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 홈즈 전집 9 (양장) - 셜록 홈즈의 사건집 셜록 홈즈 시리즈 9
아서 코난 도일 지음, 백영미 옮김 / 황금가지 / 200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셜록 홈즈의 사건집은 셜록 홈즈 시리즈의 마지막 단편집이자 홈즈가 활약하는 마지막 책으로 1927년에 발간되었다.

네번째 단편집인 마지막 인사가 1917년에 나왔으니 거의 10년만에 다시 나온 단편집인데 10년이란 세월에 비해 12편의 단편이란 숫자는 너무 적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물론 작가인 코난 도일이 이미 오래전부터 셜록 홈즈이야기를 절필할 생각을 한 것에 비해서는 오랜기간 집필했다는 생각이 들기는 하지만 셜록 홈즈의 팬으로서 1887년부터 1927년까지 40년이란 기나긴 세월동안 4편의 장편과 56편의 단편만 남겼다는 것은 셜록 홈즈로 인해서 세계적인 명성과 부를 이룬 작가로써 좀 태만(?)하지 않았나 싶다.

물론 10년이란 기간동안 12편의 단편밖에 쓰지 않는 도일에 대해 이해가 가는 부분도 없지 않은데 제 1 차 대전중에 장남 킹슬리를 비롯한 많은 친지를 잃으면서 심령술에 경도되었고 신비적, 미신적 요소를 내포한 심령론에 빠지면서 이를 전도하러 다녔다고 하니 셜록 홈즈를 쓸 심적 여유가 없었지 않았나 싶다.

도일은 셜록 홈즈의 사건집이 나온후 1928 69세의 나이로 아프리카에서 유럽까지 돌며 강연하다가 1930년 북유럽의 여행에서 돌아온 후 심장 발작을 일으켰는데 그 뒤 끝내 건강을 회복하지 못하고 71세로 세상을 떠났고 더 이상의 셜록 홈즈 시리즈는 아쉽게도 나오질 않게 된다.

 

거물급 의뢰인

탈색된 병사

마자랭의 다이아몬드

세 박공 집

서섹스의 흡혈귀

세 명의 개리뎁

토르 교 사건

기어다니는 남자

사자의 갈기

베일 쓴 하숙인

쇼스콤 관

은퇴한 물감 제조업자

 

홈즈 시리즈는 대부분 와슨의 시각에서 쓴 1인칭 소설이지만 이 단편집에선 특이하게 마자랭의 다이아몬드는 3인칭 시점이고 탈색된 병사와 사자의 갈기에서는 홈즈의 시각에서 쓰여졌는데 홈즈의 시각으로 바라보다 보니 아무래도 좀 어색하단 생각이 든다.역시 셜록 홈즈 시리즈는 왓슨의 시각으로 바라봐야 무언가 안정적이단 생각이 든다.

마지막 단펴집에선 약간 공포스러운 분위기도 추가되는데 기어다니는 남자와 서섹스의 흡혈귀가 그런 작품인데 여기서 말년에 심령술에 빠진 코난 도일의 모습을 살포시 엿볼수 있다.

개인적으로 토르 교 사건의 기발한 트릭이 가장 마음에 드는데 코난 도일의 말년의 작품이어서 그런지 몰라도 초기 작품들에서 느껴지는 강한 임팩트는 다소 떨어진다는 생각이 든다.

 

어린 시절 아동용으로 축약된 셜록 홈즈 시리즈를 매우 흥미 진진하게 읽은 기억이 아직도새록 새록한데 이처럼 완역본을 다시 읽어보니 여전히 재미있다는 생각이 든다.하지만 커서 읽어보니 셜록 홈즈 시리즈 모두가 걸작이라고 말 할 수는 없고 현재의 시각으로 보게되면 상당히 고색 창연하다고 여겨질수 있지만 이전에도 그랬던것처럼 앞으로도 추리 소설사에 영원히 남을 고전이란 생각이 든다.

by caspi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가넷 2012-02-08 09: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처음에 아동용으로 축약된 판본을 읽었는데, 네 개의 서명을 읽는데 어쩌면 그렇게 무섭고 흥미진진하던지... 그게 기억나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