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방 자리 구하기.. 에고 힘들다..ㅜㅜ

노랑가방닝이 책방을 구하시려고 발품을 하신다고 해서 댓글을 달려다가 좀 길것같아서 먼댓길로 글을 올립니다.

 

노란가방님 책방을 하시려고 준비하시는 것 같은데 소규모 책방은 현재 시점에서 경쟁력이 있을까 우려됩니다.온라인 쇼핑을 주로 하는 요즘의 특성상 책 역시도 알라딘이나 예스24와 같은 온라인 서점의 강세로 오프라인 서점의 경우 교보등과 같은 대형 서점이 아니면 참 버티기 힘든 시절이기 때문입니다.

저 역시도 소규모 책방을 이용하려고 하지만 주변에서 책방은 자꾸 사라지고 있는 책방 역시 판매를 위해 학생을 대상으로 한 참고서를 주로 판매경향이 큰것 같습니다.

 

책방역시 어느정도 고객이 들어셔려면 사람들이 몰리는 상권으로 들어가야 되는데 이런 경우 아무래도 임대료가 만만치 않죠.임대료때문에 지하나 2층으로 서점이 입점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경우 어느정도 시간이 걸려야만 아하 여기에 서점이 있지하고 사람이 인식할수 있는데 문제는 그 때까지 버틸 자금력이 있냐 하는 점입니다.
게다가 1층으로 서점을 OPEN한다고 해도 임대료떄문에 매장의 크기가 한정될수 밖에 없는데 이럴경우 과연 어떤 특정 책으로 서점을 꾸며야하는 문제가 생기는데 그것도 참 어려운 일이죠.그래선지 요즘 서점들은 서점+@의 특징을 가질려고 노력하는데 이게 참 어렵지요.신문에서 봤는데 어느 서점은 추리소설위주로 매장을 꾸미고 어느 서점은 시 위주로 매장을 꾸미고 어떤 서점은 북카페형식으로 꾸미기도 합니다.

고객 입점이 많은 의류나 화장품을 하실것이 아니므로 굳이 권리금을 주고 서점을 OPEN하시는 것은 위험성이 크단 생각이 듭니다.권리금이란 말 그대로 기존 업태의 검증된 판매능력(고객 입점 수+고객 구매력)을 사는 것인데 서점을 하신다면 (어떤 매장인지는 모르겠지만) 기존의 입점 고객은 생각하지 마셔야 되기 때문이죠.

 

물론 노랑가방님이 깊게 생각하셔서 잘 하실 것이라고 믿지만 워낙 요즘 동네 소형 서점이 안되서 걱정되는 마음에 주제넘게 몇자 적어봅니다^^;;;

by caspi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노란가방 2022-07-26 09: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런..... 이런 글이 있는 줄 이제야.....;;;;;;;
애정어린 조언 감사합니다. ㅎ
우려하셨던 것처럼 2년 정도 공간을 운영하다가 코로나사태를 정면으로 마주해 지금은 중단한 상태네요..

카스피 2022-07-28 01:01   좋아요 0 | URL
오래전에 쓴 글인데 지금 보셨나 보군요.아마 노란가방님이 책방을 운영한다고 하셔서노파심에 쓴 글이라고 생각되네요.뭐 저도 그 당시 여러가지 힘든일이 많아서 좋아하는 책방이나 운영해보면 어떨까 생각했는데 고려해야할 점이 너무 많아서 포기했던것 같아요.
그나저나 책방을 접으셨다니 그간 맘 고생이 많으셨겠네요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