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일지 4월 8일

 

 

 

게으른 농부가 되는 게 꿈이었다. 그 첫발을 드디어 내딛는다. 충북 괴산에 있는 흙살림이라는 사단법인, 사회적기업의 장기 귀농학교 연수생이 된 것이다. 딸아이를 서울에 두고서 주말 부녀가 되는 것이 안타까운 일이긴 하지만, 자연속에서 아이를 키우겠다는 욕심에 잠깐의 눈물은 참아보기로 했다.

 

 

 

아침 일찍 내려가 먼저 숙소로 향했다. 겉으로 보기엔 썩 괜찮은듯 하지만 식당과 함께 써야하고 난방이 되지 않아 고생을 좀 해야할 듯싶다. 그야말로 사서 고생이랄까. 그래도 뭐, 이정도 쯤이야...

각오는 어느 정도 했지 않았나, 화이팅!

 

 

 

짐을 정리하고 농장 사람들은 물론, 흙살림 공장 사람들과 함께 점심을 먹었다. 잠깐의 인사 후 바로 농장으로 향했다. 첫날부터 일이다. 퇴비와 황산가리를 비닐하우스 안에 뿌리는 작업이었다. 이런! 게으른 농부가 되겠다는 포부로 시작한 것인데 첫날부터 구슬땀이라니. 뭔가 이상하게 돌아가는 것 같다. 농장에서 같이 연수원생으로 일할 K형님께서 한마디 건네신다. "귀농을 하려면 먼저 몸부터 만들어야 한다.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몸이 완성되어야 일을 할 수 있다" 오호, 이거 왠지 불길한 기운이 감돈다. 너무 부지런한 형님이 아니신가. 이래서야 어디 게으름의 게자라도 마음껏 부릴 수 있겠는가.

 

 

 

연수원생으로 같이 있는 동기가 황산가리를 뿌리는 모습.

 

땅이 살아야 생명도 살아가는 법. 퇴비와 황산가리를 땅에 뿌리는 것은 땅의 생명력을 키우는 자양분을 주는 것이다. 물론 무턱대고 아무렇게나 주는 것은 아니다. 땅의 성분을 먼저 분석하고 부족한 부분들을 보충해주는 것이다. 현재 흙살림 농장은 100평 짜리 하우스가 10동이 있다. 노지까지 합치면 만 평 가까이 된다고 한다. 오늘은 하우스 9동에 퇴비와 황산가리를 주었다. 일을 마치고 저녁엔 입학식과 환영행사가 열렸다. 아주 조촐하게. 이태근 회장을 비롯해 인근 베테랑 농부들께서 참석하셨다. 이분들의 말씀 한마디 한마디가 보배다. 수십년의 노하우와 고민, 생각들을 가감없이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어디 흔하겠는가. 게으름을 향한 부지런함. 다소 아이러니한 이 상황 속에서 힘차게 전진해볼 힘을 얻는다. 앞으로 어떤 장애물에 부딪힐지 모르지만 일단 가보자!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숲노래 2013-04-12 06: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무쪼록 무엇이든 즐겁게 배우시기를 빌어요.
즐겁지 않으면 배울 수 없답니다.

저는 귀농학교나 귀촌자료 같은 것 하나도 본 적 없지만,
네 식구 즐겁게 시골(전남 고흥)에서 씩씩하게 살아가요.

'게으른'이라 말씀하시지만,
시골에서는 '게으름'이 아니라,
'내 삶에 맞게'일 뿐이에요.

마을 다른 어르신들 시간 흐름에 맞출 수 없는
'내 삶'이 있거든요.

시골에서 '게으르게' 살겠다는 뜻이 아니라,
시골에서 귀여운 딸아이랑 '즐겁게' 살겠다는 뜻이라고 느껴요.

그러니까,
천천히 즐겁게 아름답게,
이렇게 세 가지라고 느껴요,

덧붙이자면,
사랑스럽게 해맑게 씩씩하게,
이런 게 있겠지요.

다른 귀농일기에 '야생화' 사진 하나 있던데,
그 풀꽃은 야생화 아닌 그냥 풀꽃이고,
'봄나물'이랍니다.
꽃송이까지 다 먹어도 돼요.
나중에 한 번 냠냠 먹어 보셔요.
꽃송이와 줄기와 잎사귀가
내 몸으로 스며들며
아름다운 숨결로 다시 태어나는구나 싶어요.

시골에 땅만 있으면,
또 땅이 없어도,
봄부터 가을까지 안 굶어요 ^^;;;
들풀(들나물)만 먹어도
반찬 걱정 할 일이 없답니다!

하루살이 2013-04-12 07: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 그게 걱정이랍니다. 아직 먹을 수 있는 풀과 못먹을 풀을 구별 못한다는 것. 아무쪼록 많은 관심과 지도 편달? 바랍니다.

숲노래 2013-04-12 11:58   좋아요 0 | URL
봄에는 그냥 다 먹으면 돼요.
(애기똥풀은 아직 안 나는데,
애기똥풀만 빼면 다 먹으면 돼요.
저는 애기똥풀도 그냥 먹은 적 있는데
여러 가지 풀하고 섞어 먹으니 괜찮았어요.
감자잎도 먹어서는 안 되는 풀인데,
이 두 가지만 빼면 다 먹는답니다.)

낯선 풀을 보면
조금씩 뜯어서 먹어 봐요.
먹을 만하면 더 뜯어서 먹고,
그렇게 하면
풀하고 가까워질 수 있어요.

누가 알려주어야만 먹는 풀이란 없답니다.

하루살이 2013-04-12 19: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 예전에 약초 수업 잠깐 들었는데 독초에 대해 워낙 겁을 많이줘서...
암튼 조금씩 뜯어먹는 버릇을 들여야겠네요.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