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 헤비 한 프로젝트가 찾아왔다. 작년에 어찌어찌 겨우 끝냈는 데, 너무 힘들었기 때문에 받지 않으려 했었다. 하지만 이번엔 돈을 좀 더 받게 되었다. 무슨 말이냐면.... 할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내 주제에 당분간 일을 거절할 권리는 없는 것 같다. 게다가 아프단 핑계 대고 석 달은 여유롭게 최소한으로만 일했기 때문에 이젠 목에 칼이 들어와도 돈을 열심히 벌어야 됨. 문제는 노는 것에 몸이 적응해서 도저히 일 모드로 동기화가 안 된다는 것이지만ㅋㅋㅋㅋ) 


프리랜서 1년 하고 반년. 나는 나를 믿지 않는다. 마감은 믿는다. 그러나, 아무리 내가 통제할 수 없는 영역에 나를 위해 준비된 일들이 나 자신을 떠민다고 하더라도, 더는 몸을 상해가며 일할 수는 없다. (즉, 운동할 시간을 무조건 확보해야 한다!!!)


오늘 아침에 구체적으로 시간을 체크해 봤더니, 주 6일씩 쉬지 않고 쭉쭉 내가 해낼 수 있는 만큼씩 하면 딱 한 달 걸리겠더라. 여기서 중간에 아프지 않아야 하고(나의 몸아- 잘할 수 있지?) 그러고싶지 않지만 정리해야 할 것은 중간에 킬링타임으로 시간을 보내던 북플!! 북플에서 놀고 떠드는 시간을 유지하면 ㅜ..ㅜ 책을 못 읽게 되는 걸 떠나서 일도 다 못 마치게 될 것이 자명하다. 


나는, 나라는 자원은, 한정적이다. 나는 그걸 잘 안다. 

 


이 책은 사실 <매우 혼자인 사람들의 일하기>의 연장선에서 읽게 된 책이다. 김택규 번역가가 기억에 남았던 것은 ‘나는 기계다 나는 기계다’라고 되뇌는 부분. 물론 언어와 언어를 바꿔내는 숭고한 작업에 비하면 내가 하는 일의 피로도는... (생각하는 중. 내가 하는 일도 어렵다. 투자대비 효율이 나오지도 않을 때가 더 많음. 엉덩이 붙이고 앉아있기만 한다고 되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 나는 비정상이고 내가 비정상이라는 것은 나 자신이 더 잘 안다. 밤늦게 스터디가 끝나는 매주 수요일을 제외하고는 저녁 9시면 잠자리에 들고 새벽 3~4시에 하루를 시작하는 내 일과가 이른바 정상인의 눈에는 예사롭지 않게 비칠 것이다. 내 사전에는 늦잠도 없고 낮잠도 없으며 늘 이른 잠을 자니 자연히 저녁 약속이나 음주가무도 없다. 나는 스스로 기계가 된 번역 노동자로서 이미 종잇장조차 끼워넣기 힘든 일상을 살면서도 여전히 어떻게 일을 위해 짬을 더 낼까 궁리하는 시간의 스크루지다. 단, 스크루지는 부자이면서도 돈에 대한 욕심을 거두지 못했지만 나는 부자이기는커녕 생활비에 쫓기느라 시간에 대한 욕심을 거두지 못한다.” - 김택규, 번역가 K씨의 하루 <매우 혼자인 사람들의 일하기>


어쨌든 번역가와 불행 배틀을 할 수는 없고, 중요한 건. 내 일이 쓸모없는(일지도?) 일이거나 어렵지 않은 일이라고 생각하는 건 아니지만 *책으로 자신의 일을 써내는 사람들* 수준으로까지 난 일에서 별 의미나 재미를 발견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최소한의 소통을 하고) *혼자 할 수 있다*는 것 만큼은 정말 좋다.   


그리고 그건(일에서 돈이 아닌 의미와 재미와 보람을 찾는 건) 욕심이지, 뭐. 현시점을 지나는 나는 그렇다. 그러므로 삶에서 일이 전부가 되지 않게 나를 다스리는 게 중요하다. 일을 뺀 나머지에서 의미를 발견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좀 더 중요하다. 그렇다고 의미에 몰두하느라 일을 안 하는 건 더 문제다(난 그런 사람들이 싫다). 뭐든 균형이 중요하다.  


