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클래식에서 새로운 셜록 홈즈 전집이 나온다고 해서 과연 어떤 번역일지 무척 궁금해 집니다.그렇다고 셜록 홈즈 시리즈가 무척 많은데 또 구매하긴 그렇지요^^;;;;

개인적으로 셜록 홈즈 시리즌 동서 추리문고,삼중당,자유추리,일신 추리등을 가지고 있는데 전집으로는 시간과 공간사의 책을 가지고 있지요.이후 주석달린 홈즈와 현대문학의 홈즈를 새로이 구입했는데 번역이 모두 제각각 입니다.

 

원문은 동일할텐데 번역자에 따라서 참 제각각 입니다.비슷하면서도 다른 어감이라 상당히 미묘한 차이가 있어 독자에 따라서 선호하는 책이 다를거란 생각이 듭니다.

저도 무척 궁금하지만 귀찮아서 안했는데 더 클래식에서 새책이 나온다고 하니 일단 주변에 있는 세 출판사의 홈즈를 비교해 보았습니다(갖고 있는 출판사의 책을 다 비교하면 좋겠지만 개중에는 박스안에 쳐 박혀있는거도 해서…)

단편 보헤미안 스캔들의 도입부분의 일부입니다.참고로 인물의 이름은 동일하게 통일했습니다.

 

<1>

셜록 홈즈에게 그녀는 항상 그여자이다.그가 그녀를 다른 호칭으로 부르는 일은 좀체 없다.

그의 눈에 그녀는 그 어떤 여성보다 우월하고 빛났다.홈즈가 아이린 애들러에게 어떤 연정비슷한 것을 느꼈다는 얘기는 결코 아니다.홈즈의 냉정하고 치밀하면서 놀랍도록 균형잡힌 정신에게 모든 감정,특히 연애 감정이란 혐오스러운 것이었다.나는 셜록 홈즈가 기계처럼 완벽한 추리 및 관찰 능력을 가진 인간으로서 전무 후무한 존재이지만 연인으로서는 서투르기 짝이 없었을 거라고 생각한다.그기 비웃음과 조롱이 아닌 좀더 말랑한 정서를 토로한 적은 한번도 없었다.사실 냉소주의란 관찰자에게 바람직한 것이다. 그것은 인간의 감춰진 동기와 행동을 드러내는 데는 그만이었다.그러나 논리적 훈련을 쌓은 사악기 속에 든 모래나 고배율 확대기에 간 금 이상으로 큰 문제를 야기할 것이다.그런데 그에게 오로지 한 여자기 있었으니,그 여자는 모호하고 미심쩍은 추억속의 고 아일린 애들러 양이었다.

 

<2>

셜록 홈즈에게 있어서,그녀는 언제나 그분 이었다.무언가 다른 말투로 부르는 것을 나는 들은적이 없다.홈즈의 눈으로 보면,그녀는 다른 동성의 빛을 빼앗고 압도하고 있는 것이었다.그렇다고 해도 그는 아이린 애들러에 대해서 연애에 가까운 마음을 품고 있었던 것은 아니다.온갖 감정,그 중에서도 특히 사랑과 같은 것은 냉정하고 예리하며 더구나 놀랄 만큼 균형잡힌  그의 정신으로서는 번거로운 감정이었다.내가 생각컨대 그는 지금껏 일찍이 세상에서 볼수 없었던 완전한 추리와 관찰의 기계다.그러므로 사랑을 하는 사나이가 되었다고 한다면 그것은 엉뚱하고 전혀 어울리지 않은 것이리라.그는 인간의 달콤한 정애등에 대해서는,비웃음이나 비꼼을 섞지 않고서는 이야기할 수가 없다.그러한 것은 곁에서 복 있으면 희한한 구경거리러서-즉 인간의 행위나 동기를 벌거숭이인 모습으로 보여준다.하지만 단련된 추리가의 있어서는 복잡 미묘하게 조절된 자신의 정신상태 속에 그와 같은 감정이 침입하는 것을 허락하는 것은,혼란의 씨앗을 받아들이는 것이며 그의 정신의 활동 전부를 믿을수 없는 것으로 만들어 버리고 말리라.그와 같은 자질의 사나이에게 만일 강한 정서가 태어났다고 한다면-그것은 민감한 기계에 들어간 모래알이며 그가 소지하는 고성능 확대경에 생긴 깨진 금 따위보다도 훨씬 커다란 정신착란을 일으키리라.그러나 이러한 홈즈에게도 단 하나의 여성이 있고 그 여성이란 정체불명의 수상쩍은 여자로서 사람들의 기억에 남아있는,지금은 죽은 아이린 애들러이다.

