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이야기를 몇 번 쓴 것 같기는 한데, 그래도 한 번 더 쓴다.

 


내게 하루키는 친구네 집 책장의 그 하루키다. 친구네 집에 놀러 가서 <노르웨이의 숲>을 보았다. 그때 제목은 <상실의 시대>였고, 책 표지는 하늘색 + 파란색이었는데, 고등학교 2학년이었던 나는, 공부하느라 바빠 당시 베스트셀러인 하루키의 소설이 엄청 궁금해도, 하루키를 읽을 시간이 없었다. 혹은 그래야 한다고 생각했다. 충격적이었던 것은 전교 1, 정확히는 이과 전교 1등인 친구는 하루키를 읽을 시간이 있었다는 것이고. 내 친구가 전교 1등이라거나 혹은 하루키를 읽어서가 아니라, 하루키를 읽는 전교 1등이어서, 나는 친구가 참 좋았고, 그리고 부러웠다.

 


그러고 나서, 하루키를 많이 읽었느냐, 그건 또 아니다. 내게 하루키는 내가 좋아했던 작품의 작가라기보다는 특별한(?) 정확히는 소탈한 생활 습관을 가진 사람으로서의 매력이 더 컸던 것 같다. 물론, 나는 그를 개인적으로 알지 못하니 그를 알고있다고 말하기에 충분하지 않지만, 이미 특별한(?) 경지에 오른 사람, 월요일 아침에 대형 서점 앞에 사람들을 줄 세우는 소설을 쓰는 사람치고는 너무나 소박하고 평범한 그리고 은둔자같은 그의 생활이 궁금하고 또 한편 신기했다.



 

 















『노르웨이의 숲』 같은 작품을 가진 소설가에게는, 누구도 '재기발랄한 젊은 작가'라는 표현을 더는 쓰지 못한다. 책이 엄청난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온갖 폄하를 당하고 의심을 받았지만, 거기에는 절대로 깎아내릴 수 없는 무언가가 있었다. 아마 앞으로도 깎아내릴 수 없으리라. (145)

 



장강명은 37세에서 40세 사이에 하루키에게서 일어난 물리적 변화를 퀀텀 점프라고 부른다. 완전히 다른 수준으로의 도약. <노르웨이의 숲> <댄스 댄스 댄스>를 집필하면서 그런 일이 하루키에게 일어났다고 쓴다. 재기발랄한 수준을 뛰어넘는 어떤 수준 혹은 어떤 경지.

 

 

그리고, 그런 일, 작가로서 한 번 승부를 거는 일, 완전히 다른 수준으로 도약을 가늠하는 쓰기에 자신도 도전하고 있다고 쓴다. 초고가 200자 원고지 3,085.6매인 <재수사>를 쓰는 일이라고 적고 있다. 이 책은 <그래24>에 연재된 글을 엮은 것이어서, 그 책 <재수사>를 쓰는 도중에 쓰였다. , 미안해요. 강명씨! 내가 그 중요한 책을 못 알아보고. 1권 사두기만 하고 여태 안 읽었….. 좀만 기다려요. 1권 읽고 돌아오리라. 알라딘이, 내가 우리 구 책 구매 843등이라고 말해주더라구요. 기다려요, 강명씨! 얼른 읽고, 내 돌아오리라!!

 

 


 














댓글(24) 먼댓글(0) 좋아요(3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3-07-01 10:1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7-01 10:3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7-01 12:59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다락방 2023-07-01 11:1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하루키는 제가 할 말이 많은데요, 제가 지금 순대국밥 먹는 중이라 집에 가면 본격 댓글 시작할게요. 흠흠.

잠자냥 2023-07-01 14:48   좋아요 0 | URL
이 더위에도….

미미 2023-07-01 13: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호 그 친구 참 훌륭하네요!!
장강명 작가가 이 글을 보면 좋겠어요.ㅎㅎ
저도 고등학교때 하루키의 <상실의 시대>를 발견했고 읽었는데 저랑 학교 성적은 상관없었구나... 하는 슬픈
기억이 떠오릅니다. 흑흑...

단발머리 2023-07-04 18:31   좋아요 1 | URL
그 친구는 그 때도 지금도 훌륭합니다.
장강명 작가가 이 글 꼭 봐야 하는데 걱정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미미님 고등학교 때 <상실의 시대> 읽으셨다니 오홋! 독서력에 엄지척입니다!!

