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민이의 왕따 탈출기 미래의 고전 29
문선이 지음 / 푸른책들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왕따,

언제 부터 왕따라는 말이 생겼을까,

내가 학교 다닐때 왕따가 있었던가, 기억이 가물가물 하지만 누군가를 미워하고 집단으로 누군가와 같이 놀지 않기 짱이 있어서, "야 .재랑 놀지마, 재랑 놀면 너도 우리랑 못놀아,,"
라고 말했던 친구들이있었을까, 없었던것 같다,

조금 지저분한 아이랑 놀지 않기, 내가 놀지 않아도 누구보고 놀지 말라고 말하는 친구들은 없었다,그런데 어느날 부터 텔레비전에서 아이들의 왕따 문제가 큰일이다 , 누가 왕따를 당하다 죽었다라는 말이 매스컴에서 나오기 시작을 했다,

그리고 조카들이랑 사촌동생들이 학교에 다니면서 그런 문제를 접하게 되고,

내아이가 학교에 다니면서 또 한번 만나게 되는 문제 왕따 문제

아이가 학교에 가면 왕따가 되면어쩌나,

조금 못된 친구들 만나 힘들면 어쩌나 별 걱정을 다하게 된다,

하지만 아이가 다니는 학교에는 문제가 없는모양인데, 알 수 없는일이다,

이책을 읽고,

왕따라는 문제를 아이랑 아주 심각하게 생각을 하게 되었다,

만일 내아이가 수민이었다면,,

딸은 생각을 한다,

만일 자신이 수민이었다면 자신은 누군가에게 손을 내밀 수있었을까, 잘 견디어 낼 수있었을까,,수민이처럼,,,잘 견디고 어른들한테 도움을 청하지 않았을까,

정확하게 대답을 할 수가 없단다,

지금 같으면 엄마나, 선생님에게 말하고, 자신있게 싫다라고 말 할  수있을것이다라고,,하지만 직접 경험하지 않고 이렇게 글로만 읽으면 내가 그아이의 마음을 정확히 알 수가 없으니, 지금 나라면 말할 수있어라고 말하는 딸, 그래 그렇게 큰 문제가 생기면 엄마나 아빠, 선생님에게 말을 해주어야 한다,,

수민는 전학오기전학교에서 왕따를 당했다,하지만 심성이 곱고 우직한 성격의수민이는 부모에게 말을 하지 않았다, 그리고 새로운 학교 새학기 첫날 , 새로운 친구를 많이 사귀려고 노력을 한다, 그렇게 수민이는 새로운 학교에서 왕따가 되지 않기 위해 노력을 했고, 어쩌나 반짱에 모임에도 들어가게 됬다, 그런데 그 친구들이 한친구를 괴롭히기 시작을 하는데,,수민이는 나설 수가 없었다, 안된다고, 그아이의 마음을 이해하지만 자기도 다시 왕따라 될까봐 친구를 도와줄 수가 없었다, 그리고 매일 괴로운 마음을 가지게 되었지만 교실에서 일어나는 일을 선생님도 잘 이해하지 못한다, 아이들이 선생님기 계실때는 친구를 괴롭히지 않으니까ㅣ 그리고 그렇게 친구를 괴롭히는 친구들은 공부도 잘하고 운동도 잘하고 , 선생님은 모법생이라고 생각을 하는 아이니까, 같은반 친구들도 섣불리 왕따를 당하는 친구를 도와줄 수가 없다,자신이 왕따가 될까봐, 그저 방관자처럼 바라만 보거나 아무 일도 없는것처럼 행동을 한다,

그러나 일이 터지고 선생님이 모든일을 알게되고, 수민이는 자신이 얼마나 그,동안 창피한 행동을 했는지 깨우치게 된다, 그과정이 많은 일이 있었지만 그래도 다행이다, 다시 한번 왕따를 당하게 된 수민이, 그마음이 얼마나 아팠을까 누구의 잘못도 아닌데 괴롭히는 친구들을 보면 그아이들도 그아이들대로 스트레스를 풀지 못해서 좀더 남보다 강하다는 이유로,,아이들을 괴롭히게  그내면을 들여다 보면 어른이있다, 그아이의 부모, 아이의 잘못을 대하고 나서도 당당한 부모, 참 어이가 없다, 아이들을 아프고 힘들게 하는건 어른이다, 반성해야한다, 이런책은 어른이 꼭 읽어야 한다,

 

힘들고 지친 아이들, , 그래도 좋은 어른이 있어서 조금씩 성숙해진다, 아이들도 조금씩 배려도 사랑도 배우고 우정도 배워간다,그리고 왕따 문제의 해결 방법도 이야기 속에 숨어있다 그 해결을 위해서 우리가 어떻게 해야하는지도, 아이도 많이 배우고 공감한다,

왕따가 없는학교 얼마나 좋을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녀고양이 2012-07-10 13: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피해자였던 아이가 방관자가 되거나 가해자가 된다는 점,
그리고 가해자인 아이 역시 속이 편안한 아이는 아니라는 점,
부모는 자신의 아이가 피해자가 될지 모른다고 걱정하지만 혹시 가해자일거라고는 의심하지 않는다는 점 등.... 왕따 문제는 정말 너무 복잡해요... ㅠㅠ

울보 2012-07-10 18:12   좋아요 0 | URL
맞아요,참 어렵고 힘든 문제라고 생각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