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려운 이름_2011.12.05

(신 6:2, 개역) 『곧 너와 네 아들과 네 손자로 평생에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며 내가 너희에게 명한 그 모든 규례와 명령을 지키게 하기 위한 것이며 또 네 날을 장구케 하기 위한 것이라』

모세가 수없이 반복하고 되풀이하는 교훈은 하나님의 말씀과 계명을 떠나지 말고 평생 동안 순종하라는 것이다. 사실 ‘평생에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며…’란 성경구절을 볼 때, 적잖이 놀라게 된다.

아니, 구원받은 그리스도인이 남은 평생을 여호와를 경외하며 산다는 것은 당연한 이치 아닌가? 그렇다. 당연하다. 처음 구원받을 때부터 배워오고 들어온 너무나 익숙한 가르침이다. 그러므로 익숙하기에 당황하지 않는 것일 뿐. 구원받은 지 만 13년이 다되었다. 내 나이 만 30세. 30년 생애의 절반도 그리스도인이란 이름으로 살아보지 못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을 변함없이 사랑하고, 경외하고 섬긴다는 것이 얼마나 쉽지 않았는지 알고 있다. 많은 순간 경외하지 못했다. 순종하지 못했고, 기도하지 못했고, 겸손하지도 경건하지도 못했다. 때로는 깊은 불신앙과 침체도 있었다.

13년도 순탄치 못하거늘 말씀은 평생에 여호와를 경외하라신다. 당연하다고 인정하면서도 곰곰히 생각해볼수록 너무 높은 요구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말씀 앞에 떳떳할 수 없는 자신을 발견한다. 그러므로 말씀은 standard, 완전히 지키지 못해도 기준은 분명해야 하니까… 그렇게 자위하면 될까?

휴거나 사망, 불가항력적인 예외를 빼고 나면 앞으로 30년도 더 넘게 살아야 한다. 30년 뒤에도 나는 그리스도인일 것이다. 그리고 그때도 성경을 펼쳐 들면 말씀은 여전할 것이다. ‘네 평생에 여호와를 경외하라.’ 그때도 말씀은 그저 standard일 뿐이라고 자위할까? 두려워진다. 내게 그리스도인이란 이름을 주신 하나님께서 내게 전적으로 다른 삶의 표준을 요구하신다. 또한, 기대하신다. 30년 뒤에 혹 내가 이방인처럼 살아가더라도 여전히 나는 그리스도인이다. 그 이름이 생명책에 지워지지 않았다!

그러므로 평생에 여호와를 경외하라는 하나님의 직설적인 명령은 그냥 듣고 배워서 될 문제가 아니란 것을 비로소 깨닫게 된다.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 부단히 연습해야 한다. 경건에 이르는 연습! 싸워야 한다. 혈육의 속한 싸움이 아닌 어둠의 권세와 말이다. 그냥 서있으면 이뤄지는 명령이 아니었다. 끊임없는 자아와의 싸움, 훈련과 연습, 싸움과 승리. 그것을 평생토록 반복함으로 이루어야 할 것임을 말이다.

그 고단한 영적전쟁 앞에서 우리의 변명은 너무나도 많다. 형제, 자매님들의 충분한 공감까지 얻어낼 수 있는 합리적인 변명들도 충분하다. 자신감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그러나 30년 뒤에도 하나님은 변함없이 말씀하실 것이다. 어떤 합리적은 변명으로 나의 불법과 태만을 변호할지라도 성경은 영원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