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의 상품화’ ’광대의 인문학‘ ’인문학 페티시즘등 다양한 표현을 사용했지만, 그 목소리들이 내는 메시지는 지금 세간에 떠도는 인문학은 진정한 인문학이 아니라는 것으로 요약된다. 그 목소리들에 경청할 대목이 없지는 않다. 하지만 인문학을 상품화하는 광대들의 페티시즘보다 나를 더 불편하게 하는 것은 가짜진짜를 구별하려 드는 이들의 플라톤적 독단이다. ’진짜인문학과 가짜인문학을 가르는 기준을 누가 가졌을까? .... 온갖 술어로 인문학을 아우라로 포장하는 시도에 대해서도 같은 얘기를 할 수 있지 않을까? 인문학을 무슨 이상한 세속종교로 여기지 않을 거라면, 상아탑의 진짜 인문학이 외면을 받고 장바닥의 가짜 인문학이 환영을 받는 현상에서 타락말세의 징후 이상을 읽어내야 한다. (4-7)

 

진짜 궁금한 것은 타락말세의 징후 이상을 읽어내는 일인데, 현 상태가 타락말세라고 말하는 사람들은 현재의 타락말세를 소리 높여 말하는 것에만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것 같다. 진짜와 가짜를 구별하는 일에만 정통하시고, 다른 일에서는 정교함이 부족하신가. 세계 속에서 인간의 위치를 말해주고 그 속에서 의미를 묻는 인문학(104), 현재 인류가 처한 여러 위기에 대해 답을 주지 못 하고 있다는 점에서 암담함은 한층 더 커진다. 삶의 목적자체에 대한 물음과 이에 근거한 사고, 그리고 판단이 요청된다.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서

 

 

 

 

 

 

 

 

 

 

 

 

 

우리나라 사법사상 최초의 여성 대법관이라기보다는, ‘김영란법김영란으로 더욱 유명한, 김영란 대법관님의 창비강연을 책으로 엮었다. 강연 자체가 책에 대한 것이다 보니 본인이 읽으셨던 책들이 많이 언급되는데, 저자는 물론 제목조차 처음인 책들도 있어 역시 활자중독증의 위엄을 확인할 수 있다

 

 

 

 

 

 

 

 

 

 

 

 

 

 

 

 

 

 

 

 

 

 

 

 

 

 

 

 

 

관심이 가는 대목은 시적 정의에 대한 것인데, 도서관에서 대출했다가 끝까지 다 못 읽었던 경험 때문이다

 

누스바움은 재판관이 갖추어야 할 공적 합리성은 바로 이 공평한 관찰자의 감정이라고 말합니다. 물론 문학 작품은 불완전한 길잡이가 될 수 있고 여전히 기존의 법령과 판례 등에 관한 지식이나 재판의 제도적 역할에 대한 인식 등이 전제되어야 하겠지요. 그러나 문학적 상상력은 재판관이 자신 앞에 놓인 사건의 사회적 현실로부터 고상하게 거리를 두지 않고 풍부한 상상력을 겸비한 구체성과 정서적 응대를 바탕으로 현실을 철저하게 검토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지요. (77)

 

반복해서 강조하셨던 '쓸모 없는 책읽기론'에 대해서는 나 역시 쓸모 없는 책읽기를 즐기는 사람으로서, 항상 찬성이다.

 

 

물론, 눈에 확 띄는 대목은 이런 것이다. 판사가 아닌, ‘여자판사로 산다는 것. 판사인데도 그랬으니 다른 직종에서는 얼마나 더 심한 일들이 벌어졌을지 뻔하죠

 

요점은 이것입니다. 저는 1970년대에 대학을 다녔고 1981년부터 판사로 일했지만, 초기에는 함께 일하려는 남자판사도 드물었고 남자직원도 드물었습니다. 판사이지만 그냥 판사가 아니라 여자판사였기 때문이지요. ‘여자판사는 종종 출산휴가를 한달도 채우지 못한 채 재판장의 전화를 받고 출근해야 했고, 사무실에서 반말 전화를 받기도 했고(그때마다 항의를 했지만 사과를 받은 일은 거의 없습니다), 때로는 법정에서 재판 진행권을 침해당하기도 했습니다. 판사인데도 그랬으니 다른 직종에서는 얼마나 더 심한 일들이 벌어졌을지 뻔하죠. ... 여성으로서의 삶 자체가 소수자로서의 삶이었던 시대(지금은 다른가요?)를 살아왔던 제게 소수자의 권리를 옹호해야 한다는 것은 따로 계기가 필요하거나 배워야 할 필요가 없는, 마치 평상복처럼 자연스러울 수밖에 없는 것이었습니다. (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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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락방 2016-09-26 11:2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김영란의 [책 읽기의 쓸모]는 저도 읽어봐야겠어요. 129쪽의 인용문이 와닿습니다. 또 어떤 말을 할지 기대돼요.

