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실화를 모티브로 결말은 판타지로. 부정한 힘에 맞서고 있는 모든 이들을 위한 찬가. 최근 영화 [다크워터스]와 비슷한 소재이지만, 그것을 다루는 방식은 지극히 사실적인 [다크워터스]와 달리 코믹과 추리를 넣은 경쾌한 방식. 가벼운 마음으로 즐길 수 있다. 올해 영화 중 몇 손가락 안에 꼽을 수 있을듯. 


2. 대부분의 밥벌이는 힘들다. 주어진 일에 매달려 해치우는 것만으로도 벅차다. 그러다보니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 사회에 아니 이웃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생각할 겨를이 없다. 어떻게든 하루 하루를 버티는 것이다. 

하지만 나의 일이 최소한 부끄럽지 않고 나아가 자랑스러워할 만한 일이라면 어떨까. 비록 아주 사소한 일일지라도 이것이 이웃에게 도움을 주고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미친다면 일에 끄달려가는 것이 아니라, 일을 끌고 갈 수 있을지도 모른다. 아, 물론 어림없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하지만 어림 좀 잡아보자. 세상의 많은 노동자들이 이런 값어치를 지니고 일을 한다면 세상은 조금 더 나아지지 않을까. 영화 [삼진그룹영어토익반]의 고졸여사원들이 회사의 부정을 눈감지 않고 바로 고치려 한 것처럼 말이다. 


3. [삼진그룹영어토익반]의 주인공 자영은 잔심부름을 하러 간 공장에서 폐수가 유출되는 것을 목격한다. 회사에 보고하고 사건은 일단락 된듯 했지만, 이 폐수로 인해 마을 사람들이 피해를 입은 것을 알게된다. 무엇인가 잘못된 것을 깨달은 자영은 유나, 보람과 함께 폐수 유출을 무마하려한 회사의 비리를 캐기 시작한다. 과연 회사와 맞짱뜨려는 이들은 잘못을 바로잡고, 자랑스러운 회사로 거듭나게 만들 수 있을까.


4. 페놀 유출 사건은 불과 20여 년 전 실제 우리나라에서 벌어진 사건이다. 낙동강에 흘러간 페놀로 대구 지역 시민들이 피해를 보았고, 사회적 문제가 됐었다. 최근 드라마 중에도 이런 대기업들의 독성 폐기물 무단 방류를 소재로 한 것들이 종종 등장한다. 이를 감추기 위한 권력기관과의 부정한 결탁은 물론이다.  

미국에서도 이와 비슷한 일이 벌어진 것을 소재로 한 [다크워터스]라는 영화가 있다. 듀폰이라는 회사가 독성폐기물질을 버림으로써 벌어진 사태를 다룬 것으로, 지금도 현재진행중인 재판 과정을 진지하게 묘사하고 있다. 반면 [삼진그룹영어토익반]은 힘없는 회사원들의 연대를 통해 회사의 부정을 폭로하고 대항하는 판타지적(?) 결말로 끝난다.


5. [삼진그룹영어토익반]의 주인공은 고졸사원 3인방이다. 하지만 개인적으론 최동수 대리에게 눈이 간다. 이 영화의 힘도 아마 조연급 캐릭터들이 이야기의 도구로만 쓰이지 않고 나름의 개성을 갖춤으로써 나오는 것은 아닐까 생각된다. 

최동수 대리는 회사의 지시대로 페놀 유출과 관련된 자료를 감추는 일에 동참하다, 결국 자영 3인방과 합류하게 된다. 

세상의 흐름을 바꾸는 힘은 흐름에 반하는 주장을 펴는 1인으로부터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그 1인을 지지하는 2인의 등장으로부터 시작한다. 자영은 일종의 내부고발자가 된 셈인데, 자영에 동조하는 사람이 없었다면 이 일은 자영에게 상처만 주고 아무런 변화도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현실 속 내부고발자들이 어려움을 겪는 이유이기도 하다. 영화 속에서는 마치 판타지마냥 회사의 동료들이 모두 힘을 합쳐 자영의 행동에 동조한다. 잘못됐다고 느껴지는 것을 바로잡는 것은 자영의 자발성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것이다. 잘못을 깨닫고 자영에 힘을 보태는 최동수 대리가 있어야만 가능한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지금 나의 행위가 어떤 의미를 갖는 것인지를 눈을 뜨고 지켜봐야 한다. 일개 사원이기에 그저 명령과 지시에만 따른다는 생각이 잘못된 회사의 길을 탄탄하게 다져주는 콘크리트가 되는 것이다. 우리가 비록 자영은 될 수 없을지라도 최 대리는 되어야 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