느긋하게 걸어서 집으로 향했던 기억을 떠올린다. 이미 젖은 자는 비에 젖지 않는다, 라는 말을 떠올릴때마다 같이 연상되던 기억인데 그때의 그 느낌이 바로 비에도 지지 않는 느낌인 것이다. 

물론 지금은 그랬다가 감기에 걸린다면 큰일이 날꺼라는 걱정이 앞서고 날씨에 민감하지만 그 민감함은 나 자신의 안위를 위한 것일뿐이다. 

"가뭄이 들면 눈물 흘리고 추운 여름이면 걱정하며 걷고"의 마음은 처음부터 내게 없었던 것일까.


비에도 지지 않고, 라는 시 자체도 너무 좋지만 그 시를 풀어낸 곽수진 작가의 그림도 너무 좋다. 마음을 따뜻하고 편안하게 해 주는 초록의 그림과 사계절의 표현도 좋아서 계속 그림을 들여다보게 된다. 

'남쪽에 죽어가는 사람이 있다면 가서 두려움을 달래주고'에서 어떻게 타이타닉호를 떠올렸을까. 아니, 어쩌면 남쪽으로 향하던 세월호를 떠올리기에는 너무 슬퍼서 타이타닉호로 바꿨을지도 모르겠다. 

책에 대한 느낌과 감상을 내 말로는 다 표현해내지 못하겠다. 그저 그 마음이 가는대로, 느낌이 오는대로 책을 펼쳐들고 시를 읽고 그림을 감상해보기를 권할뿐이다. 


비에도 지지 않고, 라는 시는 바로 미야자와 겐지의 삶의 모습 그대로인 것이고 그러한 삶의 태도는 온갖 욕심을 부리며 스트레스에 찌들리고 짜증만 내고 있는 이 시점에 이 책을 펼쳐들고 보니 굳건하게 살아가자,라고 다짐했던 나는 어디로 사라진 것일까 궁금해진다. 함께 눈물 흘리고 위로하며, 휘둘리지 않는 그런 사람이 되기를 원했던 그 마음을 찾아봐야겠다. 


덧. 사실 우산 밑에 있는 고양이의 그림은 뭔가, 했는데 "모두에게 바보라고 불려도 내가 옿다고 생각하는 일을 하는 장면을 '비 오는 날 작은 달팽이와 고양이를 보호하기 위해 내가 쓰고 있던 우산을 기꺼이 포기하는 것'으로 표현했다고 한다. 그걸 몰라보는 나는 여전히 작은 우산 하나 포기 못하는 욕심쟁이인가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21-01-24 18:4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음 뭔가 광장히 단잔한 삶의 느낌이 드네요. 이 나이면 그런 단단함이 생길법도 한데 전 아직 매사에 흐물흐물.... 그래도 기죽지는 말아요.

chika 2021-01-24 22:47   좋아요 0 | URL
할 수 있는 만큼 조금씩 나아가면 되는거겠죠 뭐.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