매일 걸으면서 생각한다. 내 인생은 나 역시 처음 사는 것이라고. 알 수 없음. 모르는 건 당연해. 그리고 모두가 자신들의 인생을 처음 사는 거라고. 그들도 알 수 없음. 모르는 건 당연해. 우린 모두 처음이구나. 그 지점에서는 평등해. 어떤 최소한의 기준마저 다 사라져 버린 세계는 점점 더 나빠질 것이고, 그것들이 나빠지건 말건 나 자신은 더 나빠질 수 없다. 나빠지고 싶지 않아. 나를 잘 관리해야 한다. 나의 중심은 견고해야 한다. 나에겐 신앙도 없고, 헌신할 대의도 없으며, 나 자신을 잃어도 되는 좋은 근거가 될 타인들(부양가족?)도 없으니까. 중심을 잘 다지지 않으면 나는 또 나를 처리해버리고 싶어질거야. 그럴 순 없지 않나? 내가 뭐라고. 처리할지 말지를 생각하는 동안 나 자신이 비대해지는 기분을 느끼는 건 정말 별로다.


일. 일을 삶에서 떼어놓을 수가 없는 거라면. 내가 좋아하고 나 스스로가 의미부여되는 일을 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나는 그렇게 할 수 없었다. 그래도 일이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내겐 어떤 의미가 되기도 한다. 그런 소박한 기쁨을 누리는 나에게서 어떤 가능성을 보고 안타까워하는 사람들도 더러 있는 것 같다. 사람들은 모두 성장하고 싶어 하고 발전하고 싶어 하지. 나는 아니다. 나는 지금이 최대의 성장이고 발전의 결과다. 



어쨌든 지금의 내 모습이 부족해 보이는 건가? 내가 폐기하고 있는 나의 가능성(선택지)들이 추구할만한 것들인가? 라는 생각이 들 때, 나는 나에게 묻는다. 

지금 너는 어때? 

- 난... 5년 전에 꿈꾸던 나야, 지금의 나는 내가 되고 싶었던 나야. 


물론 현재의 이 삶도 쉽지만은 않다. 그래도. 나는 나를 다루는 능력이 그때보다는 조금 향상되긴 한 것 같다. 물론 어떤 욕구(선택)들은 이제 아예 포기해야 하는 것이 되었다. 그래도 아쉽지 않다. 지금의 나는 5년 전의 내가 간절히 되고 싶었던 나니까. 일하는 시간 외에는 오로지 내가 동력이 되어서 나를 위해서 게으르게 사는 삶.  


그리고 내가 해야 할 일이 있다는 것. 은 나 자신을 잃어버리는 시간이 생긴다는 것은. 슬프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된다. 나를 잃어버리는 시간이 있기에 나를 되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어쨌든. 숨을 참는 기분으로. 일에게 love dive할 생각이다.  

  

오늘의 나는 이 문장을 꺼내서 삼킨다. 


- 나는 기계다, 나는 기계다, 그러거나 말거나 상관없이 내 손가락은 내 일을 하고 있을 것이다.


그러거나 말거나 상관없이 내 손가락은 이 글을 쓰고 있는 것처럼. 나는 내 일을 하고 있을 것이다. 나는 내 몸을 그렇게 훈련시켜 왔으므로. 


그래도 역시 글 쓰는 게 좋다. 너무 행복해. 

(라고 쓰는 동안 거래처에서 카톡이 온다. 흑. 여러분 북플 죽돌이는 당분간 돈벌러가요~ 안녕~ㅎ)




나는 기계다, 나는 기계다 - P17


댓글(25) 먼댓글(1) 좋아요(4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거짓말아님
    from 의미가 없다는 걸 확인하는 의미 2023-02-16 17:02 
    정말인지 훌륭한 사람이지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혼자 사는 도시 녀성 치곤, 배달음식이나 야식을 안 먹습니다. (... 나도 내가 이런 사람인 줄 몰랐음.... )다이어트 중이냐고요? 아니요... 그저 알콜 중독 걱정되서 술을 좀 절제 중 일뿐...대체 도시 문명이 주는 아무 혜택이 없는데 (알라딘의 빠른 택배 배송 정도?)....서울 살이 빨리 청산해야겠따...ㅋㅋㅋㅋㅋㅋ
 
