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3:11, 개역) 하나님이 모든 것을 지으시되 때를 따라 아름답게 하셨고

 

 유리창 같은 밤하늘 위 별은 빛나고, 바람은 차가운 12월의 겨울. 마지막 교사모임을 참석하고 돌아왔다. 해가 바뀌면 교회학교 아이들은 여전히 분반수업을 하고, 우리의 교사들은 여전히 선생님일 것이다. 그러나 나는 이제 교사가 아니다.

 

 교회학교를 위해 내게 주신 달란트를 많이 투자했다. 나 자신을 시험해보고 싶었다. 경험이란 스승을 통해 값진 것을 배웠다. 그리고 지금와서 가장 많이 생각되는 것이 하나있다. 지식, 유능함, 많은 가르침. 덕의 요소는 너무나 많을 것이다. 그러나 리더의 중요한 의무중에 하나는 울타리를 잘 치는 것이었다.

 

 방목하는 양들을 위해 잘 건조된 풀, 고영양식의 사료, 포근한 잠자리. 그 모든 것이 우선되어야 되겠지만 울타리가 없다면 양들은 불안할 것이다. 언제 덮칠지 모르는 이리와 늑대로 인해 편안한 마음으로 고급 양식을 먹지 못하고, 자지 못할 것이다. 좋은 풀, 좋은 잠자리가 그 가치를 잃어버린다.

 

 교사들이 즐거운 마음과 기쁨으로 봉사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나의 가장 큰 의무였다. 그러나 처음엔 그걸 잘 알지 못했다. 그래서 다그쳤고, 원망했고 또, 책망했다. 아니다. 나는 보호해야 했고, 평안한 마음으로 봉사할 수 있도록 힘써야 했다. 오늘 나는 익숙해진 코트를 벗으며 다시금 반성해본다. 위로를 주고 싶었던만큼 주지 못했던 것. 격려를 하고 싶었던만큼 하지 못했던 것. 아이들과 대화하려고 무릎을 꿇지 않았던 것. 그러므로 나는 너무나 해주지 못하는 사람이었다.

 

 그러나 시린 마음을 다시 도닥여본다. 언젠가 또 다른 위치에서 앞을 걸어가야 된다라면 나는 초원의 평온한 양들을 바라보며 웃고, 한 손의 망치로 울타리를 고치고 있을 것이다. 단단히 못질을 하고 삐져 나온 못 끝을 망치로 쳐서 구부리며, 그래서 이리가 넘어오지 못하고 양들은 못에 찔려 상처받지 않는. 양들은 나를 보지 않겠지만, 안전하고 평온할 것이다.

 

 시간은 흐르고, 환경은 변해가며 모습들은 달라진다. 그러나 하나님은 모든 것을 때를 따라 아름답게 하신다. 함께한 시간도, 그렇지 않은 시간도 나와 하나님에겐 모두 아름답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