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베트남 일기장>을 리뷰해주세요.
나의 베트남 일기장 생각 깊은 그림책 2
마리 셀리에 지음, 세실 감비니 그림, 전연자 옮김 / 맑은가람 / 2009년 1월
평점 :
절판


제목처럼 나의 베트남 일기다
소년이 태어난 곳은 베트남이다 그러나 지금 소년은 프랑스에 살고 있다 

소년은 태어나서 얼마후에 프랑스로 입양이 되었다  
어느늘 문득 살다가 소년은 나는 누구인가
베트남이란곳은 어떤곳일까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그래서 베트남 고아원 원장님 파르팡님께 편지를 썼다
친엄마에 관해서 궁금해서,,그러나 시간이 흐를수록 답장은 없다
소년은 초조한것은 아니지만 소년의궁금증은 더해간다
그런 소년을 바라보는 엄마는 소년에게 베트남에 관한책을 사다준다 소년은 책을 통해서 베트남이란나를 알게 된다
소년의 친구도 앙투완도 다독거려 준다
하지만 그 허전함은 쉽게 가라않지를 않는다
한참 베트남 생각을 하고 있을때 새로운 친구가 전학을 온다 

베트남에서 온 친구
소년은 그 친구 안느를 통해서 베트남에관해서 이것저것을 배운다
그리고 베트남 음식도 알게 되고
그러나 그 허전한 마음은 어쩔 수없다
편지에 대한 답장은 아직 오지도 않고
베트남 엄마를 찾으면서 단짝 친구 앙투완과의 서먹함 그 서먹함은 생일날 뜻하지 않은 선물로 풀린다 그리고 방학에 엄마의 초대로 앙투완과 보낸시간이 둘사이의 서먹함을 풀어주었다 

그리고 엄마에게서  듣는 베트남에서 엄마와 첫만남
그렇게 시간은 흘러가고
입양이란것이 그렇게 나쁜것만은 아니구나를 조금씩 깨달아가고 있을때 베트남 고아원 원장님에게서 온 편지
엄마에 관한이야기
그리고 자신이 지금 얼마나 행복한가를 깨닫게 된다는이야기,, 

나는 누구인가는 입양아 뿐만이아니라 청소년이 되면 한번쯤 고민해보고 생각해보게 되는문제이다, 그런데 그중에 입양아들은 해외로 입양된 아이들은 더 큰 문제로 다가올것같다
얼굴색도 다르고 모든것이 다른 사람이 엄마아빠이므로 나는 누구인가 내나라는,,
우리나라도 많은 아이들이아직도 해외로 입양이 되어가고 있다고 한다 

그네들이 부모님을 찾기 위해서 우리나라로 돌아와 텔레비전 프로에 나오는 것을 보았을때 참 마음 한켠이 씁쓸했다
그러나 그들은 누구보다 많은 사랑을 받고 자랐기에 그 힘든 시기도 잘 견디어 내고있다 

친구도 그랬다 더 부모님의 사랑을 깊게 느끼고 행복해하고 새로운 친구와 진정한 친구와 행복하게 오래오래 살았을것이다,  

서평도서의 추천할만한점은,,입양이란 문제, 참 어려운 문제이다
그 어려운 문제를 일기 형식으로 잔잔하게 자신의 문제를 적어가는 모습에서 잔잔한 감동을 받는다, 

한핏줄도서,,,마루벌 "문이:  

권하고 싶은 사람은 ,,모든 청소년과 고학년. 그리고 부모님들에게,, 

"이제 나의 배트남 엄마는 먼 과거 속의 사람이다. 나는 엄마가 나를 버렸다고 해서 더 이상 미워하지 않기로 했다. 어쩌면 잘 된 것 같다. 내 곁에 있는 진정한 가족을 다시 찾아 주었으니까 말이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