 
DYDADDY 2023-02-16 11:35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후배 직원들에게 한번씩 꼭 해주는 말이 있어요. ˝이 일이 당신이 꿈꾸던 일이 아니면 직장에서 자아실현하지 마세요. 직장에서 체력과 정신력을 아끼세요. 퇴근 후의 시간에서 자기 삶을 사세요.˝
공대표님의 일이 공대표님께서 바라시던 일인지 아닌지는 알 수 없지만 만약 아니라면 체력과 정신력을 안배해서 일하시기 바라요. ^^

잠자냥 2023-02-16 12:30   좋아요 4 | URL
헉 대디 님 mz들한테 요즘 그렇게 말하면.......꼰대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DYDADDY 2023-02-16 12:50   좋아요 4 | URL
내가 뭐가 잘났다고 이런 말을 해줄까 싶은 고민도 있었는데 정희진 선생님께서 가치꼰대라는 말을 해주셔서 조금은 위안을 얻고 있습니다. ㅋㅋㅋ 공쟝쟝님 덕분이지요. ㅎㅎㅎ

공쟝쟝 2023-02-16 16:43   좋아요 3 | URL
가치 꼰대 ㅋㅋㅋ 좋습니다. 저는 나이고하 지위고하 막론하고 누구에게든 늘 배울 준비가 되어있는 훌륭한 인격자이므로 굳이 안알려주셔도 되긴 합니다 ㅋㅋㅋㅋ (알아서 잘 배우는 스타일ㅋㅋㅋ)

DYDADDY 2023-02-16 16:49   좋아요 3 | URL
공쟝쟝님 // 래디컬하고 심오하게 똑똑하고 게다가 다정하기까지 하신 공쟝쟝님께 오히려 제가 배워야죠. ㅎㅎㅎ 그저 노파심일 뿐입니다. 일이 바쁘시더라도 식사는 잘 챙기시길 바라요. ^^

공쟝쟝 2023-02-16 16:56   좋아요 3 | URL
중요한 지적이십니다! 제가 식욕이 별로 없어서!!! 밥 먹는 걸 종종 까먹습니다!!!!!!!! 오로지 술을 먹기 위해 안주를 먹어 왔는데, 술을 끊었더니 가계부 어플이 야식 안먹는 사람 상위 0.1%라고 알려주는 그런 사람입니다.......(이거 보여주고 싶다. 야식 절제왕...) !!!!! 암튼 끼니는 알람맞춰 놓고 먹도록 하겠습니다 ㅋㅋㅋ

scott 2023-02-16 17:18   좋아요 2 | URL
디와이 대디님 같은 상사에게 충성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조언은 라테 선배들이나 꼰대 상사들은 안함요 ㅋㅋㅋ

DYDADDY 2023-02-16 18:58   좋아요 2 | URL
scott님 // 아직 누군가에게 그런 말을 들어 본 적은 없지만 혹시 누군가 그런 말을 한다면 ‘타인이 아닌 당신의 인생에 충성하라‘고 대답할겁니다. ㅋㅋㅋ (‘당신‘은 상대방을 높여 지칭하는 말이었지만 지금은 용례가 많이 달라져서 고치려 해도 잘 안되더군요. ㅎㅎㅎ) 고평가해주신 점은 감사하나 너무 높게 띄우시면 추락합니다. ㅋㅋㅋ

은하수 2023-02-16 11:59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자기최면 거는 쟝님 모습 보이는 듯 하네요^^
힘내서 돈 많이 벌고 오세요
파이팅!

공쟝쟝 2023-02-16 16:43   좋아요 1 | URL
은하수님.. 돌아올께요.. 또르륵!

잠자냥 2023-02-16 12:31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문제는 노는 것에 몸이 적응해서 도저히 일 모드로 동기화가 안 된다는 것˝에서 흐흐흫 웃음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거 알지..... ㅋㅋㅋㅋㅋㅋㅋㅋ 억지로 동기화 성공!

공쟝쟝 2023-02-16 16:44   좋아요 2 | URL
네네...... 억지로 동기화하기 위해 북플 지움... ㅜ,,ㅜ 투비콘티뉴도 지울라캤는데..... 월요일까지만 연재한다고해서.... 근데..부장님연재시작.... (제가 앱에 빨간 동그라미 뱃지를 못보는 사람입니다...ㅋㅋㅋ 없애야하는 사람ㅋㅋㅋㅋ)

잠자냥 2023-02-16 17:16   좋아요 2 | URL
ㅋㅋㅋㅋ 나도 빨간 알림 빨랑 안 지우면 못견디는데 ㅋㅋㅋㅋㅋ 정리병…. 그래서 되도록 알람을 끔….

