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하드보일드(hard boild)형: 비정파, 냉혈파 추리소설
이는 비정파, 냉혈파 추리소설이라고도 한다. 미국의 포우가 추리소설의 아버지라면 이 장르는 영국으로 건너가 유럽에서 꽃을 피운 뒤 다시 하드보일드라는 스타일로 미국으로 돌아온다.
반 다인이 기초를 닦고 하메트가 시작했으며, 레이먼드 챈들러에 이르러 완성되었다고 하는 장르이다. 한국에서는 김성종(1915~1945)이 이에 분류된다. 하드보일드란 계란을 익히는 방법 중 딱딱하게 완숙시키는 방법에서 따온 말이다. 이 소설에 등장하는 사립 탐정이나 수사관들은 더 이상 머리만 짜내는 사색형 탐정이 아니라, 권총을 들고 거리로, 우범지대로 부지런히 넘나들면서 총을 쏘고, 육탄전으로 치고받으며 범인을 잡는 맹활약을 한다.
(3)도서형(倒叙型): 범인이 먼저 등장
정통파 추리소설을 거꾸로 나열한 형식이다. 범인이 살인하는 장면이나 트릭을 처음에 자세하게 보여준다. 독자는 물론 누가 범인인가를 잘 알고 있다.
그러면서 탐정이 어떻게 범인을 꼼짝 못하게 증거를 들이대서 체포하느냐 하는 것을 그린다. 한국에서도 20여 년 전 텔레비전 연속극으로 관심을 끌었던 <형사 콜롬보>(1968)가 이 장르에 속하는 추리 드라마다.
추리소설은 민주주의의 발전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 <형사 콜롬보>에서 이런 현상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범인이 누구라는 것을 형사는 알고 있으면서도 그 사람을 함부로 다루거나 구속하거나 위협하는 일이 없다. 인권을 최대한 존중해주면서 조심스럽게 수사한다. 함부로 연행해서 고문하거나, 자백을 강요하다가 ‘아니면 말고’식으로 풀어주는 그런 일은 하지 않는다.
과거 공산 국가 같은 독재국가에는 추리소설이 존재하지 않았다. 소련에도 공산주의가 무너지기 전에는 추리소설이 없었다. 그러나 민주화된 러시아에는 지금 추리소설이 문학의 꽃을 피우고 있다.
북한에도 추리소설이 없다. 그들 사회에는 공식적으로는 범죄가 없는 것으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설사 범죄가 있다손 치더라도 고문 같은 수법으로 자백을 받아내면 되는데 어렵게 <형사 콜롬보>가 나올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4) 스파이 소설: 007 시리즈가 대표적
추적형 추리소설이라고도 한다. 스파이, 비밀기관의 비밀공작 활동 등을 소재로 한 장르이다. 우리가 잘 아는 007 시리즈의 제임스 본드 스토리 등이 이에 속한다. 톰 크린즈의 <붉은 10월호>(1990)도 이에 속한다. 그러나 동서 냉전이 사라진 후 이 장르가 이미 쇠퇴했다고 말하는 평론가도 있다.
동서 냉전을 주제로 한 스파이 소설이 사라져가는 대신에 다국적 기업 같은 경제 문제를 다루는 산업 스파이 소설이 등장하여 이 테마를 대신하고 있다.
(5) 범인 검거형: 형사의 활약상을 강조
추리보다는 형사의 행동을 따라간다. TV극에 자주 나오는 형사 스토리, 수사 소설 등이 이에 속한다.
우리나라에서도 흑백 텔레비전 시절에 오랫동안 인기를 끌어 왔던 최불암 주연의 <수사반장>(1971~1989)이 이런 종류에 속한다. 스토리의 전개 방법이나 범인 설정이 평이하기 때문에 정통 추리만큼 재미는 없지만 나름대로의 특성을 지닌 장르이다.
(6) 사회파 추리: 사회 모순과 갈등을 심도 있게 다뤄
사회의 모순과 갈등으로 인해 빚어지는 사회 현상을 심도 있게 파헤쳐 주제가 비교적 무거운 추리소설이다. 대체로 어떤 목적을 가지고 쓰이는 경우가 많으며, 문예 소설보다 훨씬 강렬한 주제를 들고 나온다. 일본의 모리무라 세이치(森村誠一, 1933~) 등이 이에 속하는 작가다. 특히 모리무라 세이치의 <인간의 증명>(1977)은 2차 대전 이후 일본의 혼란상을 잘 묘사하여 순수문학의 경지를 넘어섰다는 평도 받고 있다.
김성종도 <어느 창녀의 죽음>에서 6.25 전쟁에서 비롯된 비극의 한 토막을 중편소설로 다루었으며, 이상우도 <모두가 죽이고 싶었던 여자>에서 80년대 민주화 투쟁과 노동운동의 치열한 면모를 소재로 장편을 썼다.
(7) 순수 문학형: 예술적 소재를 부각하면서도 추리 기법 골격 유지
불가사의한 사건을 다루되 예술적 소재를 더 부각시킨 소설이다. 범죄 동기의 휴머니즘적 분석, 주인공들의 심리 변화 등을 주로 다룬다. 그러나 추리의 기법은 골격으로 유지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아일즈(Francis Ils, 1893~1971), 프랑스의 조르쥬 심농(Georges Simenon, 1903~1989) 등이 여기에 속하는 작가이다.
일생동안 2천 편에 가까운 경이적 다작을 남긴 프랑스의 조르쥬 심농 같은 작가는 살인이 없는 추리소설도 써서 이 장르의 새로운 모습을 개척하기도 했다. 심농의 문학성에 대해서는 앙드레 지드도 감탄했다. <계속>
by casp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