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안철수 후보의 대선 캠프가 공식적으로 해단식을 가졌습니다.대선후보 사퇴이후 안철수후보가 처음으로 대중들에게 다시 모습을 드러냈는데 8분여의 연설기간중에 문재인 후보에 대한 지지 발언은  "지난 11 23일 사퇴 기자회견 때 정권교체를 위해 백의종군 하겠다, (재인) 후보를 성원해달라고 말했다"로 단 단 8초에 불과했습니다.

이에 대해 민주당측은 선거법상 최대의 발언이라고 했고 새누리당은 문재인후보에 대한 립 서비스 수준의 지지발언이었다고 하는군요.

 

보다 화끈한 지지를 바랬던 문재인후보와 민주당측에서는 자못 실망스러운 발언이란 생각이 듭니다.

사실 안철수 후보는 대선후보 사퇴를 하면서 문재인후보를 적극적으로 돕겠다는 말을 한적이 없는것 같습니다.다만 안철수 후보는 백의종군을 하겠다고 말을 했는데 이 단어를 가지고 많은 분들이 안철수호보가 적극적으로 문재인 후보를 돕겠다는 의사표현을 했다고 느끼는 것 같습니다.

 

우리는 이순신 장군의 백의종군을 보면서,또 많은 정치인들이 하는 말을 떠올리며 백의종군은     아무런 대가없이 봉사하는 것이란 생각을 갖게되는데 어떤 정치평론가의 말을 들으니 백의종군의 원뜻은 그게 아니라고 합니다.

조선시대 금관조복등 색상 옷을 입던 관리나 일반 백성들은 백의를 입었기에 백의종군은 벼슬이 없이 군대에 복무하기에 직책이 없서 일반백성들이 입는 흰색 옷을 입는다는 뜻이지요.

백의종군은 대가없는 봉사의 의미가 아니라 사형,귀양 같은 중한벌은 아니지만 그간 세운 공이 많기에 보직 해임수준의 징계를 내리지만 공을 세우면 다시 기회를 준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이순신 장군도 두 차례의 백의종군에서 큰 공을 세워 다시 장군의 자리로 되돌아 오는데 안철수 후보의 백의종군은 문재인후보를 대통령이 돕는 최대 조력자가 되겠다는 것인지 아니면 차차기에 대통령후보가 되어 다시 돌아오겠다는 의미인지 현재는 좀 아리송한 느낌이 드는군요.

과연 알라디너 여러분들의 생가은 어떠신지요?

by caspi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saint236 2012-12-04 22: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백의종군이라는 말을 문재인 후보를 적극적으로 도울 것이라는 말로 이해하는 것은 자기에게 유리하게 확대해석하는 것이 아닐까요? 안철수가 완주하지 않는다는 것은 문재인에게 유리한 기회를 준다는 말일텐데요.

카스피 2012-12-11 11:08   좋아요 0 | URL
ㅎㅎ 그렇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