서곡 2023-02-16 12:4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프사 바꾸셨네요 ㅎㅎ 매기스플랜 겨울패션 사랑스럽죠 ㅋㅋ

공쟝쟝 2023-02-16 16:45   좋아요 3 | URL
후후. 그레타거윅이 키가 크잖아요? 슬렁슬렁 휘적휘적. 그런데도 저런 패션이 어울려버림... 내배우입니다!
저도 그녀처럼 패셔너블하고 싶지만... 전 항상 검은 옷..입는 옷...김밥롱패딩...

책먼지 2023-02-16 13:48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쟝쟝님은 기계다, 쟝쟝님은 기계다.. 아녜요!! 쟝쟝님 사람이라고요ㅜㅜ 가끔 북플에서 놀기도 해야하는 호모 루덴스!!! 갓 친구돼서 친목 도모하고 싶은데 너무 바쁘신 것 같아서 속상.. (저 번역할 때 나는 번역 자판기다 자판기다 입력 출력 이러면서 하는데 인용해주신 부분 저랑 너무 흡사해서 흠칫 놀랐어요) 쟝쟝님 일하시는 사이에 이 책 읽으면서 기다리고 있으께요..😭

공쟝쟝 2023-02-16 16:48   좋아요 4 | URL
전 중간이 없어요... 인생이 과몰입~ 과집중인 인간이라~ 일 열심히 하면 사실 기운이 똑떨어지는 데.. 잠깐 십분해야지? 이러면서 ㅜㅜ 이웃 관람 다 돌아댕기고 나면.. 시간 다 가있고 ㅋㅋㅋ!!!
번역의 말들 쨈씩 읽고 있는데, 좋아요! 읽으면서 별 생각 없었는 데, 오늘 아침에는 책먼지님 사르르 떠올렸다능!!! 아앗! 기다려요. 난 돌아옵니다. 돌아올 때까지 ...사람들이랑 더 친하게 지내고 있으세요!! ㅋㅋㅋ

책먼지 2023-02-16 18:13   좋아요 4 | URL
아침부터 제 생각.. 아침부터 제 생각…🥹 (다른 말 하나도 안 들림)

유부만두 2023-02-16 18:0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책의 엔딩 크레딧”에서도 나오는 얘기에요. 하루 하루 사고 없이 맡은 일을 해낸다… 역시 공쟝쟝님은 짱공장장.. 으뜸이시다..(???)

공쟝쟝 2023-02-16 18:16   좋아요 3 | URL
점점 나를 다루는 법을 배워가는 거죠 ㅠㅠ 그래도 설거지는 밀립니다 ㅋㅋ

난티나무 2023-02-16 18:2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자주 보고 싶지만…ㅠㅠ 돈 많이 버세요!!!!!!!! 많이 벌어 더 자주 봅시다!

바람돌이 2023-02-16 22:05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밥벌이는 항상 슬퍼.... 8개월간 잘 놀았는데 다음달이면 저도 또 돈벌러 갑니다. 복직해야 해서 요 며칠간 출근해서 인수인계 받고 뭐 준비하고 했더니 역시 밥벌이의 슬픔이 막 밀려오네요. ㅠ.ㅠ
또 놀기 위해서는 일단 벌어야 하니까 힘내시고요. 화......이팅이라고 하는데 왜 내 목소리가 처량하게 떨릴까요? ㅠ.ㅠ

시에나 2023-02-17 00:15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물 들어올때 노저어야하죠. 열심히 공장가동!! 저두 과몰입과라 하나 열중하면 자동 다른건 탈락되더라구요 ㅋㅋㅋㅋ

책읽는나무 2023-02-17 11:1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나는 기계다, 나는 기계다.
그래도 제 눈엔 늘 공쟝님 프리랜서 커리어우먼 짱!
늘 자신을 점검하고 무장하는 공쟝님!
지칠 때까지 무리하진 마시고, 돈도 벌고, 좋은 커리어가 되었음 싶네요.
공쟝쟝은 기계다, 공쟝쟝은 예쁜 기계다!
대신 또 불러드렸어요.ㅋㅋㅋ
오늘도 파이팅!♡

2023-03-08 14:15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