 

<3>

셜록 홈즈에게 그녀는 항상 그 여자다.좀처럼 그녀의 이름을 입에 올리는 법이 없다.그가 보기에 세상 어떤 여자라도 그녀 앞에서는 빛을 잃어 버린다.그렇다고 홈즈가 아일린 애들러란 여성에게  사랑 비슷한 감정을 느꼈다는 것은 아니다.냉정하고 치밀하면서도 탄복할만큼 균형잡힌 정신을 지닌 홈즈에게는 그 어떤 감정이라도 혐오스러웠는데,연애 감정은 더말할 나위 없었다.관찰하고 추리하는 일이라면 세상 어떤 기계보다 완벽한 홈즈였지만,연인으로서는 오해나 받기 십상이었을 거라고 나는 생각한다.한결 나긋한 감정들을 이야기 할때면 그는 영락없이 비웃음과 조롱을 곁들였다.관찰자가 사랑과 같은 나긋한 감정을 갖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인간의 행동과 동기의 베일을 벗기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그러나 논리적 추리력을 갈고 닦아온 사람으로서,섬세하게 잘 조율된 자신의 정신세계에 그런 감정이 비집고 들어오는 것을 용납하는 것은 자신의 추리해낸 모든 결과를 뒤흔들수있는 혼란 요인을 끌어들이는 셈이었다.홈즈 같은 기질을 가진 사람에게는 강렬한 감정보다 더 혼란스러운 것도 없었다.그것은 예민한 악기에 모래가 들어가거나,높은 배율의 렌즈에 금이 간 것보다 더 곤혹스러운 일이었을 것이다.그런데도 그에가 딱 한명의 여성이 있었으니 그 여성이 바로 고 아일린 애들러이다.수상쩍고 미심쩍은 추억속의 그 여성 말이다.

 

다 읽으셨나요^^

<1>,<2>,<3>의 홈즈는 모두 출판 연대가 다릅니다.혹 위 글만 읽고 어느년대에 출판되었는지  아실분이 계실까요?

위 세편중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홈즈 시리즈가 있습니다.위 글만 읽고 어느것이 가장 많이 판매된 작품인줄 알수 있으신가요?

가끔 책을 읽다보면 번역이 매끄럽지 못하다고 비판하시는 분들을 종종 보게 되는데-특히 장르 소설의 경우가 더 심하죠.이런 분들 같은 경우는 일일히 원문대조까지 하시는 분들이죠-,솔직히 엉성한 번역-번역자가 장르소설의 기초적 소양이 없는 경우죠-임에도 불구하고 이의로 대박난 경우도 있습니다

위의 글을 읽어보고 원문 대조없이 단순히 읽는 소감으로 어는 홈즈의 번역이 개인적으로 매끄럽다고 생각되시는 궁금해 집니다.

 

아마 국내에 번역된 셜록 홈즈의 번역-보헤미안 스캔들의 첫 부분-은 아마 번역자에 따라 다 다를거란 생각이 듭니다.ㅎㅎ 같으면 표절이게요^^

위의 번역을 보면서 원문과 한번 대조해 봤으면 좋겠단 생각이 들긴 하지만,실력이 넘 없ㅇ서 다른 분께 패쑤하겠습니당.

