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엄마의 사교육 다이어트>를 리뷰해주세요.
30대 엄마의 사교육 다이어트 - 아이도 엄마도 행복해지는
마이클럽닷컴 엮음 / 봄날 / 2008년 12월
평점 :
절판


서평도서로 내게 온책
혹하는 마음으로 오자마자 읽기 시작을 했다
한마디로 말하면
인터넷까페를 들여다 본 기분이이다
이책은 여성 커뮤니티 사이트 마이클럽에서 최초로 출간한 유아교육서라고 한다
그런데 솔직히 말하면 육아교육서라고 하기까지는
서평도서로 받고서 어떤 서평을 써야 할지 고민을 많이 했다 

내 생각을 말하자면 나에게는 별 도움이 되지 않았다
그동안 내가 고민하고 많은 생각을 했던 문제들
요즘 엄마들이 만나면 다 누구나 한번쯤 고민하고 이야기하고 많은 관심을 가졌던 부분들이기에 새롭지 않았다
그렇다고 딱히 정답이 있는것은 아니다
누구나 자신들만의 생각을 말하고 있다
누군가를 대표해서가 아니라 이런 저런 생각을 가지고 있던 사람들중에서 몇몇 분들 대표적인 생각을 듣고 이야기하고 전문가가 전문가의 생각을 들려주고있다 

하지만 나는 육아를 하면서 정답은 없다고 생각을 한다
뉘집에는 이렇게 공부해서 일등을 했데 ,,그집에는 이것저것 배운데,,그래 그래서 상을 받았다나봐,이런저런 말을 듣고 그럼 내아이도 그렇게 시키면 될라나
하는 마음으로 또 한번 이리 휘둘리고 저리 휘둘리고
이런것 저런것은 꼭 배워야 한데
거기보다는 여기가 더 좋데,,
라든가
다 하지말고 기다리다 때되면 하면 된데,,
그럼 기다릴까 정말 엄마들귀는 팔랑귀다 그러나 안 그럴 수가 없다
자식이 걸린 문제이기에
하지만 다 정답이라고 말할 수가 없다
내아이와 그집아이랑은 분명 다른 점이 있기에
내아이에 관한것은 정말 나와 아이가 제일 잘 알고 있는것은 아닐까 싶다, 

이책속에는 많은 엄마들이 나온다
모두가 다 많이 배웠다 싶은 엄마들 그리고 자신들이 교육은 이렇게 했었는데 시행착오를 거쳐서 이렇게 키우고 있다
이게 정답일지는 아직 모르겠지만 
그리고 워킹맘과 전업주부들의 이야기
모두가 다 자기들만의 문제를 이야기하고 교육전문가들이 정답이라고 말을 하고 있지만 솔직히 말하면 확 와닿는 부분은 아직 많지가 않다, 

육아에 관심이 잇는 엄마들이 다 알고 있는 도서관 활용법. 품앗이,아이랑 많이 구경하고 다니기, 체험학습..등등 하지만 이 모든것이 얼마나 힘든일인지 해본 엄마가 아니면 ,,
그리고 그렇게 활성화 된 부분이 얼마나 될런지 ,
그리고 그 끝이 모두가 다 잘 끝난다는 결말도 없는데,
아무튼 솔직히 말하면 실망이다
좀더 다른 이야기를 듣고 싶었던것이 나의 욕심이었을까, 

내가 육아를 하면서 많이들락 거리는 까페가 몇개 있다
어쩌면 그 속에 서 다 들어본이야기라
확 마음에 와닿지 않았다,
괜실히 미안한 마음이 드는것은,, 

서평도서의 좋은점은,,나이닌 타인이 생각을 글로 읽으니 좀더 색다른 기분이 들었다, 

권하고 싶은 대상은  솔직히 잘 모르겟다 

책속에 한구절,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