음, 진중권의 저 인용문은, 인문학에 대해서 저렇게 생각하는 사람이 소위 트페미라고 하는 사람들한테 페미니즘으로 잣대를 들이댔던 사람이 맞나 싶네요. 흐음...

단발머리 2016-09-26 11:28   좋아요 1 | URL
네.... 김영란님의 저 답은 강연 후 문답 시간에, ˝소수자의 대법관으로 불리셨는데, 소수자의 권리를 옹호하는 신념은 공부를 통해 얻으셨습니까 아니면 다른 계기가 있었습니까˝라는 질문의 답이예요.

여성으로서의 삶 자체가 소수자로서의 삶이었습니다.

전, 판사는 안 그럴줄 알았어요. 판사인데!!! 아니더라구요. 여자 판사인 거죠. 남자들한테는요.

내용 대부분은 `책 읽기의 쓸모 없음`이 어떻게 내게는 `쓸모 있었나`하는 내용이예요. 좋았어요, 저는....
책을 많이 읽어온 사람에게서 느껴지는 부드러우면서도 강력한 내공의 포스....
다락방님과 좀 비슷하다할까요? ㅎㅎㅎ

잠자냥 2016-09-26 11: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성으로서의 삶 자체가 소수자로서의 삶이었던 시대(지금은 다른가요?)를 살아왔던 제게 소수자의 권리를 옹호해야 한다는 것은 따로 계기가 필요하거나 배워야 할 필요가 없는, 마치 평상복처럼 자연스러울 수밖에 없는 것이었습니다. `라는 구절에 저도 깊이 공감했지요. ㅎㅎ 좋은 책은 다른 책으로 건너가는 다리 역할을 톡톡히 해주는 책이라고 생각하는데, <책 읽기의 쓸모>는 다른 책에 대한 궁금증을 많이 일으키더군요.

단발머리 2016-09-26 11:29   좋아요 1 | URL
네, 맞아요. 좋은 책은 다른 책으로 건너가는 다리 역할을 해 주지요.
다른 책이 읽고 싶도록 설득할 수 있는 책이야말로 진짜 의미가 있지요.

저는 일단 <시적 정의>를 찜해놓았는데, 한 번 실패의 경험이 있어서.... ㅠㅠ

책읽는나무 2016-09-26 12: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도서관에서 진중권과 김영란의 저 두 권의 책을 봤어요
김영란의 책을 읽고 싶었는데 워낙 지금 들고 있는 책들이 많아서 다 읽고 읽으리라 찜해놓았거든요
님의 페이퍼 읽어보니 더더욱 읽고 싶어지네요^^

단발머리 2016-09-26 14:54   좋아요 0 | URL
이 시리즈는 강연을 묶어놓은 것이라 아주 편안하게 읽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는 것을 알려드려요~~~ ㅎㅎㅎ

기억의집 2016-09-26 13: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진중권교수도 김영란전대법관의 책 읽고 싶네요. 요즘 엉뚱한 책만 잔뜩 읽고 있어서....

단발머리 2016-09-26 14:56   좋아요 0 | URL
저는 기억의집님의 최근 페이퍼에 나왔던 <숨결이 바람될 때>가 읽고 싶어요.
저도 많은 리뷰를 읽었지만, 그 책은 직접 읽고 싶더라구요.
저도 엉뚱한 책들을 좋아합니다. 엉뚱!!!

붉은돼지 2016-09-26 13: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 공부의 시대 세트로 구입했는데요....저는 강만길하고 유시민만 읽었네요..다른 분들도 읽어봐야겠군요 ^^

단발머리 2016-09-26 14:57   좋아요 0 | URL
저는 도서관에서 다섯권을 빌려왔어요.
저의 읽기는 유시민-진중권-김영란 순이었어요.
가슴 떨리는 정혜신과 어려울 것 같은 강만길이 남았군요. ㅎㅎ

cyrus 2016-09-26 14: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시적 정의>는 사놓고선 한 번도 펼쳐보지 못했어요. ^^

단발머리 2016-09-26 14:57   좋아요 0 | URL
저는 앞쪽만 조금 읽다가 포기했거든요.
다시 도전해야겠다, 생각하고 있어요.

2016-09-26 19: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9-27 08:5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9-26 22: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9-27 08:0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9-27 12:1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9-29 15: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서곡 2022-09-25 11: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루이자 메이 올콧 초월주의 검색 중 이 페이퍼가 (또) 나와서 반가움에 댓글 달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