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적독서를 위한 지침_since2005

 

 

(고후10:5) 모든 이론을 파하며 하나님을 아는 것을 대적하여 높아진 것을 다 파하고 모든 생각을 사로잡아 그리스도에게 복종케 하니

(12:3) 내게 주신 은혜로 말미암아 너희 중 각 사람에게 말하노니 마땅히 생각할 그 이상의 생각을 품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나눠주신 믿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하라

 

1. 나는 균형적이고 객관적인 자세를 유지하여 어느 극단으로 기울지 않는다.

2. 나는 지나친 비난을 주의한다. 긍정할 바 긍정하고 주의할 바 주의한다.

3. 나는 칼빈주의나 알마니안주의와 같은 어떤 주의에 연연치 않는다. 신학의 관점으로 성경을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성경의 관점에서 신학을 이해한다.

4. 나는 나 자신이 됨으로서 그 누구를 답습하려고 하지 않는다. 나는 내게 비춰주시는 성령님께 의존한다.

5. 나는 거성들의 체험 및 그들을 이끄신 하나님의 섭리를 내게 무분별하게 적용하거나 동일시하는 것을 주의한다.

6. 나는 경직된 사고를 조심한다. 소위 ‘A는 반드시 B이다’라는 논리에 완전히 지배되지 않도록 한다. 어느 지식이든 완전하지 않을 수 있음을 생각한다.

7. 나는 주님이 머리 되신 교회를 신뢰하며 배척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불완전한 사람과지식으로 인해 교회 자체를 폄훼하지 않는다.

8. 나는 영적독서가 내 삶에 있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기 위한 배움에 그 목적임을 분명히 한다. 그러므로 단순히 지적 역량으로  헛된 자랑과 가르치기지적 우월감과 독단적 사고, 망상의 교만에 빠지는 것을 주의한다.

9. 나는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는 믿음의 분량을 넘지 않도록 주의한다. 영적독서는 지식의 최고를 얻는 것이 아님을 안다.

10. 나는 책의 저자들이 목회자로서 그 가르치는 방식과 방향이 목회적 태도이며 타 목회자들에게 주는 가르침 역시 많음을 고려할 때내 위치를 넘어 판단하는 것을 주의한다.

11. 나는 혹 지금껏 알지 못한 어떤 새로운 교리나 교훈을 발견함으로써 흥분에 휩싸여 그것을 맹목적으로 추구하는 것을 주의한다.

 

 

많이 연구하는 사람은 많이 기도할 줄 알아야 하고, 배우는 만큼 경험할 줄 알아야 한다. 영적독서에 있어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신앙의 균형을 잃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 BH,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