다락방 2023-07-01 14:3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고등학교 시절 <상실의 시대>를 읽었고 그 당시에 그 책이 딱히 재미있지도 않았고 자위하는 얘기가 나와서 큰 충격을 받았었습니다. ㅎㅎ 그래도 뭔가 있는 것 같은데 그게 뭐지 싶어 <양을 좇는 모험> 까지 읽었는데 그래도 뭔가 잡히진 않았어요. 그렇게 하루키를 놓고 살다가, 대학 시절 편의점 알바 하면서 편의점에서 판매하던 하루키의 단편집 <렉싱턴의 유령>을 읽게 됩니다. 그리고 그 때 완전 반해버렸어요. 너무너무 재미있고 좋아서 <스푸트니크의 연인>같은 책은 걸으면서 읽다가 전봇대에 부딪힐뻔 하기도 했고요. <국경의 남쪽 태양의 서쪽>은 지하철역 계단을 올라가면서도 읽었더랬죠. 하루키를 좋아하는 사람들 중의 많은 사람들이 그의 에세이를 더 좋아한다고들 하지만, 저는 그의 소설이 여전히 더 좋아요. 하루키만 꽂는 책장을 따로 한 칸 만들어둘 정도로 좋아했었는데 저도 이제는 하루키에 대한 예정이 아주 많이 식었습니다.그래도 그가 싫진 않고요, 장편이 나온다면 또 읽을 생각도 있습니다. 제가 하고자 하는 얘기는,

저는 고등학교 시절 <상실의 시대> 읽는 공부 못하는 학생 이었다는 겁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는 학교때 성적 안좋았는데, 돌이켜보면 안좋을만 했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네, 뭐,그렇다는 겁니다.

그나저나 ‘완전히 다른 수준으로의 도약‘ 이라.. 흐음.. 흠... 저는 그런 적 없는 것 같은데 앞으로 찾아오려고 그러는걸까요? 그렇다면, 그때를 기다리며.. 커밍 순!!

책읽는나무 2023-07-01 14:52   좋아요 0 | URL
저는 <해변의 카프카>랑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가 좋았어요.^^
저도 <상실의 시대> 처음 읽고 좀 충격을 받았던...ㅋㅋㅋ

단발머리 2023-07-04 18:35   좋아요 0 | URL
저는 진짜 두 분이 하루키 작품 이야기 하시는데 너무나 큰 거리감....... 와, 책 읽는 분들은 다르시구나. 저는 하루키 <상실의 시대> 읽고 한참 읽다가 비교적 최근 작품 <색채가 없는 다자키 쓰크루와 그가 순례를 떠난 해>, <기사단장 죽이기> 이렇게 달랑 두 권 읽었구요. 에세이는 몇 권 더 읽었는데 제목도 기억 안 나는 ㅋㅋㅋㅋㅋㅋ

여러분 하루키 읽으실 때 저는 어디서 뭐하고 있었을까요? @@

책읽는나무 2023-07-01 14:4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게도 <노르웨이의 숲>보다는 <상실의 시대>하늘색 파란색 그 책이 더 익숙한 책이네요. 책 제목이 바뀌었다는 건 예전에 수이 님이 알려주셔 알게 되었는데 좀 놀랐었다는..ㅋㅋㅋ
근데 저는 20대 초중반에 읽었던 것 같았는데 단발 님과 미미 님 특히나 단발 님 이과 전교 1등 친구분은 고딩 때 읽거나, 알고 계셨다니...조숙하셨군요. 다들~^^
하루키의 소설은 싫고 좋고를 떠나 우리 시대의 청춘 속에 함께 하는 작가가 아닌가? 싶어요. 저는 하루키의 소박하고 성실한 삶이 좋아 그냥 그의 소설을 읽는 것 같아요.
그렇게 따진다면 장강명 작가도 꽤나 선하고 성실한 작가라고 생각하거든요. 전 장강명 작가가 부인을 너무나 사랑하는 마음이 예뻐서 좋아합니다.^^
그래서 늘 단발 님이 강명씨...하고 연애편지 쓰듯 호명하는 문장으로 쓰는 페이퍼를 보면 대리만족을 얻곤 합니다. 절로 몽글몽글해진달까요? 제가 강명씨가 된 것도 같구요.
계속 강명씨를 불러 주세요.ㅋㅋㅋ

은오 2023-07-02 09:13   좋아요 1 | URL
나무님 저는 강명씨... 이거 반대!! 질투납니다.... 강명씨라니.... 강명씨는 좀.............

책읽는나무 2023-07-02 11:23   좋아요 1 | URL
강명씨!!!!!
저는 넘 로맨틱하게 들리는데...은오 님은 질투를 느끼신다니?ㅋㅋㅋ
도대체 몇 명의 사랑을 받아야 성에 차신단 말입니까????
단발 님은 놔주세요!ㅋㅋㅋ
단발 님은 단발 님 바라기님들이 넘 많아서 좀 바쁘실 껍니다.^^;;;

