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로부터의 수기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39
표도르 도스토예프스키 지음, 김연경 옮김 / 민음사 / 201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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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책에서 느낀 거의 유일한 흥미로움은 도스토옙스키가 글 쓰는 방식(랩하는 것 처럼 피곤한 의식의 흐름 문체)이었다. 200년 전에 이런 소설을 썼다고? 오. 존경. 그리고 인물에 대해서는. 흠… 여기 나오는 지하 인간이 지금 시대에 태어났으면… 음 할말하않이다. 책을 많이 읽어서 자기가 책인 줄 아는 이 지하인간은 희진샘이 죽도록 패는 ‘서구지식의 낡은 산물’이 분명하다. 


어쨌든 나 역시 읽는 것이 되려 하는 가? 읽은 것이 되려 하는 가? 하는 뜨끔함도 없지는 않았다. 그런데 아니다. 내가 읽는 것들은 내 삶을 담아내지 못한다. 그래서 쓴다. 나를 합리화해 보려고. 지하 인간과 반대다. 살면서 만나는 지독한 문제들에 맞서서 나에게 도움되는 읽을 만한 글씨들을 조합해 나가려는 것에 가깝다. 소설 속의 지하 인간은 성매매업소 가서 리자한테 자기합리화하고 난 다음에 (우웩) 돈 쥐어주고 자기 위안까지 하고 나오지만 (우웨엑-), 나는 계속해서 나를 침범해 오는 많은 것들 중에 어떤 것은 받아들이고 또 어떤 것은 밀어내려고 읽는다. 덕분에 고독해지기도 하고 좋은 친구들을 만나기도 하며 확실히 나를 더 많이 좋아하고 있다.


정희진이 끊임없이 문제 삼는 것은 주체-타자(이성-감정, 머리-몸)의 이분법과 이항대립이다. 서구 지식의 낡은 산물인 그런 ‘인식의 방법’이 현대 발생하고 있는 대부분 문제의 기원이다(내가 지겹게 문제삼는 불법 촬영물까지도 그렇다는 생각이다). 희진샘이 말하는 ‘다르게 생각하라’는 것은 생각대로 몸을 맞추라는 지행합일 이런 게 아니라 몸에 생각을 맞추라는 것이다. 어제 잠깐 반짝 캐런 버라드이야기가 나왔었는 뎈ㅋㅋㅋ (너무 당연한 말 “너 자신을 알라” 하는 데 왜 또 양자역학까지 들고 와야 하는지 모르겠닼ㅋ 진짜… ㅋㅋㅋㅋ) 서구의 사상가들은 자기네 역사와 철학이 망쳐버린 인류와 지구에 미안해서 열심히 (푸코-해러웨이-버틀러-버라드를 이어오면서) 주체-타자의 이분법을 해체하고 있는 데… 그게 그렇게 어렵게 말할 일인가 싶다가도. 뭐 많이 읽으신 분들에게는 어려운 거 겠구나 한다…. 


그러기 쉽잖아. 이 지하인간처럼. 자기가 너무 잘나고 똑똑해서 남들은 아무 생각이 없는 줄 아는 거. 

지하인간을 포함한 어떤 종류의 사람들에게 글씨를 읽고 쓰는 것이 왜 문제가 되는지 조금은 알 것도 같다. 하지만 지상에서 생활을 하는 우리는 지하인간처럼 삶 자체를 도외시할 수는 없다. 어떤 의미에서 지식을 섭취한다는 것은 섭취하는 지식들이 몸에 역하지 않다는 것은 (분열이 없다는 것은) 자신이 글씨가(지식권력)이 되었음(혹은 위치가 원래 가까웠거나)을 뜻하는 것이기도 하겠구나. 하고 추측. 수월하게 획득하는 앎을 넘어 나의 몸과 불화하는 지식까지 섭취하며 사유를 밀어붙이는 이들을 존경하지만, 나는 그럴 생각이 별로 없다. 이미 온 세상이 내 삶과 불화하고 있으며ㅋㅋㅋㅋ 나는 타인이 아닌 나 자신에 대한 깊은 이해를 원하고, 미래의 내가 지금의 나를 조금 기특해하고 귀여워하면 좋겠다 싶어 읽고 쓰기 때문이다. 


계속 정희진의 언어들이 몸에서 섞이는 데. 딱히 인용부호를 달지는 않겠습니다. 자신을 해방하지 못하는 사람은 남 역시 해방하지 못한다. 남을 쉽게 단정 짓는, 우월한 자신을 생산하는 글쓰기로 타인을 바꾸고 싶어 해서는 안된다. 그건 미래의 나한테 쪽팔려 못할 짓. 


