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의 순종 2
 

누가복음 17장 7-10절에는 주인을 섬기는 한 종에 대한 얘기가 나온다. 그 종은 주인의 밭을 갈고 양을 친다. 그날도 주인의 밭과 양치는 일을 힘껏 하고 지친 몸으로 집으로 돌아왔는데 주인이 그를 불렀다. 주인은 고생했는데 함께 식사를 하자고 한 것이 아니었다. 주인이 하고 싶은 말은 내가 먹고 마실 동안 너는 예비하고 있어 내 식사의 수종을 들고 그 후에 네 것을 먹으란 말이었다. 그러자 종은 한마디 변명 없이 순종했고 그런 아름다운 순종에 있어 어떠한 사례도 받지 못했다. 왜냐면 그는 종이기 때문이었다. 오히려 그는 이렇게 말해야 했다. 자신은 무익한 종일뿐이며 마땅히 할 것을 한 것뿐이라고 말이다.

내게도 주인이 계시다. 주님이라고 부르는 예수 그리스도 말이다. 그분은 나를 친구로 삼아주기도 하셨지만 분명 나를 종으로 취하기도 하셨다. 그분의 피값으로 속전을 주고 사신 귀한 종.

그런데 나는 한 번도 내가 주님의 종이라는 사실을 깊이 생각해보지 않았다. 종의 신분으로, 종의 위치로써 그리스도를 섬겨본 적이 없었다는 것을 발견했다. 분명 주님이라고 불러왔었는데...

내가 종이구나. 그런데... 종은 어떻게 주님을 섬기는 것이지?? 한 번도 보질 못했다. 종 된 사람을... 그가 주인을 섬기는 것을 한 번도 보질 못했다. 다만, 누가복음에서 그 종을 가늠해볼 뿐이다. 그리고 땅에 계셨던 그리스도의 이야기를 통해 볼 뿐이다.

누가복음의 저 아름다운 종을 보면서 내가 섬겨온 주님을 생각해보았다. 마음이 슬플 뿐이었다. 종이 되게 해달라고 기도하였다. 정말 주님의 종이 되게 해달라고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