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건 제대로 걷기다 - 척추신경 권위자가 알려주는 걸음걸이 교정 가이드
조이스 황 지음, 이화진 옮김 / 키출판사 / 2019년 4월
평점 :
절판


수술을 하고 나면 회복에 가장 좋은 것이 걷는 것이라고 했다. 누군가 수술받은 후 어느 정도 걷는 것이 좋은가, 라는 질문에 죽기 직전까지 걸어도 좋다는 대답을 했다던가? 그말을 다시 생각해본다면 그만큼 죽을힘을 다해 걷기를 하는 것이 몸에 좋다는 말이겠지. 그런데 걷기라는 것이 몸 상태에 따라서도 다르지만 신발이 어떤지, 걸음걸이가 어떤지 때로는 땅의 상태에 따라서도 무릎이 아프다거나 발바닥에 군살이 박히고 물집이 잡히기도 해서 그냥 무식하게 걷는 것이 괜찮을까 라는 의문을 갖게 된다. 이제 나도 죽을만큼 걷기 운동을 해보려고 하는데 간혹 오른쪽 무릎만 아플때가 있고 앞쪽 발바닥이 쓸려서 물집이 잡히기도 해서 걷는 것도 좀 제대로 알고 걸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데 '중요한 건 제대로 걷기다'라는 책은 그래서 더 자세히 들여다보게 된다.

 

이 책의 부제가 '척추신경 권위자가 알려주는 걸음걸이 교정 가이드'인데 말 그대로이다. 걸음에 따라 몸의 자세가 틀어질 수 있으며 그런 틀어짐은 척추뿐만 아니라 골반의 뒤틀림이라거나 그로인한 여러 통증들, 노년이 되면서 균형에 영향을 미치고 두뇌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설명은 지금부터라도 제대로 걸어야한다는 생각을 더 공고히한다.

올바른 걸음걸이에 대한 설명뿐 아니라 자주하는 질문에 대한 답은 구체적인 사례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준다. 그리고 3분건강체조로 자세교정을 하고 올바른 걸음걸이와 함께 코어 근육을 단련할 수 있는 운동까지 실려있어 많은 도움이 된다.

 

첫장에 걸음걸이 자가진단이 나와있는데 다행히 신발의 양쪽이 비슷하게 닳아있고 앞쪽은 닳은 흔적이 거의없어서 걸음 자세가 아주 나쁜것은 아니라는 생각을 하며 가장 첫 단계로 걸을 때 운동효과를 얻기 위해 조금 빠르게 걷기 시작하고 걸음걸이 자세도 인식하고 있다. 힘을 빼고 배를 내밀고 앉아있을때에도 등허리를 펴고 배에 힘을 주는 걸 인식하곤 하는데 걸을때도 역시 살짝 배에 힘을 주고 자세를 바르게 해야한다는 인식을 하니 요며칠 괜히 조금 더 몸이 좋아지는 느낌이다.

한번 쓰윽 읽고 정리하려니 내게 당장 필요한 부분만 기억이 남는데 스트레칭을 할 수 있을만큼 몸 상태가 좋아지면 이 책을 다시 한번 꼼꼼히 읽고 올바른 걷기를 할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