주체-타자는 해체되었다. (그러나 언어는 현실보다 늦게 당도한다 ㅜ..ㅜ) 철학 천재들이 지금도 양자역학까지 가져와서 부지런히 해체 중이시다. (아놔, 근대는 커녕 봉건에서 허덕이는 나는 진심 그것이 이렇게까지 해서 해체하고 말고 해야 하는 지난한 지적 과정이었다는 게 좀 더 이해가 안 간닼ㅋㅋㅋㅋ) 우리는 때와 장소에 따라 주체와 타자를 부지런히 오고 간다. 이분법을 넘어서는 것은 ‘성실성’이다. 나는 정희진의 아래 문장을 정확하게 안 까먹고 기억하고 있으려고 한다. 대화에서 성실하려고 노력해야지.

"(11) 안정된 존재가 쓴 글은 바람직하지도 않지만 안정이란 애초에 성립 불가능하다. 성립가능 하다면 그 안정은 *기득권 속의 안정일 뿐*이다. 그래서 나는 불안정한(unstable) 상태를 존중하고 불안정한 상태에 있는 사람과 연대하고 싶다.

글을 쓰는 주체인 나를 알기 위해 나를 대상으로 삼은(삼는) 그들의 언어를 아는 것, 이것이 *맥락적 지식*이다. 우리는 상황에 따라 주체도, 대상도 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주체가 되겠다는 의지가 아니라 이 둘 사이를 지속적으로 왕복하는 성실성(integrity)이다.* 그리고 그 누구도 객관성을 독차지 할 수 없기 때문에, 모든 관점은 부분적 시각(partial perspective)일 뿐이다. - 정희진, <영화가 내 몸을 지나간 후>"


모든 삶에는 다 나름의 이유가 있고 원리가 있다. 자기가 너무 중요하면 남도 중요한 줄 알아야 한다. 이 지하 인간은 그걸 모른다. 읽은 글씨들 때문에 현실과 계속 불화하던 그가 욕구를 풀고 난 후 창녀 리자에게 되지도 않게 인생 고나리질을 하다가 “(146) 그녀도 머릿속으론 똑같은 생각 을 했던 것일까? 즉, 그녀도 이미 얼마간은 사유할 수 있는 능력 이 있다는 소리인가…? ‘젠장, 이거 참 흥미롭군, 같은 부류라 고나 할까.’ 이런 생각을 하며 나는 흥분에 들떠서 거의 두 손을 비벼 대기까지 했다. ‘게다가 이런 풋내기 영혼 하나쯤 맘대로 주무르지 못할쏘냐…?’ 이 놀이에 나는 그 무엇보다도 매혹됐던 것이다.”라고 하는 장면이 있다.


난. 음. 이 책 많이 읽은 무식한 새끼의 너절함이 너무 투명하고 맑아서. 앜ㅋㅋㅋㅋ 글을 이렇게까지 솔직하게 쓸 수 있다니ㅋㅋㅋㅋ 역시 이런 글은 살아남는구나!!!ㅋㅋㅋㅋㅋㅋ 정말 문학은… 위대해 😱 어쨌든 내가 한남성(최근에 깨닫는 건데 이건 여자한테도 있다. 한남성말고 따른 말을 붙이고 싶은 데… 대체할 말이 없어서 당분간은 한남성이라고 부르도록 해야겠음… 아직까진 유의미한 실천이라 사료됨ㅋㅋㅋ)이라고 말하는 그것을 너무도 잘 보여주는 이 책은 도스토옙스끼로 대표되는 토종 서양남들의 여성혐오(와 숭배)를 전형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작품이라고도 생각한다. 물론 작가가 반영웅으로 설계했다고 작품해설에서 읽긴 했는 뎈ㅋㅋㅋ 영웅이나 반영웅이나ㅋㅋㅋㅋ 아쒸ㅋㅋㅋㅋ 도옹이 쓴 건 쓴 거니까요?ㅋㅋㅋ 나 어디선가 도끼옹이 창녀 폭행했다고 들은 거 같은 데. 그럴 수 있는 인간이 쓴 글임이 분명하다. 200년전이니까 뭐ㅋㅋㅋ


한마디로 정리하면 책만 읽고 살다가 편협한 자아가 비대해져 관계에 실패하고 마는 모든 인간들에게… 경종을 울릴 책이다. 그럼 여러분은 묻겠죠? 너는? 나는… 경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내가 복수하고 싶어하는 종류의 인간이 그런 인간이기도 하고. 사실 책읽는 사람 주변에 딱히 많지는 않아서 (긁적긁적)

