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를 너무 많이 읽어 글씨가 되고 싶어 했던 사람


















이 책의 장점은 여러 페미니즘 이론의 정리에 있다. 이미 잘 알고 있는 경우라면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듯하고, 나는 <6 : 포스트모더니즘과 페미니즘>이 궁금하면서도 어려웠다. 이 책의 278쪽을 보면 이런 서술이 나온다.

 


페미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에 관한 많은 논쟁 중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이 모든 논쟁이 제1세계에서만 해당되는 일이라는 사실이다. 주체의 죽음, 역사의 죽음, 형이상학의 죽음과 같은 포스트모더니즘의 주장은 서구 자본주의 사회에 살지 않는 사람들에게 별 의미가 없다. 자본주의 서구에 사는 여성들에게는 꽤 의미가 있지만 말이다. (278)

 

 


최근에, 애정하는 알라딘 이웃 쟝쟝님과 이런 댓글을 주고받은 적이 있다.


 






 


여전히 일본에 대한 향수가 지극하고, 3년 이상 민족상잔의 비극을 겪고, 평화협정이 아닌 정전 상태의 분단된 조국의 남쪽, 적대적인 대북관을 피력하는 것만으로도 정당의 지지가 확보되는 정치 지형 속에, 북한 무인기가 내려와 정찰 가능한 지역에 살고 있는 나. 아직도 빨갱이라는 말이 가장 혹독한 모욕이 되는 나라에서, 나를 포함한 온 국민의 비정상적 영어 몰입 상태를 '지켜볼 수밖에 없는’, 내가 생각한다. 여전히 우리는 주체가 되지 못하고, 어쩌면 영영 주체가 될 수 없는 운명의그런 삶이라면. 어차피 주류에 편입될 수 없는 자리에서, 위치에서, 내가 가질 수 있는 입장이란 무엇인가. 오래 답을 생각해 보았지만, 아직 뾰족한 답을 찾지 못했다. 발명된 주체의 죽음이 명약관화하다면, 차라리 주체의 을 입지 않는 것이 낫지 않은가

 



















<7 : 레즈비안 페미니즘과 퀴어이론>를 읽던 중에 에이드리언 리치 관련 글(300)을 읽고 <우리 죽은 자들이 깨어날 때>를 펴서 <강제적 이성애와 레즈비안의 존재>(1980)를 읽고 있다. 내가 산 책에 줄을 그으며 읽을 때, ‘호강하고 산다고 느낀다. 그 순간에는 더 이상 바랄 게 없다. 나는 주로 도서관 책을 읽고, 도서관 책으로 읽을 때는 당연히 인덱스를 사용한다. 다 읽고 후에 내용을 간단 정리하고, 종이 인덱스를 떼는 일을 반복한다. 내 책으로 읽을 때, 특히 그 책이 에이드리언 리치의 것일 때 무한 행복을 느낀다. 형광펜을 긋고 예쁜 색감의 인덱스를 붙인다고 해서 그 지식이, 그 앎이, 그 깨달음이, 그 통찰이 내 것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어쩌면 내 것이 될 수도 있다는 환상에 자꾸 빠지게 된다. 이게 내가 누리는, 내가 제일 좋아하는 종류의 사치라는 걸 안다. 에이드리언 리치를 읽는 것. 그의 말에 줄을 치는 것.


 

그래서, 그저께 밤에는 에이드리언 리치의 책을 검색하다가 <문턱 너머 저편>이 절판되었다는 걸 알게 됐다. , 그때 샀어야 했는데. 그때, 미리 사 뒀어야 했어. 절망감에 몸부림치고 있는데 알라딘의 떠오르는 샛별 유수님이 그 책을 검색하다가 품절되어 아쉽다는 포스팅을 올리신 것을 보게 됐다. 우리 두 사람을 위해 재출간 될 리 없겠지만(없겠죠, 그런 일은 ㅠㅠㅠ) 꼭 다시 출간되기를 바래본다. 급하게 <모성과 모성 경험에 관하여>를 구입했다. 리치의 저서는 아니지만 리치의 이야기니 그걸로 아쉬움을 달래본다.

