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은 청소년을 위한 인터넷 사이트 글틴에 추리 작가 권경희님이 쓰신글을 갈무리하여 올리는 글입니다.
추리소설의 공식
“추리 소설을 위해서 연구된 이 추리 작법을 알면 작품을 감상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되고 재미가 더해진다. 우리가 야구의 복잡한 규칙이나 아메리칸 풋볼의 규칙을 모르고 보면 재미가 없는 경우와 ... ...”
권경희
추리 소설은 인류가 발명한 스토리 작법 중 가장 재미있는 방법이라고 한다. 흔히 추리 기법으로 씌어졌다고 하는 말을 하는데 실제로 엄격히 추리 기법을 알고 하는 경우는 드물다. 대개는 교묘한 방법으로 일어난 살인 사건 정도를 말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추리 소설을 쓰기 위한 공식이란 실제로 많이 존재한다. 주로 본격파(고전파 혹은 클래식) 추리 소설을 위해서 연구된 이 추리 작법을 알면 작품을 감상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되고 재미가 더해진다. 우리가 야구의 복잡한 규칙이나 아메리칸 풋볼의 규칙을 모르고 보면 재미가 없는 경우와 같다고나 할까.
그러면 여기서 세계적 추리 작가 또는 평론가들이 만들어 놓은 공식을 살펴보자.
(1) 런던 탐정 클럽의 선서
1828년에 창설되어 체스터톤이 회장으로 있던 런던 탐정 클럽에서는 추리 작가가 되려고 하는 사람이 이 클럽에 가입하고자 할 때는 다음과 같은 선서를 받았다.
-귀하는 자신이 쓰는 추리 소설의 탐정이 의뢰받은 사건에 대하여 기술적이고 성 실한 자세로 추적할 것이며, 하늘의 계시, 여성의 직감, 맘보잠보의 신, 야바위, 우 연의 일치 등에 절대 의존하지 않을 것을 맹세 합니까?
-귀하는 갱, 음모, 살인광선, 유령, 최면술, 초능력, 중국인, 광인 등에 의존하지 않으며, 영원히, 절대로 비과학적이거나 미지의 독약을 사용하지 않을 것을 맹세 합니까?
또한 킹스 잉글리쉬를 사용하며, 매상을 올리고 싶다는 이유로 이 맹세를 저버리 는 일이 절대로 없다는 것을 서약합니까?
대체로 이러한 내용의 맹세를 하게 하고 이 맹세를 신성시했다. 여기서 맘보잠보의 신이란 스톤족의 미신적 신앙을 말하며 킹스 잉글리쉬란 순수한 표준 영어를 말한다.
(2) 녹스의 10계
1888년에 태어나 영국 성공회의 대주교가 된 로널드 녹스는 유명한 추리 작가이기도 하다. 1925년에 발표한 <육교 살인사건>(The Viaduxt Muder)은 그의 대표작이다. 그러나 그보다 이 성직자를 더 유명하게 한 것은 <추리소설 작법 10계>(1928년 영국 추리소설 걸작집에 발표)이다.
물론 고전파 추리 소설을 위한 작법이지만 뒤에 하드보일드에서도 많이 적용했다. 녹스가 말하는 10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범인은 이야기의 초기 단계에 등장해야 한다. 그러나 그의 마음의 움직임을 독자가 알고 있어서는 안 된다.
2. 말할 필요도 없이 추리 소설에서는 초자연적인 마력을 동원해서는 안 된다.
3. 비밀의 방이나 통로는 하나면 족하다.
4. 아직 발견되지 않은 독극물이나, 긴 설명을 필요로 하는 과학적인 장치 등은 쓰지 않는 것이 좋다.
5. 중국인을 중요한 인물로 등장시키지 않는 것이 좋다.
6. 탐정이 우연히 죽을 고비를 넘기게 되었다든가, 근거 없는 직감이 적중했다는 등의 일은 피하는 것이 좋다.
7. 탐정 자신이 범인이어서는 안 된다.
8. 탐정이 단서를 발견했을 때는 이를 곧 독자에게 알려야 한다.
9. 탐정의 우둔한 친구, 즉 왓슨(코난 도일의 명탐정 셜록 홈스의 친구이며 조언자인 의사)과 같은 인물은 그가 마음속에 생각하고 있는 것을 숨김없이 독자에게 알려야 한다. 그리고 그의 지능은 독자보다 낮아야 한다.
10. 쌍둥이 또는 쌍둥이라고 할 만큼 닮은 사람을 등장시켜서는 안 된다.
이상의 ‘녹스의 10계’는 런던 탐정 클럽의 내용과 많이 닮아 있다. 여기서 중국인은 중국인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고 동양인을 대체로 그렇게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그 이유는 명확히 알 수 없지만 동양인은 마술을 쓰거나 신의가 약하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쌍둥이를 등장시키지 말라는 것은 알리바이를 조작할 수 있기 때문인 것 같다.
대체로 로널드 녹스가 강조한 것은 작가는 독자와 페어플레이를 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