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만에 꿰뚫는 기독교 역사 -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재미있는 교회 역사 이야기
티모시 존스 지음, 배응준 옮김 / 규장(규장문화사) / 2007년 4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제목에서 처럼 교회사를 요약한 지침서이다. 워낙에 교회사 자체가 방대하기 때문에 그 많은 교회사를 이해하기 위해서 교회사 책을 읽는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 

그래서 저자는 기독교역사의 중요사건들을 중심으로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고 쉽게 기독교역사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준다. 물론, 이러한 장점을 위해서는 깊이 있는 기독교 역사와 보다 본질적인 상황과 배경을 이해하는데는 한계가 있다. 

한편, 아무리 요약된 기독교 역사라고 할지라도 역사란 것 자체가 워낙 방대한 사건들의 집합이고, 수없는 사건들이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그냥 소설을 읽듯 읽어내려가기엔 그 골격을 머리에 담아두기 어려움이 있다. 

깊이있는 기독교 역사를 공부하였거나, 어느 정도 시도해본 사람이라면 매우 쉬운 기독교 역사책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기독교회사 자체에 무지한 사람에게는 사건들과 인물 그 자체를 이해하고 골격을 충실히 따라가기에 어려움도 따른다는 얘기다. 

더불어 말 그대로 기독교 역사이기 때문에 어떤 복음주의적 관점에서 기독교회사를 이해하려고 시도하는 사람에게는 적잖이 실망도 될 수 있다. 많은 암투와 논쟁, 피의 역사가 기독교회사 안에 함께 있기 때문이다. 

 기독교 역사에 대한 개괄적인 정리를 할 수 있는 수준에서 한번씩 읽어볼 만 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