 

 


1월이 이렇게 간다. 책을 조금밖에 못 읽었고, 일기를 많이 못 썼고, 집에 내내 있었고, 종종 병원에 다녀왔고, 그리고 가끔 심심했다. 1월의 사건은 정희진쌤의 실물을 오래간만에 영접한 일이고, 1월의 책은 <마틴 에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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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공교로움
    from 의미가 없다는 걸 확인하는 의미 2023-02-01 01:29 
    실은 나도 단발머리님과 같은 곳에 밑줄을 그었었다. (왜죠?) https://blog.aladin.co.kr/798187174/14310972 트랙백 걸어둔다.일단 수잔 왓킨스의 이 책은 2001년에 나온 것으로 보인다. 어디보자. 97년 imf(신자유주의) / ----- /2019 펜더믹 (나는 메타버스가 담론이 삼켜버린 플랫폼 자본주의의 전면화라고 혼자 생각 한다… 왜냐면 나 이 시기에 플랫폼 없었으면 굶어 죽었음ㅋㅋㅋㅋ 플랫폼의 위력과 무서움을 실
 
 
다락방 2023-01-31 11:2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고등학교때 국어 선생님은 월급 받으면 차 끌고 서점에 가서 책을 여러권 사는데, 그 때 기분은 정말 너무 좋다고, 모를 거라고 그런 말씀을 하신 적이 있어요. 저도 제가 처음으로 제 돈을 주고 책을 사기 시작하면서 그게 너무 좋아서 사고 또 사고 계속 사고.. 그러는 것 같아요. 말씀하신 것처럼 내가 가진 내 책에 밑줄을 긋는 것, 사치죠. 사치인줄 알기 때문에 그걸 계속하려고 저는 계속 사는 걸까요? 제가 책을 많이 사는 것에 대해 어떻게든 핑계를 대보고 싶어 단발머리 님의 이 페이퍼에 의지합니다.

이만 총총.

단발머리 2023-01-31 11:34   좋아요 2 | URL
다락방님 고등학교 때 국어선생님 진짜 멋지시네요. 저희 학교 선생님들도 책 항상 들고 다니시고 책 이야기 자주 해주셨지만 책 사는 즐거움을 가르쳐주지 않으셨다는....

저는 지금도 알라딘 상자 열어서 새 책, 아이들 문제집 말고 제 책을 꺼낼때 가슴이 콩닥콩닥하고 ㅋㅋㅋㅋㅋㅋㅋ이제 이 책을 어디에 숨기나, 그런 생각을.... 다락방님도 그러시겠지만 저도 저희 집에서 제가 책을 제일 많이 사니까요. 어딘가로 보내야합니다. 책상 위에 너무 쌓여있어서요. 그게 사치라는 걸 아니까, 적어도 제게는 그러니까요. 더 열심히, 꼼꼼히, 자세히 읽는 것이 저의 책무라고 느껴요.
근데 오늘 아침에 아직 한 쪽도 안 읽었음요 ㅠㅠ (먼 산)

청아 2023-01-31 12:0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에이드리언 리치의 책이 절판되었군요!! 역시 사두어야 합니다.ㅠ.ㅠ (저는 해당 책 있는 줄도 몰랐지만)암요!!
출판사 측이 단발머리님의 이 글을 읽고 재출간을 고려하고 서둘러주었음 좋겠네요.

쟝쟝님과 단발머리님이 주고받는 댓글 역시 알라딘에 눌러앉고 싶은 이유입니다~♡

마지막 두 줄 왜이렇게 재미난거죠?ㅋㅋㅋㅋ2월에는 저도 1월보다 더 쓰고 읽고 ...하여튼 잘 살아보고 싶어요.
단발머리님도 파이팅입니다^^*

단발머리 2023-01-31 12:19   좋아요 2 | URL
제가 비교적 최근(제 기억으로는 5-6개월 전인거 같은데 잘 모르겠어요)에는 판매했던 거 같아요. 도서관에는 있더라구요. 도서관 책으로 읽어야하는데 에이드리언 리치는 소장각 아닙니까. 아쉬운 마음에....

여러분!! <우리 죽은 자들이 깨어날 때> 없으신 분들 모두 사세요! 완벽한 책입니다. 꼭이요!! 라고 적어두고요 ㅋㅋㅋㅋㅋㅋㅋ

2월에는 더 많이 읽고 쓰고 이야기 나눠요, 미미님! 미미님은 이미 책 많이 사시는 분이시지만 ㅋㅋㅋ 앞으로도 구매의 기쁨과 영광이 지속되시기를^^

건수하 2023-01-31 13:3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우리 죽은 자들이 깨어날 때>를 며칠 전 샀어요!