근데 한가지 궁금한 것은 이처럼 여러 번역가가 번역한 작품의 경우 차기 번역가들을 기존의 책들을 참조하여 되도록 다른 뉘앙스로 번역하는지 궁금해 집니다.

혹 알라디너분들중에서 번역일을 하시는 분이 계시면 알려주세용^^

 

참 위의 번역이 어느 출판사 것인지는 차후에 알려드릴게용~~~

by caspi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비로그인 2012-04-24 17: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즘 홈즈에 대한 관심이 많은데, 번역본이 많은지라 추리소설을 좋아하는 카스피님께 여쭈어볼까 생각중이었습니다. 마침 좋은글이 올라왔네요.

저는 <3>번이 가장 나은 것 같습니다.

제가 갖고 있는 홈즈는 시공사판 전집이 있는데요.(요즘 나온 표지가 아니라 녹색 계열의 단색 표지였던것 같습니다)
다른걸 한번 읽어보고 싶은데 어떤 것이 괜찮을지.

번역은 둘째치고 일단 황금가지는 책을 장난으로 만든것 같아서 좀 그렇구요.. 혹시 위 <3>번이 황금가지판은 아니겠쬬?

카스피님은 번역에 있어서 황금가지와 시공사 중 어느 것이 더 마음에 드시는지..
또 '주석달린 홈즈' 시리즈의 번역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주석달린 홈즈 시리즈를 주위분들에게 추천해줄 정도의 퀄리티가 있는지도 궁금하네요.

마지막으로 최근에 '베스트트랜스'라는 번역가집단에서도 홈즈 전집이 나오던데.. 이 전집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카스피님 개인적인 생각을 듣고 싶습니다.

^^


얼음무지개 2012-04-24 11:30   좋아요 0 | URL
헉... 황금가지로 모으고 있는 중인데.. 현재 6권까지 모았어요..ㅠㅠ주석달린 셜록홈즈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전집은 황금가지것만 가지고 있는데.. 럴수 럴수 이럴수...

2012-04-24 17:54   URL
비밀 댓글입니다.

카스피 2012-04-24 17:55   좋아요 0 | URL
얼음 무지개님 일단 황금가지를 가지고 계시면 나머지 3권을 더 구해서 가지고 계시는 것이 비용 부담이 덜 할까 싶습니다^^;;;;

류연 2012-04-24 13:5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와 꼼꼼한 서평이네요 ㅎㅎ

카스피 2012-04-24 17:46   좋아요 0 | URL
ㅎㅎ 별말씀을요^^

2012-04-24 22:0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4-25 10:22   URL
비밀 댓글입니다.

구름 2012-04-28 23:40   좋아요 1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셜록홈즈 전집을 사고 싶어서 검색하다가 오게됐어요 ㅎ 황금가지랑 시간과공간사를 고민하다 황금가지를 읽어봤는데 전 좀 별로더라구요..더클래식에서 새로 나온대서 기다려 볼까 싶기도 했는데... 위에 3번이 맘에 쏙 드는데 대체 어디껀가요? 가르쳐주심 안될까요?

카스피 2012-04-29 13:10   좋아요 1 | URL
3번이 현대문학에 나온 셜록 홈즈입니다.주석달린 셜록 홈즈에서 주석을 뺸 것이죠^^

adf657 2012-05-17 16: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에게서 있어서 홈즈전집중에 제일 중요한것은 바로 삽화입니다.황금가지판은 장편 바스커빌가문의개 공포의계곡,사건집편에서 삽화가 너무 없습니다. 현대문학에서 나온 홈즈전집은
페이지 지면문제로 삽화가 많이 편집되었죠............더클래식 홈즈전집도 셜록홈즈의 모험에서 삽화가 누락된것이 있네요

카스피 2012-05-17 23:07   좋아요 1 | URL
삽화는 주석달린 홈즈가 제일 많다고 얼핏 들은것 같네요^^

2014-09-21 09: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4-09-23 09:3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