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촌놈 생일이에요 - 놀이 유물 우리 유물 나들이 3
이명랑 지음, 배현주 그림, 김광언 감수 / 중앙출판사(중앙미디어) / 2007년 2월
구판절판


책표지입니다
자세히 들여다 보면 아주아주 재미있어요
닷새마디 돌아오던 장날
그 장날은 촌놈의 생일이었답니다
모두들 아주 신나는 날이지요
친정에 가면 그곳에도 닷새마다 장날이 서는데 종종 구경을 가는데 이런 재미는 없어요 이렇게 재미난 장날이 열리는곳은 어디일까요

칠교놀이
ㅇ가베를 구입했을때인가 아닌데 무언가를 샀을때 사은품으로 받은것이 있는데 어디에 있는지 찾아달라고 하는데 찾을 수가 없다
그래서 수학놀이속에 있는 것으로 아이랑 종종 칠교놀이를 한다,

왠지 농악놀이는 흥이 난다
꽹과리소가 시끄러운 소리일때도 있지만 이렇게 징과 장구 함께 울리면 왠지 흥이 나서 어깨를 들썩이게 된다,
풍물놀이 참 좋다,

줄타기
기회가 된다면 아이에게 직접보여주고 싶다
줄타는 사람을 어름산이라고 부른단다,,

장날 먹는 엿맛
참 꿀맛인데
인사동에 갔을때 있었다,
엿치기
엿을 탁잘라서 구멍의 크기비교하기
아니면 누구엿에 구멍이 많을까
ㅎㅎ

탈놀이
민속극
탈을 쓰고 춤과 재담을 펼치는 우리나라 놀이
양반들을 풍자한 놀이가 많았다고 한다

책속에 소개된 많은 놀이들
윷놀이. 칠교놀이 줄타기 탈놀이,연날리기엿치기.농악놀이,
공기놀이,
우리아이들이 몸으로 직접접할수 없는 일도 있지만 부모들이 조금만 신경을 쓰면 보여줄수있는 놀이들이다
컴퓨터에 앉아 게임만 즐기는 아이들에게 재미난 우리놀이를 보여주고 함께 참여하게 해주는 일이 어른들이 일인것같다
주위를 둘러보면 접할 수있는 놀이들이 많다 한번 둘러보자,,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늘바람 2007-03-10 01: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이 시리즈가 이렇게 나왔군요 아주 근사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