저도 요즘 제 책에 마음대로 줄 그을 때 얼마나 뿌듯한지 몰라요 :)
읽고도 처분하지 못하는 책이 많아져서 좀 걱정이긴 합니다만 ^^

단발머리 2023-01-31 17:36   좋아요 1 | URL
아주 훌륭한 선택이었습니다! 따봉!!

줄 긋는 기쁨이라는게 있지요. 전 아무래도 학교 다닐 때 공부 열심히 안 해서 그런거 같아요. 그 때 못 그은 줄을 요즘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유수 2023-01-31 15:4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차라리 주체의 ‘옷’을 입지 않는 것에 저도 동의하는데요. 입은 옷들을 어떻게 볼지에 대해서도 가끔 생각해요. 옷을 벗으려고 공부하다보니 옷을 입었네, 아니네 저야말로 이분법에 갇히는 느낌이라고 할까 ㅎㅎ 적다보니 그 또한 제가 공부해야할 부분이구나 싶네요.
다락방님 댓글에 책 사는 구체적인 장면 그려주신 선생님 좋네요. 그런 모습으로 남은 선생님은 안계시지만 북플에 오는 것도 그런 아쉬움을 달랠 수 있어서겠쥬. 샛별이라고 해주셔서 우왕..망극.. 암튼 멋쩍어서 옆에 애먼 고양이 궁둥이를 긁어요ㅋㅋㅋㅋ우쮸쮸 고맙습니다. 또 얘기해요 단발님!

단발머리 2023-01-31 17:41   좋아요 2 | URL
주체의 죽음. 혹은 이 책에서는 ‘근대성이란 거대 서사가 가능하다는 믿음을 특징으로 한다‘ 이런 이야기 나오거든요. 아, 이게 우리 삶과는 많이 떨어져 있지. 철학 근처에는 가지 말자, 이런 생각하다가도. 그런 이론적 툴이 제공하는 이해와 깊이가 있을테니 쪼금 궁금해지기도 하구요. 저도 공부하고 싶은게 많아요, 헤헤.

알라딘의 떠오르는 샛별이시니까 형광 불빛 감추지 마시고요 ㅋㅋㅋㅋㅋㅋ 오래오래 반짝반짝 빛나시기를!!

독서괭 2023-01-31 15:1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여전히 우리는 주체가 되지 못하고, 어쩌면 영영 주체가 될 수 없는 운명의… 그런 삶이라면. 어차피 주류에 편입될 수 없는 자리에서, 위치에서, 내가 가질 수 있는 입장이란 무엇인가. 오래 답을 생각해 보았지만, 아직 뾰족한 답을 찾지 못했다. 발명된 주체의 죽음이 명약관화하다면, 차라리 주체의 ‘옷’을 입지 않는 것이 낫지 않은가.˝
아니.. 다 이해는 못하지만 뭐가 이렇게 멋있어요? 단발머리님, 새삼 반합니다(하트뿅).
저 <제2의 성>은 형광펜 그으면서 읽어보려고(교재 빼고는 한번도 안 해 본 일) 알라딘에서 형광펜 딱 구입해놨지요 으흐흐

단발머리 2023-01-31 17:43   좋아요 2 | URL
에구야. 독서괭님의 하트라면........ 제가 집에 있는 모든 종이쇼핑백을 들고 나가서 한아름 담아오려고 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
<제2의 성> 읽기 시작하신 거 너무 멋지고 근사합니다. 형광펜까지 완벽한 준비네요. 줄줄이 얼마나 좋은 글들이 올라올지 기대만발이구요. 얼른 2월이 되어야합니다!!!

공쟝쟝 2023-01-31 17:4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이 페이퍼에 공쟝쟝 누구에요? 천잰가 봐요!ㅋㅋㅋㅋㅋ

한번 더 정리하면 주체-타자의 위치는 맥락적이고 문제될 게 없으나, 전통적 서백남의 시선이 개념안에 포함되어있는 *타자화*라는 시선의 문제. (근대) 신이 사라진 자리에 감히 신이 되려고 했던 인간들의 오만함의 문제. 저는 타자화는 신의 시선(어떤 만능감, 신체를 벗어난… 자기가 다 안다는 듯. 모르는 것을 모르는 채로 대하지 않음..)라고 생각하게 되었고요. (해러웨이 백자평ㅋㅋ 저 여기서 느낀점: 참종교인은 서백남 카테고리에 묶으면 안될 듯)

