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8월 15일 소나기 25도~31도


가지치기와 주위 풀베기, 퇴비 주기 이외에는 거의 손을 쓰지 않은 작물들을 수확하자니 의구심이 든다. 올해로 벌써 4년 째인데, 과연 생태적 균형을 갖추는 시간은 얼마나 필요로 하는 것일까. 



올해 시험 삼아 처음 심어본 옥수수의 경우엔 병에 걸리거나, 알곡이 잘 여물지 않거나, 벌레 피해를 입는 것이 많았다. (사진 속 벌레는 주홍긴날개멸구) 그래도 몇 개 수확할 수 있는 것에 만족해야 하려나. 토종옥수수 일부와 초당옥수수 일부를 따로 떨어뜨려 심었는데도 두 종이 섞이는 현상이 발생한 듯하다. 게다가 자라는 속도가 너무 달라서 일시에 수확하는 것도 힘들었다. 도대체 언제 수확을 해야 할지 가늠하는 것도 문제였던 것이다. 수확한 것 중 먹을만 한 것들을 쪄보니, 어떤 것은 딱 알맞은 시기여서 맛이 괜찮았지만, 일부는 너무 일찍 따서 덜 여문 것도 있고, 일부는 너무 늦어서 딱딱한 것도 있었다. 일시에 수확하는 농부들이 대단하다 여겨진다. 



루비에스 사과 또한 마찬가지다. 벌레와 병 탓인지 제대로 생긴 것은 단 한 개도 없다. 모두 울퉁불퉁 못 생긴데다, 검게 그을린 자국들도 많다. 그나마 먹을만하지 않을까 싶은 것들만 추려 보았다. 



배도 열매가 많이 달렸다고 좋아했지만, 이번 장마 기간에 탄저를 비롯해 벌레 피해가 극심하다. 열린 것 중 절반 정도는 피해를 입은 듯하다. 언뜻 보기에 괜찮아 보이는 것들도 과연 수확 때까지 버텨줄 수 있을지 의문이다. 


그럼에도 올해는 과수마다 열매를 꽤 맺어줬다는 것에 희망을 품어봄 직하다. 지난해까지는 열매 자체가 거의 맺지 않았다. 물론 아직 어린 나무인 탓도 있을 것이다. 올해 과수들의 피해를 실감했으니, 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다. 과연 이대로 계속 키워가면서 생태적 균형점을 스스로 찾아가도록 할 것인지, 아니면 식물추출물을 비롯해 다른 친환경적 방법을 통해 방제를 하는 수고를 들여야 할지 선택해야할 시기라 여겨진다. 과수를 전문적으로 하지 않고 집에서 몇 그루 따 먹는 수준이니, 몇 년이고 기다려보는 것도 어떨까 싶지만, 밭의 환경이 산 속도 아니고, 경계에 있다보니 생태적 균형이라는 것이 과연 가능할지도 의문이다. 


비록 몇 그루 안된다 하더라도 친환경적 방제를 궁리해야 할 성싶다. 올해 선녀벌레와 갈색날개매미충이 극성이었으니, 내년엔 더욱 심해질 것이다. 대책을 세우지 않는다면, 블루베리밭도 엄청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크다. 외래해충을 제어해 줄 생태적 방법이 요원하다는 것에 문제가 있다. 그렇기에 방제라는 농사적 수고를 꽤 공들여야 하지 않을까 싶다. 결국 자연의 힘을 이용한 농사에서 농사에 방점을 두어야 할 상황이라 판단된다. 어슬렁 어슬렁 농사를 목표로 하고 있지만, 어느 정도 균형을 잡아갈 때까지는 보다 더 수고로운 농사가 될 성싶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은하수 2022-10-21 08: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해 농사지으시니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내년엔 친환경 농법 성공하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