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뒤바뀐 램프의 주인 디즈니 오리지널 노블
리즈 브라즈웰 지음, 김지혜 옮김 / 라곰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디즈니에서 애니메이션을 만들 때 제작 스탭들이 그 작품의 배경이 되는 도시에 가서 최소 6개월 이상을 지내고 난 후 작품을 만든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 이야기를 듣고난 후 디즈니의 오리지널 노블 중 하나인 알라딘을 읽으려고 하니 뭔가 느낌이 달라진다. 책의 중간에 들어있는 애니메이션의 장면들도 더 자세히 보게 되었다. 무엇보다 옛 이야기를 그대로 환상과 신비의 동화만이 아니라 현대의 감성을 담아내고 있다는 것이 대단하다는 것과 다 그럴만한 이유가 있는 것임을 깨닫게 된다. 


'뒤바뀐 램프의 주인'이라고 했을 때 잠시 다른 생각에 빠져 이것은 알라딘의 속편인가,라는 생각을 했다. 책을 받고 내 잘못된 이해가 이 책을 읽고 싶어했다는 걸 깨달았지만 책을 읽으며 이내 그 오해가 오히려 잘된 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 오해가 아니었다면 이 책을 읽을 생각을 못했을텐데 알라딘의 첫 등장부터 마음을 뒤흔들고 있어서 너무 좋았던 것이다. "너는 더 나은 사람이 되겠다고,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단다"라는 말은 알라딘뿐만 아니라 내 마음에도 강하게 남는다. 21년에는 더 나은 사람이 되겠다고 스스로 결정을 해야겠다...


누구나 다 알듯이 알라딘은 램프의 요정 지니의 도움으로 공주와 결혼하여 행복하게 살았다, 로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의 삶이 그렇듯 문학 역시 그렇게 단순화 할 수만은 없는 것이다. 무엇보다 마법과 요정의 시대가 나오고 원하는 것을 말 한마디로 마법사가 마법을 하듯 손쉽게 얻을 수 있는 것들이 아니라 그들 스스로의 힘으로 모든 것을 해결해나가는 모습이 우리가 아는 알라딘의 진짜 이야기가 되는 것이 뒤바뀐 램프의 주인 이야기를 좋아할수밖에 없게 하는 것이라 생각하게 된다.


그리고 알라딘이 엄마를 소개할 때 할머니의 딸, 할머니는 또 증조할머니의 딸, 그리고 그는 또 누군가의 딸이라는 문장을 읽으며 아들의 계보가 아니라 딸의 계보를 이야기하고 있다는 것이 또 좋았다. 그리고 이 엄마들의 이야기는 자스민 공주가 마법사 자파로부터 왕국을 찾으려 행동을 할 때 또 다시 멋지게 등장해주신다. 


영화도 원작의 느낌이 다른 것과 마찬가지로 애니메이션도 원작 소설은 더 작품의 배경이나 인물들의 성격묘사, 인과관계에 대해 더 명확하게 알 수 있어서 책을 읽고 애니메이션을 본다면 세세한 부분과 주인공 외의 다른 등장인물들을 보는 재미가 더 커지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 본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20-12-27 16:0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알라딘 실사 영화를 봤는데, 애니메이션과는 다르지만 재미있었어요.
이 책도 알라딘 이야기라고 하니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chika님, 좋은 주말 보내세요.^^

chika 2020-12-27 17:48   좋아요 1 | URL
저는 영화를 못봐서.. 재밌었다고 해서 보고싶네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