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아침 얼핏 지나치며 들었는데 지구의 기온이 올라가고 있다, 라는 늘 들어오던 뉴스를 들었다. 공식적으로 한반도의 온도는 십년전에 비해 0.3도가 상승했다고 했던가? 얼마전에는 십대 소녀가 국제환경회의에 참가하기 위해 동력을 쓰지 않기 위해 비행기를 거부하고 요트로 대서양을 건넌 소녀의 이야기를 들었는데. 이 소녀가 그 이야기의 주인공...인 듯하다.

 

이 책은 그레타 툰베리가 프랑스 하원에서 행한 연설에 대한 한국 시민들의 화답이라고 한다. 이 책의 인세는 9월 21일(아, 지난 토요일이었네) 기후행동을 준비하는 이들의 연대기구 '기후위기 비상행동'을 위한 후원금으로 쓰인다...네.

 

 

 

 

 

 

 

 

 

 

 

 

추천도서중에 딱 한권 읽었음.

 

도둑맞은 손,은 소설인가 했는데.

몸에서 떨어져 나간 신체 일부가 인간, 엄밀히 말해 법적 개념인 인격의 일부가 아니라 물건이 되고마는 로마시대 이래의 법체계에 대해 의문을 던지는 책. '몸'을 배제한 '인격'의 존엄성을 지키려던 시도가 역사가 흐르며 어떤 결과를 낳았는지 추척한 책. 흥미롭네.

 

폰으로 살펴보다가 무심결에 장바구니에 넣었는데 저자가 진중권. 아니, 책이 뭔지도 모르고 혹시 저자 이름만 보고 나중에 보려고 그냥 넣어둔걸까?

"고대 그리스 사상가로부터 현대 철학으로 넘어와 후설이나 메를로퐁티, 들뢰즈까지, 목차만 봐선 흔하고 지겨운 철학사에서 미학이라는 요소만 추려낸 듯 보인다. 하지만 적어도 저자의의도는 최대한 그런 지겨움을 배제하면서 살아있고 생생한 감각과 감각학의 역사를 제시하려는 데 있다. ... 세상 모든 것이 살아있다고 믿거나, 신이 인간의 입에 불어넣어 주었다는 숨결을 공기라 믿은 때도 있었... 이건 성경이야기 아닌가? 아무튼. 그렇단다. 기회가 되면 읽어보고 싶은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