나는 아픈 인간이다…… 나는 심술궂은 인간이다. 나란 인간은 통 매력이 없다. 내 생각에 나는 간이 아픈 것 같다. 하긴 나는 내 병을 통 이해하지 못하는 데다가 정확히 어디가 아픈지도 잘 모르겠다. 의학과 의사를 존경하긴 하지만 치료를 받고 있지 않으며 또 받은 적도 결코 없다. 게다가 나는 아직도 극도로 미신적이다. 뭐, 의학을 존경할 정도로는 미신적이란 소리다.(미신 적이지 않을 만큼은 교육도 충분히 받았지만, 그럼에도 나는 미신 적이다.) 아니, 나는 심술이 나서라도 치료 따위는 받기 싫다. 이런 심보를 여러분은 잘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뭐, 하지만 나는 이해한다.
😳강렬한 첫문장

하지만 단언하건대, 여러분이 그렇게 생각하든 말든 나는 아무 상관이 없다…….
나는 심술궂은 인간이 되지 못한 건 말할 것도 없고 숫제 아무것도 될 수 없었다. 심술궂은 인간도, 착한 인간도, 야비한 인간도, 정직한 인간도, 영웅도 벌레도 될 수 없었던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내 방구석에서 이렇게 연명하면서, *현명한 인간이라면 진정 아무것도 될 수 없다, 오직 바보만이 뭐든 되는 법*이다, 하는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표독스러운 위안이나 하며 나 자신을 약 올리고 있다.
😳 도옹은 바보입니다 어허허 - P11

내가 지금 이렇게 많은 말을 늘어 놓은 건, 절대로 나 자신을 변명하기 위해서가 아니고……. 아니, 그렇지 않다! 거짓말을 하고야 말았다! 나는 다름이 아니라 나 자신을 정당화하고 싶었던 것이다. 이건, 여러분, 나 자신을 위해 지적해 두는 것이다. 거짓말을 하고 싶진 않으니까. 그렇게 약속했지 않은가.
😳 이 부분에서 나는 나를 느꼈... ㅜㅜ 앍ㅋㅋㅋ 나 도끼옹 따라 쓴 거 아닙니다 ㅋㅋㅋ 쓰다 보니 비슷했을 뿐이얌ㅋㅋ - P79

"왠지 당신은……" 그녀는 갑자기 말을 꺼냈지만 이내 멈춰버렸다.
하지만 나는 이미 모든 것을 이해했다. 그녀의 음성에는 이미뭔가 다른 떨림이 배어나왔는데, 그것은 아까처럼 날카롭고 거칠고 반항적인 것이 아니라 뭔가 부드럽고 수줍은 것, 갑자기 나마저도 왠지 수줍어지고 미안해질 만큼 수줍은 것이었다.
"어떻다는 거야?" 나는 상냥한 호기심을 보이며 물었다.
"당신은요………."
"어떻다고?"
*"당신은 왠지…..… 꼭 책을 따라하는 것 같아요."*
😳 지하인간 현타오는 소리 ㅋㅋㅋ 우지직 ㅋㅋ - P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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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페미니즘의 이론과 비평] 주체의 죽음과 에이드리언 리치
    from 책이 있는 풍경 2023-01-31 09:45 
    이 책의 장점은 여러 페미니즘 이론의 ‘정리’에 있다. 이미 잘 알고 있는 경우라면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듯하고, 나는 <6장 : 포스트모더니즘과 페미니즘>이 궁금하면서도 어려웠다. 이 책의 278쪽을 보면 이런 서술이 나온다. 페미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에 관한 많은 논쟁 중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이 모든 논쟁이 제1세계에서만 해당되는 일이라는 사실이다. 주체의 죽음, 역사의 죽음, 형이상학의 죽음과 같은 포스트모더니즘의 주장은 서구
 
 
은오 2023-01-28 07:3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쟝님 굿모닝! 책만 읽다가 자아가 비대해진 러남충 이야기군요... 이 글 읽으니까 궁금해짐ㅋㅋㅋㅋ
정희진쌤 5권까지 나온 시리즈 중에 하나만 골라주세요! 쟝님 유튜브에서 최애가 3이라했던가? 순위 다 매겨줬던거같은데...

공쟝쟝 2023-01-28 07:37   좋아요 3 | URL
굿모닝~~ 정확해요 ㅋㅋㅋ 러남충ㅋㅋㅋㅋㅋ앍ㅋㅋㅋ 진짜 개시름ㅋㅋㅋㅋㅋㅋ 난 오늘도 아홉시에 (방에서 방으로) 출근해요 ㅋㅋ <정희진 처럼 쓰기> 시리즈 저는 5권이 가장 좋다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시간이 지날 수록 4권이 너무 좋아요. 현 시점에서는 4-5-3 입니다. 5권 한참 아플 때 읽어서 다시 읽어보려고 시간 내려고 하는 중ㅋㅋㅋㅋ

은오 2023-01-28 07:50   좋아요 4 | URL
으악 오늘 주말인데도요? 원래 프리랜서들은 주말 없어요?! ㅜㅜ
5권! 4권은 근데 영화네요? 저는 영화를 별로 안 봐서 약간 고민. 근데 정희진처럼 읽기 읽은 기억으로는 그 장에서 다루는 책이나 영화보다는 주로 정희진쌤 생각 위주로 써져서 상관없을 것 같긴 한데...

