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트레인의 수수께끼 - 크리스티 재단 공식 완역본 황금가지 애거서 크리스티 전집 40
애거서 크리스티 지음, 김소연 옮김 / 황금가지 / 200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호화 침대열차 블루 트레인이 니스에 도착하고, 승무원은 낮잠을 자는 손님을 깨우기 시작한다. 하지만 아무리 불러도 대답이 없는 여자가 한 명 있었으니, 그녀는 얼굴을 얻어맞아 짓이겨진 시체가 되어 있었다. 한편 희생자가가지고 있던 소지품 중 세계 최대의 루비로 유명한 '불의 심장'이 도난당한 사실이 발견된다.
마침 그 열차에 타고 있던 에르퀼 푸아로는, 살인 용의자로 아내와 불화가 있었던 남편이 체포되는 광경을 보고 알 수 없는 위화감을 느낀다. 그리하여 그는 살인자가 타고 있을 것이 분명한 푸른 열차에 다시 몸을 싣는는 것이 블루 트레인의 수수께끼의 간단한 요약이다.

포와로가 나오는 다섯번째 작품이라서 그런지 아직도 살인과 로맨스가 교차되는 작품이라고 여겨진다.살해된 대부호의 딸인 루스외 용의자인 남편,남편의 애인으로 부인을 살해토록 사주하는 미모의 발레리나,그리고 살해된 루스의 애인인 백작등, 로맨스의 요소가 듬뿍 담겨있는 책이라고 할수있다.

이 작품은 기차를 타고 각지를 돌아다니는 여행 소설, 혹은 모험 소설적 분위기에 추리 본연의 수수께끼 풀이까지 맛볼 수 있는 작품으로 영미에서는 이처럼 열차를 이용하는 미스터리 작품들이 다수가 등장하고 있다.아마도 열차가 가장 대중적인 교통 수단이어서 독자들한테 친밀감을 주어서 였을 것이다.크리스티의 작품중에서 이 작품외에도 더 유명한 열차사건을 다룬 작품인 오리엔탈 특급살인이 있는데 블루 트레인의 수수께끼와의 차이점은 오리엔탈 특급살인이 눈 속에 갇혀진 열차안에서 일어난 사건을 포와로가 기차내에서 해결하지만 이 작품의 경우 살인사건은 열차안에서 일어나지만 이후의 수사는 열차 밖에서 포와로가 열심히 사건 관계자의 알리바이를 조사하는 것으로 열차 미스테리에 공통되는 이 알리바이 무너뜨리기가 본서의 최대의 매력으로 오리엔트 특급 살인에는 없는 묘미라고 할수 있다.
블루 트레인이 미스테리는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나 애크로이드 살인 사건과 같이 논란이 있었던 크리스티의 작품과는 달리 힌트도 독자에게 제대로 제시되고 있는 등 꽤 페어하게 만들어진 순수 추리가 전개되는 초기의 의욕작이라고 여겨지니 위 작품에 실망하셨던 본격파 독자들이라면 한번 읽어보셔야 될 작품이아고 여겨진다.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