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일지 6월 10일 하루종일 쨍쨍 하우스 온도 43도

 

6월 8일 - 제월리, 삼방리 논에 우렁이 투입

6월 10일 -  방울토마토 곁순 자르기, 유인줄 매기

 

친환경 벼 재배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잘 알려진 것으로는 오리 농법과 우렁이 농법이 있다. 각각 장단점이 있는데 우렁이의 경우 겨울을 나면서 생태계를 교란시킬 우려가 있다고 한다. 그러니 추수 후엔 싹 잡아야 할 일이다. 어쨌든 우렁이 25킬로그램을 제월리와 삼방리에 나누어 던져넣었다. 100평당 1.5킬로그램 정도다. 물 위로 흙이 드러난 부분에 주로 던져넣었다. 우렁이가 깊은 물 속을 좋아한다고 하니 먼저 땅쪽으로 넣어줘 풀을 먹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 우렁이가 토종은 아니다. 토종벼를 심어놓은 삼방리 논에 토종 우렁이가 아니라니 좀 아이러니하다. 토종 우렁이는 먹이활동이 활발하지 않아서란다. '토종은 좋은 것이여'라며 우길 일은 아닐성 싶다. 우리네 입맛이 변해온 것도 있지만 토종 종자가 꼭 맛이 좋다고는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다만 우리네 땅에 잘맞는 성질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외래종과의 교잡을 통해 서로의 장점을 확보해 갈 수 있는 유전자풀을 지니고 있다고 평할 수 있겠다. 다만 그 중에서도 발군의 장점을 지니고 있는 종이 있다면 잘 보존해서 지켜나가는 것도 중요한 일일 것이다.

 

어제 딸과 함께 과천의 동물원에 갔었다. 잠시 쉬려고 그늘에 앉아있을라 치면 동남아에서 온 사람들의 외국어가 귓가에 들려온다. 우리말보다 더 자주 들을 정도였다. 안산에서 음성으로 버스를 타고 내려올때에도 버스 안에는 동남아인들이 태반이다. 단일민족에 대한 환상, 집착을 버려야 할 시대임을 절실히 느낀다. 토종에 대해서도 지킬 건 지키데 집착은 버려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블루베리도 커피도 이젠 우리나라 땅에서 버젓이 잘 자라고 있지 않은가.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BRINY 2013-06-11 09: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긴 감자, 고구마, 옥수수, 토마토, 담배, 고추...다 토종이 아니네요.

하루살이 2013-06-11 22: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렇지요. 우리나라에서 잘 적응된 외래종들. 이들도 토종과 다름없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