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의 노래
김훈 지음 / 생각의나무 / 200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칼의 노래는 나온지 좀 오래된 김훈의 베스트 셀러이자 스터디 셀러다.알라딘 문학 관련 선정된 작품중 몇 안되게 머리가 끄덕여지는 작품이다.사실 이 작품을 읽은지 꽤 오래되서 리뷰를 쓰면서 예전에 읽은 책을 다시 뒤젂거리게 만들었다.

칼의 노래는 이순신 장군에 대한 책이다.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성웅 이순신의 모습은 아니다.우리는 이제까지 바다에서 일본 수군을 수장시킨 불패의 명장으로,단 12척의 초라한 배만으로도 수백척의 왜선을 침몰시킨 마치 삼국지의 제갈량과도 같은 사람으로 흔히들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책속의 이순신은 우리가 흔히 상상하던 용장의 모습이 아니었다. 영웅의 모습 대신 혼란한 세상과 전쟁, 그리고 죽음 사이에서 고뇌하고 갈등하는 한 인간으로서의 이순신의 모습이 그려지고 있다.

칼의 노래는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이 백의종군할 무렵부터 노량해전에서 전사하기까지 2년 여의 이야기를 담은 장편소설로 특이하게도 이순신 장군의 1인칭 시점으로 그림으로써
한편의 다큐멘터리를 보는듯한 느낌을 들게 하고 있고 이순신의 내적 변화와 심경 마치 현미경으로 들여다 본 것처럼 소설은 잘 풀어나가고 있다.이 작품에서 작가는 전투 전후의 심정, 혈육의 죽음,권력의 덧없음과 폭력성 등과 같은 내적 고민을 그려내고 있어 단순한 위인이 아닌 살아있는 인간으로써의 이순신을 그려내는데 성공했다.

역사에는 가정이란 없다고들 한다.근데 만약에 이순신 장군이 죽지 않고 살아있었다면 과연 어땠을까 우리는 흔히들 상상하곤 한다.한때 인터넷에서 떠돌던 이순신에 관한 이야기는 만약 이순신이 죽지 않았다면 명나라 장군 진린의 추천으로 요동의 청나라를 막는 장군이 되었을 거란 내용도 있었다.만약 이순신이 명의 주춧돌이 되었다면 백성을 버리고 명으로 망명까지 생각했던 조선 왕조와 선조는 과연 백성의 지지를 받았을까? 혹 이순신이 임금으로 추대 받지 않았을까? 이런 이순신을 바라보는 선조의 심정은 어땠을까?

아마도 작가인 김훈도 그렇게 생각한 모양이다.
도원수부의 행정관이 면사첩을 들고 왔다. ‘면사’ 두 글자뿐이었다. 다른 아무 문구도 없었다. 조정을 능멸하고 임금을 기만했으며 임금의 기동출격 명령에 따르지 않은 죄에 대하여 죽음을 면해주겠다는 것이었다. 면사첩을 받던 날은 하루 종일 비가 내렸다. 나는 ‘면사’ 두 글자를 오랫동안 들여다보았다. 죄가 없다는 것도 아니고 죄를 사면해 주겠다는 것도 아니고 다만 죽이지는 않겠다는 것이었다. 너를 죽여 마땅하지만 죽이지는 않겠다,고 임금은 멀리서 그렇게 말하고 있었다

조정에 불복한다는 의심을 사 죽음의 문턱 앞에 갔던 이순신은 전황의 어려움으로 인해 다시 전장으로 나아갈 수 있지만 이 면사첩은 그가 운신할 수 있는 범위를 명확하게 해주고 있다.전쟁에서 지면 적에게 죽을 것이고, 전쟁에서 이기면 임금에게 죽게되는 기구한 운명.
사실 무능한 조정으로 인해 오랜 전쟁를 겪은 조선의 민초들에게 나라를 구한 위대한 영웅은 전후의 조정에게 커다란 부담이 될 수 있었을 것이다.혹 이순신은 그렇지 않더라도 백성들과 부하 장수에 의해 어쩔수 없이 회군한 이성계처럼 무능한 조선 왕조를 뒤엎어 버리고 새 시대를 열까봐 걱정도 되었을 것이다.
그런 걱정때문일까 사실 선조 실록에도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이순신을 구국의 영웅으로 추켜 세우고 있지는 않고 있다.당시 조선의 조정은 이순신을 수군을 패전에 구렁텅이에 몰아넣고 전사한 원균과 동일하게 취급하고 있을 정도다.
적이 퇴각하던 노량해전에서 이순신의 죽음은 정말 드라마틱 하기 그지 없다.위대한 승리를 남겨 놓은 마지막 전투,그런데 어의없게도 날아든 하나의 유탄으로 인해 조선의 영웅은 숨을 거두게 된다.그런 그의 죽음이 안타까와서 였을까? 바로 이 점 때문에 이순신의 죽음은 위장된 것이라는 설도 있을 정도다.백성을 버린 임금보다 백성을 위해 목숨을 바쳐 나라를 구한 영웅을 원하지 않는 선조의 질투에 가족과 자신을 살리기 위해서 일부러 죽은척하고 역사속에서 사라졌다는 주장이다.사실 여부를 떠나 그 당시 상황을 생각한다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는 이야기다.선조와 조선 조정은 이순신이 죽었다는 소식에 안도의 한숨을 내쉬고 그를 충무공으로 추대하게 된다.

이 소설의 제목 칼의 노래는 참으로 의미 심장하다.소설속에서 이순신은 마음 속의 칼이 징징징 우는 것을 느끼면서 자신의 배만 불리는 관리도, 전장을 뜨려는 명나라 장수도 베어버리고픈 충동을 느낀다.실제 그러고 싶지만 충 효를 강조하는 유교적 덕목에 지배되고 있던 이순신은 차마 그러질 못한다.왜냐하면 조정에 반기를 든 역도가 될수 있기 때문이다.
이순신 사후 전쟁이 끝나고 나라와 백성을 버리고 도망간 이들이 다시 세상을 지배하게 된다.이건 마치 대한 민국 독립후 독립 투사들은 천대받고 친일하던 이들이 떵떵거리며 네 활개를 치는 현재의 모습과 중첩되어 안타깝기 그지없다.

by caspi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라로 2009-11-21 00: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멋진 리뷰에요!!

카스피 2009-11-22 22:02   좋아요 0 | URL
ㅎㅎ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