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水巖 > 미술교육, 적기는 언제?


미술교육, 적기는 언제?

 

"얘가 커서 피카소 같은 화가가 되려나?"
우거실 벽, 방문, 마룻바닥.. 아이의 낙서로 빈틈이 없는 집안을 보면 이런 생각도 들지요. 엄마가 잘 이끌어 준다면 미술 영재로 키우는 일, 어려운 건 아니랍니다.

미술 교육은 아이가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스스로 표현할 수 있을 때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의 발달 상황에 따라서 시작시기는 달라질 수 있는데 연필을 빨리 잡고 곡선이나 점선 등의 형태를 자유자재로 그린다면, 좀더 일찍 특기교육을 시키는 것도 좋겠지요.

단순히 그리기 작업이 아니라 자르고 재구성하기 등의 좀더 복잡한 미술 교육을 시키고자 한다면 만 3세 이상이 되어 전문적인 교육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아들의 그림 발달을 보는 시각이 여럿 있지만 외국의 이론을 무턱대고 따라 할 이유는 없습니다. 우리 나라 유아들은 출생 10개월 전후가 되면 처음으로 긁적거리기가 시작되고, 점차 주변의 사물을 상징적으로 그리는 수준으로 발달하게 됩니다. 대체로 외국 아이들보다 빠른 것으로 보이지요. 긁적거림이 상징으로 바뀌는 시기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빠른 유아의 경우 만 3-4세 사이입니다.

만 3세 이전까지는 실제적인 그림 그리기 단계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중요하게 보실 것은 아이가 무리 없이 크레파스나 연필 등을 잡고 힘을 줄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대로 선을 그어 나갈 수 있는지 살펴보는 것입니다. 눈과 손, 팔 등이 원활하게 협응하고 있는지 보세요. 이것은 그림 그리기는 물론 다른 학습의 기초가 됩니다.

유아 미술 교육지도, 바람직한 방향은?

2 - 4세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미술 지도의 역할을 맡을 사람은 엄마이거나 보육 시설의 교사가 됩니다. 표현 욕구가 자라나는 시기이기 때문에 집이나 보육 시설에서 방, 벽, 옷장 등에 갖가지 크레파스로 낙서를 해도 꾸중하지 마세요. 아이가 무엇을 그렸는지 알 수 없어도 그림에 관심을 보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마음 놓고 무엇인가를 그릴 수 있도록 격려해 주기 위해 풍부한 용지 및 재료를 주셔야 합니다. 4절지 정도의 큼지막한 스케치북이나 벽에 흰 종이를 덧대서 맘대로 그림을 그려 나가게 하세요. 만 3세 이상이 되어 자신의 그림에 이름 붙이는 단계가 되면 엄마가 그림에 제목을 붙이거나 설명해서 아이의 상상력과 언어 발달을 도와줍니다. 유아가 그림에 자신감과 의욕을 갖도록 칭찬이나 격려를 해 주는 것도 엄마의 몫이지요.

4 - 7세

아이들의 발달이란 개인 차이가 있게 마련입니다. 미술 발달도 마찬가지이지요. 집이나 특별한 교육기관에서 그림 그리기에 익숙한 아이라면 같은 과제도 보다 빨리 완성시켜 낼 수 있습니다. 발달 속도가 늦든 빠르든 자기 표현을 제대로 해 내고 있는가를 주의 깊게 봐 주세요.

그림 그리기에 있어 손재주를 강조하기보다는 그림을 그리는 것에 즐거움을 갖도록 지도해 줍니다. 만 3-4세에는 좀더 다양한 재료로 미술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크레파스, 물감, 다양한 재질의 종이, 점토 등을 이용합니다. 구체적인 활동에 있어서도 칠하기, 오리기, 붙이기, 긁기 등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여 그림의 결과보다 그리는 과정을 즐길 수 있게 하세요.

그림의 소재를 결정할 때도 아이와 같이 의논하거나 아이의 생활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것으로 선택합니다. 그리고 나서는 어른들의 기준에 맞춰 평가하거나 고쳐주기보다는 칭찬과 격려로 자신감을 길러 주세요.

담당:김경희
자료제공: 팟찌닷컴( http://www.patzzi.com )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미설 2005-02-07 15: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울보님 덕에 요즘 저는 공짜로 서재질 하는 기분임다..^^ 수암님 서재에 가서 퍼갈께요..

울보 2005-02-07 17: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