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력적인 부정_2011.07.07.
(레위기11: 41-47) 땅에 기어 다니는 모든 기는 것은 가증한즉 먹지 못할찌니 곧 땅에 기어다니는 모든 기는 것 중에 배로 밀어 다니는 것이나 네 발로 걷는 것이나 여러 발을 가진 것이라 너희가 먹지 말찌니 이는 가증함이니라 너희는 기는바 기어다니는 것을 인하여 자기로 가증하게 되게 말며 또한 그것을 인하여 스스로 더럽혀 부정하게 되게 말라 나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몸을 구별하여 거룩하게 하고 땅에 기는바 기어다니는 것으로 인하여 스스로 더럽히지 말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찌어다 이는 짐승과 새와 물에서 움직이는 모든 생물과 땅에 기는 모든 기어다니는 것에 대한 규례니 부정하고 정한 것과 먹을 생물과 먹지 못할 생물을 분별한 것이니라
언뜻 이 말씀이 던지는 메시지를 가장 잘 요약한 신약의 구절이 있다면 아마 그것은 이 구절이 아닐까 싶다.
(골3:2) 오직 위엣 것을 생각하고 땅엣 것을 생각지 말라
땅을 기는 모든 것들을 부정하다고 하신다. 이것들의 특징은 땅에서부터 떨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 없다는 사실이다. 뛰어오르지도 못하고, 날지도 못한다. 오직 항상 그저 땅에만 부비며 살아가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늘소망이 없다.
심지어 어떤 것들, 뱀은 배로 밀고 다닌다. 땅과 아주 밀착해서 살아가는 것이다. 어떤 것은 몸을 부비지는 않는다. 네 발 또는 여러 발로 걷는다. 그러나 그 발이 항상 땅에만 붙어서 생존한다. 발이 많을수록 땅과 접하는 것도 많다. 그러므로 그 모든 것은 하나님께 부정한 것이다.
사람도 마찬가진다. 사람은 두 발로 걷는다. 날지 못한다. 사람의 소망도 땅에 있다. 다리가 불편하면 몸을 땅에 부비며 살기도 한다. 그런 점에서 사람도 부정하다. 그러나 거듭날 때 부활의 소망이 있으므로 그는 정하다.
하나님은 구별되라고 말씀하신다. 이 규례 자체가 부정한 것과 정한 것을 분별한 것이라고 한다. 하나님은 사람도 분별하신다. 여전히 땅의 소망만 있는 자연인과 부활의 소망이 있는 그리스도인으로 말이다. 우리는 분별된 삶이 요구된다.
땅에 밀착되어 땅만 의지하고 살아가는 삶의 방식에서 분별되어야 한다. 허영, 육신적 만족, 명예, 세속적 지위, 물질만능주의, 좋은 차, 현란한 옷, 자기만족 그 모든 것들은 땅을 기는 것들이다. 그것을 만지려는 삶이 부정하다. 하나님은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고 하신다. 하늘을 바라보자. 육적인 것에 너무 부비며 살려고 하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