탈근대는 그런 근대의 문제 설정이 (이분법, 이항대립, 인과론, 기타등등) 찢어지는 자리에서 나와서 그들의 이론을 계속 만드는 과정에 있고(페미,탈식민,해체…) 어느 정도 합의를 봐가는 느낌인데…. 나오는 과정에서 근대(자본주의)의 끝판왕인 신자유주의랑의 어떤 친연성이 생겨버린 것 같고요 이젠 플랫폼을 만나부렀어요ㅋㅋㅋㅋㅋ 삐끗하면 더 요상하게 빠지는 것이 되버릴 수갘ㅋㅋㅋㅋ 그러므로 근대이전/근대/탈근대 적 원리 모두가 계속해서 겹쳐흐르는 게 한국사회인데, 우린 어쩌면 배울 필요 없었던 것들까지 배운 사람들에 배워와서 알려주니 그 지식이 몸에 맞을리가 있었을까…?한글 내 번역이라고 하죠.. 그런 느낌이 들때가 좀 있어요 ㅋㅋㅋ (이건 저의 질문 -외국에서 공부해온 지식인들은 알아도 지식들이 대중에게 가닿는 속도가 너무 늦고.. 이미 대중들은 플랫폼을 살고…)

그렇지만 아시다시피 현실에성 완벽한 주체도 완벽한 타자도 완벽한 근대도 없어요. (신.이데아) 옷을 입고 벗고 할 필요도 없이 *내 몸*을 통해 감각하는 지식과 삶을 잘 받아들이며 만나는 타자들과의 타자화하지 않으려는 고려, 배려 성실한 주고받음 그런 태도만이 이런 시대의 삶의 방식으로 삼아야하는 희진샘이 말씀하신 ‘사는 대로 생각함‘이 아닐까 합니다.

제 언어(이렇게 살아가고 싶다)로 말하면.
지금의 내 삶을 잘 받아들일 것. 나 자신을 모르는 존재로 대할 것. 나 자신을 더 깊이 이해할 것. 내 몸이 겪는 감정들에 깊이 머물러 볼 것. 그런 지식들을 내 언어로 번역하기. 내 삶에 등장한 내가 잘 모르는 존재들인 타자의 이야기에 귀기울이기. 그 이야기의 흔적들을 묻히면서 나를 계속 만들어나가기. 서로를 ’성실‘하게 공부하기. 각자들의 고독(비밀? 알 수 없음)을 존중하기.

단발머리 2023-01-31 17:55   좋아요 2 | URL
아 ㅋㅋㅋㅋㅋㅋㅋ 천재 쟝쟝님! 댓글 이렇게 쓰면 대댓글 어찌 달라고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근대이전/근대/탈근대적 원리 모두가 계속해서 겹쳐흐르는 게 한국사회,라는 쟝쟝님 의견이 눈에 딱 꽂힙니다. 조선시대 유교 원리에 근거 며느리가 제사음식 만들어야 하고, 며느리는 핸드폰으로 장보고, 설거지에 지친 몸을 이끌고 친정으로..... 아흐....

완벽한 주체도 완벽한 타자도 완벽한 근대도 없지만, 그렇게 말하는 ‘너‘가 누구인지에 대해서는 계속 물어야할 거 같아요. 서발턴은 말할 수 없고 그래서 스피박은 어려운 말로 서발턴의 언어를 대신해 주고 있다면서요. 그것 역시 언어를 가진 자만이 할 수 있는 말이고, 그 언어는 제국주의의 언어인 영어인 것이며.....

내가 만나는 타자들을 타자화하지 않으려는 노력이 꼭 필요합니다. 근데 그 타자, 내 말 못 알아들음 ㅋㅋㅋㅋㅋ 즉, 알아듣는 사람들은 이미 언어가 있는 사람들이고, 언어 없는 사람들은 무슨 말인지 모른다. 그래서 스피박이 ‘리터러시‘에 집중하는 거고요.
페미니즘 진짜 필요한 사람들은 페미니즘을 이해하지 못.... 못하더라.....

공쟝쟝 2023-01-31 18:02   좋아요 2 | URL
네 미디어가 문제예요. 타자의 말에 집중을 할 수 없게 하니까요. 이분법을 더 강화시키는 식으로만 알고리즘이 안내하니까요. …. 하지만 미디어는 우리의 몸과 불화하고 … 특히 여성의 몸과 불화하기가 더 싶죠. 그러다 도저히 못살 갰으면 ㅋㅋ 저처럼 살기위해 자기에게 필요한 지식과 언어를 누군가들은 찾아 볼테고… 좀 더 쉽고 좋은 글을 쓰면서 잘, 명랑하게 지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