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를린, 기억의 예술관 - 도시의 풍경에 스며든 10가지 기념조형물
백종옥 지음 / 반비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베를린에 꼭 가보고 싶다, 라는 생각을 한 건 우연히 티비를 보면서였다. 사실 베를린이라고 하면 별다른 생각이 떠오르지 않았는데 티비에서는 베를린에 설치되어 있는 장벽과 - 이스트사이드 갤러리, 라고 한다는 건 이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되었다 - 홀로코스트 추모비를 보여주고 있었다.

고통과 슬픔의 역사지만 결코 그것을 외면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볼때마다 전해지는 과거의 역사가 너무 무겁지는 않을까, 싶었는데 뜻밖에도 많은 사람들이 공원을 거닐듯 지나고 있는 모습을 보며 예술 작품이란 아픔을 치유해주기도 한느 것임을 한번 생각해보게 되기도 했는데.

 

사실 이 책은 그저 베를린이라는 도시에 있는 조형 건축물을 소개하는 것이라고만 생각하고 있었는데 정확하게는 '기억의' 예술관이라는 제목이다. 그래서 온통 현대 미술, 나치에 의해 파괴된 베를린과 그 역사의 기록을 담아낸 조형물만을 이야기하고 있다는 것은 책을 다 읽을 즈음에야 알았다. 추모소에 있는 케테 콜비츠의 피에타 조각도 그렇고 나치의 분서 사건을 기억하게 하는 텅빈 도서관, 티비에서 봤던 갤러리나 홀로코스트 추모비는 그 의미뿐만 아니라 예술작품이 담고 있는 많은 것들을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수많은 유대인들을 끊임없이 수용소로 보냈던 아돌프 아이히만을 잊지 말자는 것은 그가 일을 했던 사무실의 앞쪽 - 그 건물은 역사속으로 사라지고 현실적으로 다른 건물이 세워져있으니 그 앞쪽 공간에 그 기록을 남기는 작업을 했는데 자꾸만 왜 우리는 그런 과거의 역사를 제대로 밝혀내고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책을 읽으며 특히 한나 아렌트가 이야기하는 '악의 평범성'에 대한 것은 좀 더 생각해보고 싶었다. 철학적 세계관에 대한 궁금증은 잠시 덮어두고 다시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도시 풍경에 스며든 기념 조형물에 시선을 돌리면 2차세계대전에서 행해졌던 나치의 만행과 역사의 아픔을 기억하게 된다.

 

많이 알려진 작품이나 역사에 대한 것을 빼고 책을 읽으며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희생된 유대인들의 이름을 하나하나 새겨넣어 실존했던 곳에 동판을 새겨넣는 작업인 슈톨퍼슈타이네 프로젝트다. 막연한 추상적인 희생자가 아니라 실제로 희생된 사람들의 이름과 생몰연대를 보면 조금 더 역사에 가까워지는 느낌이지 않을까?

 

그러고보니 3.1운동 백주년이라고 해서 방송에서 짧게 기록, 기억하다인가 라는 영상을 보여주고 있는데 그 모든 것 역시 예술작품이 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예술을 멀리 있는 것이라고만 생각하지 말고, 또 과거의 역사가 과거에만 갇혀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되면서 우리에게도 기억의 조형물이 만들어진다면 어떨까... 생각해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