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습이 필요할 때_2011.01.10.
아이들을 가르치다보면 일정한 진도가 진행됐음에도 그 다음 레벨로 나아가지 못하고 테스트를 통해 다시 진도를 복습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대개가 흔히 말하는 ‘일자진도’로 나가기보다 크고 작은 복습을 하기 마련이다.
이처럼 우리 신앙에서도 하나님은 종종 ‘복습’을 시키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하나님의 우리를 향한 선하신 목적에서 연단과 고난, 징계가 있다. 우리는 그 시련의 과정을 통과하면서 심히 낮아지고 가난한 심령이 된다. 그러나 그 시기가 지나고 다시 꽃이 피고, 날개를 달고 상승기류를 타면 우리는 어느새 다시 교만해지고, 버렸던 자존심을 재차 움켜쥔다. 정말 다 순종할 수 있었을 것만 같았음에도 ‘아무리 그래도 그건...’, ‘아냐, 그런 것 까진 아닐 거야.’ 라며 불순종의 변명과 핑계를 댄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신앙에도 ‘복습’이 필요하게 되는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를 연단이나 고난, 징계를 통과하게 하시면서 충분히 낮아지게 하신다. 그리고 다시 회복시키신다. 그런 후 우리에게 마치 ‘너 연단 잘 통과했니? 징계 잘 통과했니?’라고 물으시듯 테스트를 주신다.
(창 22:1, 개역) 『그 일 후에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려고 그를 부르시되 아브라함아 하시니 그가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아브라함의 여정은 험난했다. 한 때는 아비멜렉왕에게 아내 사라를 누이라 속이기도 했다. 롯과 헤어지기도 했고, 롯을 구하고자 병사들을 대동해 쫓아가기도 했다. 그는 많은 연단과 고난을 통과했다. 그러나 정작 그가 그 모든 과정을 거친 후 말년의 안식을 취할 때 하나님은 이삭을 바치라는 요구를 해왔다. 그것이 테스트인 것이다. 그가 거쳐 온 모든 훈련을 통해 그가 정말 배워야 했던 것은 전적인 순종과 믿음이었던 것이다. 아브라함이 연단과 고난 중에 있을 때 테스트 받지 않았다는 것을 기억해보자. 누구든지 고난 중에는 가난하다. 그땐 다 순종할 수 있을 것처럼 가난해져있다. 그럴 때의 테스트는 온전하지 못하다. 하나님은 훈련이 끝난 뒤 테스트 하신다.
우리가 자주 복습을 하는 이유는 바로 고난과 징계가 끝났다고 생각하고, 모든 환경이 내게 우호적이라고 느껴지면서 다시 오만방자해져 버리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테스트가 남았다는 것을 망각한 채 고난 끝, 징계 끝이라고 생각해버린다. 그러나 끝은 곧 테스트가 올 것임을 알리는 신호탄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이런 원리를 기억하지 않을 때 테스트에서 실패하고, 복습을 자초한다. 그러나 복습은 더 힘들 것이다.
다윗은 10년을 도피했다. 그 고난 뒤 왕이 되었던 다윗이지만 어느새 나태와 안일에 빠져 밧세바를 범하게 되었을 때 그는 다시 복습의 길로 접어들었다. 다시 도망자 신세가 되었다. 그러나 그때는 더 깊은 상처와 고통이 뒤따랐다. 아들들 사이에서 칼부림으로 살인이 있었다. 그리고 가장 아끼는 아들의 반역으로 도망자 신세가 되었다. 그것은 이전보다 더 깊은 상처와 고통의 복습이었다.
만약, 아브라함이 이삭을 바치지 못했다면 어떻게 됐을까? 분명 그 뒤부터 그는 다시 복습으로 들어가게 되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겸손과 순종으로 근신한 채 불필요한 복습, 지나친 복습을 거치지 말고 믿음의 단계를 더 뛰어올라가며 살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