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하루 살다보니 어느덧 아이의 여름방학,

우리가 학교 다닐때는 방학이면 선생님들이 방학생활이란 두툼한 책을 나누어주셔셔 방학동안 해야 할과제면 안에 해야할것들이 많았는데 요즘은 선생님들의 재량이라서 학교마다 숙제가 없는 학교 그에 비해 창작 숙제가 많은 학교 아주 다양하다,

고학년이 되니. 이번방학에는 전체 과제가 탐구 학습이 있다,
한달 동안 탐구 하고 보고서도 작성을 해야 한다,

에고 뭘 탐구 할지 주제를 정해야 하는데 고민이란다,,

그리고 선생님이 내주신 숙제는 생각샘이란 일기 대신 쓰는것을 매일 쓰기. 수학 예습 복습, 증거물 제출이라고 하니. 문제집을 한권 정해 찬찬히 풀어보던가, 교과서를 구해 다시 한번 찬찬히 풀어봐야 할것 같다,

그리고 전시관이나 체험학습 하기 숙제가 있다, 숙제로 내주지 않아도 방학마다, 여기저기 체험학습을 했기에 뭐,,,독서는 매일매일 30분이고, 4학년권장도서도 정해주셨다,

해야할일이 많다 방학은 4주인데 이상하게 너무 짧다는 생각이 든다,

마지막 주에는 학교에서 하는 자기주도 학습 캠프에도 참여를 해야 해서 류의 방학은 3주다, 그것도 매일매일 학교에 가는 방학, 방학동안 아침 운동 프로그램을 신청을 했다, 아침마다, 학교에서 무료료 해주는 운동 프로그램. 어제 건강검진을 했는데 몸무게가 많이 나간다고 조금 관리를 해야 한다고 한다,알고 있었지만, 에고,,참,,,

 

이렇게 아이의 방학일정을 보니, 안되었다는 생각도 든다,,

그리고 오늘 가지고 온 생활통지표, 우리때처럼 수우미양가는 아니고,

매우잘함. 별. 잘함, 동그라미두개/ 보통 동그라미. 노력요함 세모, 로 표시를 되어나온다,

그리고 과목마다 분류해서 평가를 하신다, 뭐

다 매우잘함을 받았지만 체육에서 동그라미두개가 3개다, ㅎㅎ역시,,

넌 아빠딸이다 엄마는 운동 잘했다,그래도 잘함인데 뭐 잘했다 딸아,

그리고 선생님이 써주신. 종합의견에는 "뚜렷한 주관으로 발표학습에 적극적이며 평소 다양한 쟝르의 책들을 꾸준히 다독함, 매사 언행이 예의 바르며, 학급과 친구간에 일어나는 일들에 관심 및 함께 하고자 하는 의욕이 강함,,"
칭찬이겠지요,,

이렇게 4학년 1학기를 마감하며

아이는 오늘 방학식을 하고 와서,

두개의 디브디를 보시고,

영어책을 살짝읽고

학원에 갔다,

요즘 다니는 학원은 영어 학원만 있다,

영어는 잘하지 않아도 아주 즐거워 하면서 즐기기기에

엄마는 그것으로 만족한다,

힘들어하거나 하기 싫다면 어쩌나 싶은데

너는 그래도 영어는 아주 행복해하면서 잘따라주고 있다,

 

엄마가 그냥 바라봐주기만 해서 일까,,

우리딸 반년동안 고생했다,

방학은 엄마랑 즐겁게 보내보자,,

아자아자 화아팅,,,,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숲노래 2012-07-22 06: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방학이란,
알고 보면,
'부모님이랑 형제자매하고 오래오래 잘 사귀며'
좋은 사랑 누리라는 뜻이 아닐까 싶어요.

울보 2012-07-25 09:40   좋아요 0 | URL
ㅎㅎ 그런데 아침이면 학교로 운동가는 딸,
오후에는 어김없이 학원도 가야하고,
그래도 조금은 한가해진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