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 브레드버리의 대표작중 하나인 화씨 451은 성무와 시공사에 출간되었으나 모두 절판되어서 현재는 쉽게 볼수 있는 책이 아니다. 거장 프랑수아 트뤼포 감독에 의해 영화로 만들어지기도 했던 작품인데 이 영화는 보지 못해서 잘 모르겠고 다큐 감독으로 유명한 마이클 무어가 부시를 풍자한 영화 화씨 9/11에 자신의 작품 이름을 인용했다고 브래드버리가 불쾌하게 여겼다는 기사를 본적은 있을 정도로 해외에서는 작품성을 인정받고 있는 작품이라고 한다.

화씨 451은 레이 브래드베리의 SF 대표작으로 그가 그리는 미래사회는 책이 금지된 전체주의 사회이다. 주인공의 직업은 책을 불태우는 것, <화씨 451>은 종이가 타기 시작하는 온도를 말한다.주인공 가이 몬태그는 책을 불태우는 일을 하고 있지만 역설적이게도 그 직업의 이름은 방화수(fireman)이다. 하지만 그는 남들 몰래 한권 한권 책들을 빼돌려 모으기 시작한다. 게다가 그가 만난 한 소녀는 그에게 '소방수가 불을 끄고, 사람들은 책을 읽으며 대화를 나누던' 시절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엄격하게 통제된 사회에서 '책'으로 상징되는 생각의 자유를 찾으려 든 주인공의 이야기는 책이 출간된 1950년대 매카시즘의 광풍을 배경으로 더욱 의미심장하게 해석되는 작품이다.

국내에 번역된 작품중 성무것은 찾을 수 없어 시공사 것만 소개하는데 불타는 장면이 전면에 나오는 디자인이다.책의 내용에 충실한 디자인이지만 사실 이책이 sf인지는 도저히 알수 없는 디자인이다.


그럼 외국의 커버 디자인을 한번 보도록 하겟다. 위의 소개에서도 알수 있듯이 화씨 451의 키 포인트는 불,방화수,그리고 책이다.
그래서인지 디자인들 모두 이 3가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있다.
1.불
-화씨 451을 상징하는 불을 나타난 디자인은 대부분 단순히 불을 형상화하고 있어 심플한 면도 있지만 좀 심심하기도 하다.
 


2.방화수
-이책의 주인공인 가이 몬태그를 형상화한 방화수의 모습을 디자인은 표지가 제일 많은데 일부는 동일한 출판사에서 판수가 틀려서인지 울고 있는 동일한 방화수 디자인을 가지면서 배경 그림이 다른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일부는 마치 스타크래프트의 파이어 뱃을 보는 듯한 강렬한 방화수의 모습의 디자인도 있는데 개인적을 강렬한 인상이 마음에 든다.
 
 


3.책
-책 내용 그대로 책이 불타는 모습을 디자인 표지도 있는데 이 디자인은 sf란 느낌보다 뭘랄까 나치시대 분서 운동을 그린 사회 서적의 느낌이 나는 디자인이다.
 

4.기타.
-가장 심플한 제목만 나와있는 디자인과 형이상학적 디자인도 있다.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