은오 2023-07-02 23:01   좋아요 1 | URL
놔달라니요!!! 나무님 저랑 단발님 팔 한쪽씩 붙잡기로 했잖아요~!! 😫 사실 그 붙잡음에는 못떠나시게 하기 위한 목적도 있지만 제 사심도 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책읽는나무 2023-07-03 08:48   좋아요 1 | URL
ㅋㅋㅋ 아!!!! 맞아요. 맞아!!
한 쪽 팔을 한 사람씩 잡기로 했었죠?
아...그새 까먹다니?ㅋㅋㅋ
이렇게 늙어 가는 기억력을 얻따 써먹을까요?ㅜㅜ
자....그럼 우리 월요일이니까 단발 님 팔 한 쪽씩 다시 붙듭시다.^^

단발머리 2023-07-04 18:40   좋아요 1 | URL
책나무님 / 저도 책나무님 의견에 동의해요. 우리 시대의 청춘 속에 함께 하는 작가... 라는 느낌이 들어요. 이런 설명이 어쩔지 모르겠는데 저는... 하루키는 일본 사람 같다는 느낌도 덜 들거든요. 일본인이라기 보다는 미국 사람처럼 느껴질 때가 있어요.
강명씨는... 제가 이렇게 좋아하는 줄 모르겠지만 저는 강명씨를 계속 좋아하려고 그래요. 사회에 대한 생각, 해결책 이런 것이 저와 통할 때가 많은 거 같아요. 물론 그건 저만의 생각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은오님 / 저는 그래도.... 강명씨를 좋아할려구요. 계속... 질투는 계속 하시구요, 은오님!
그 대신 제 팔 한 쪽을 드리오니 잘 보관 관리 부탁드려요 ㅋㅋㅋㅋㅋㅋㅋ

은오 2023-07-02 09:1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하루키 책은 놀숲만 읽었는데, 저는 저 수박바 표지로 읽었습니다 ㅋㅋㅋ 개인적으로 제목은 상실의 시대가 맘에 들고 표지는 노르웨이의 숲이 맘에 들어요!!

그레이스 2023-07-02 09:58   좋아요 1 | URL
그 놀숲이 노르웨이의 숲의 약자인가요?
항상 그 상호를 보면서 의미를 생각했는데 은오님 댓글 보면서 아! 했어요.

은오 2023-07-02 09:57   좋아요 1 | URL
ㅋㅋㅋㅋㅋ 네 맞아요!! 노르웨이의 숲 줄여 말할때 놀숲이라고들 하더라고요!! 이렇게 우연히 그레이스님께 도움을 ㅎㅎㅎ

은오 2023-07-02 10:07   좋아요 3 | URL
엥? 저 지금 댓글 다시 읽어보고 “상호”를 발견...... 만화카페 놀숲 말씀이신가요? 검색해보니 그 만화카페는 고양이 품종이랑 관련된 것 같아요(카페 컵에 고양이 그림 있음) 더하기 놀이 숲 이런 느낌....?!
“노르웨이 숲(Norwegian forest cat)은 고양이의 한 품종으로 애묘인들 사이에서는 ˝놀숲˝ 이라 줄여서 부르기도 한다. 이름 그대로 노르웨이의 수목 지대에서 자연발생한 종이며, 1970년대 말 순종 고양이로 인정 받았다.” 라네요 ㅋㅋㅋㅋㅋ

그레이스 2023-07-02 10:08   좋아요 1 | URL
^^
이렇게 상세한 도움을 주시니 감사합니다.
궁금하긴 했는데 찾아볼 생각은 안했어요.

책읽는나무 2023-07-02 11:27   좋아요 2 | URL
ㅋㅋㅋ놀숲!!!
저도 만화카페 놀숲이 하루키의 <노르웨이 숲>의 약자를 따다니??
오....하하 대단한데? 그러고 읽었네요.ㅋㅋ
놀숲 만화카페 하하가 만든 거 맞죠?
근데 고양이 품종이 놀숲!!!!
와...제가 은오 님 덕분에 몇 가지를 새롭게 배우게 되는지 모르겠군요?
더 많이 가르쳐 주십시오. 은오 님!!
딸랑딸랑~^^

독서괭 2023-07-03 13:2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전 대학 때 <상실의 시대>로 읽었는데, 첨엔 빠져들었다가 음.. 나중엔 별로더라고요. 그다음에 다른 소설, 별로 유명하지 않은 걸 읽었는데 별로여서 그 뒤에는 안 읽게 됐네요. 에세이가 좋다는 분들도 많아서 하루키 언젠가 읽어보리라 하지만 자꾸 뒤로 밀려요^^;
구에서 843등!! 우왕. 앞으로도 힘내주세요(??)

단발머리 2023-07-04 18:42   좋아요 2 | URL
이렇게 유명하고 세계적으로도 인정받는 대작가가 아침에 일찍 일어나 글 쓰고 수영하고 두부 사서 들어와서 맥주 한 잔 마시고 일찍 잠자리에 든다.... 를 좋아하신다면 그의 에세이도 좋아하실듯 ㅋㅋㅋㅋㅋㅋㅋㅋ
저, 힘내서 어제밤에 주문했습니다. 뽜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