공쟝쟝 2023-01-28 07:54   좋아요 3 | URL
딩동댕~! 5권이 은오님 뇌에 더 착붙! 4권은 나도 영화 거의 안봐서 미뤘는데 사실 서문이 갑인 거 같고 나머지도 다 넘 좋아요 ㅋㅋㅋ

단발머리 2023-01-28 07:56   좋아요 3 | URL
내가 4권, 5권 바로 읽고 5권 중에 최고는 4권이라고 정리....를 해버렸어요. 나한테는 4권이 베스트. 5권은 쪼금 어려워요. 은오님은 어려운거 잘 읽으니까 괜찮을거 같기도 하군요.

은오 2023-01-28 08:03   좋아요 4 | URL
제가 어려운걸 잘 읽는다고요?! 단발님께서는 저의 어떤 걸 보고 그런 오해를... (심각)
근데 쟝님이나 단발님이나 두분 다 베스트는 4권이네요 ㅋㅋㅋㅋㅋ 지금 진지하게 고민하다가 4부터 담았습니다

단발머리 2023-01-28 08:02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쓰는 사람은 모두 말많은 사람, 할말이 너무 많아 주위 인간들이 다 들어줄수 없어서 쓴다,라고 나는 생각하는데 그 최고점이 도선생 아니겠어요. 도선생과 나의 길피 플레저 로스님 정도.

아직도 식민시대를 사는 우리에게(전시작전권 미국에 있음) 사실 해체는 너무나도 먼 일 아닌가 생각해요. 우리는 일단 여기에서 탈출해야 그래야 저들이 해체하려고 하는게 뭔지 알 수 있지 않을까. 우리는 아직 타자죠. 이 나라의 지식인들조차도. 자기가 주체인줄 아는 타자 ㅋㅋㅋㅋㅋㅋㅋㅋ자기가 백인 남성인줄 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근데 또 한편으로는 주체-타자의 이분법 없이는 인간이 인간으로 존재할 수가 없잖아요. 옆사람이 밥 먹으면 내가 배부르지 않는 이상. 존재한다는 것 자체가 그런 모순을 ‘어쩔 수 없이‘ 안고 있다고 난 생각해요. 조용한 아침인데.... 출근 ㅠㅠㅠ

점심 먹기 전에 퇴근합시다, 토요일임!!

공쟝쟝 2023-01-28 08:32   좋아요 4 | URL
ㅋㅋㅋㅋ 자기가 백인 남성인 줄 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적절합니다.

희진샘은 타자화 하는 시선을 문제 삼는다고 생각해요. (서백남이 만든 스마트폰은 그걸 최적화한 매체고요. 자기 시선의 무한한 확장/ 그리고 어제 하다 만 이야기인데 양자역학 있죠? 관측자의 시선...ㅋㅋ 단발머리님이 연구해서 잘써주세요. 해체하는 중인가봐요 그들은. 자기들의 인식론을. 근데 우리도 그래요? 이분법적으로 사고하나요? 그럴 때도 있지만 안그럴 때도 많지 않나요?)
일단 희진샘이 프로이트 가장 좋아하는 지식인으로 꼽는 다는 거, 희진샘은 무의식을 아주 잘 보실 수 있는 분이 신 것 같아요. (타자화하려드는 무의식. 이건 제가 좀 더 생각해볼게요. 남들은 안보이는게 보이실테니까 눈물이 난다 ㅜㅜㅜ)

우리는 정말로 ‘아직‘ 타자인가요? 저는 한국은 스스로 타자화 할 필요 없는데도 피해자성에 머물러있다고 생각하고 그게 민주당이 제일 싫은 이유인데... 여긴 넘어갈게요... (아직은 민주당이 할일이 너무 많다 ㅜㅜㅜㅜ)

전통적으로 지식생산을 담당해온 서백남은 타자를 생각 안해도 됐잖아요? 자기만 너무 우월한 주체여서 지배하거나 타자화하거나. 그건 그래도 됐기 때문에 (노동, 재생산 도 안하고 지식만 열심히 파도 됐을 만큼의 지위. 여기 지하인간도 ㅋㅋㅋ 유산 물려받고 집에 틀어박힘..ㅋㅋㅋ 책 만 읽어도 됨) 그런 특권적인 위치에서 생산된 지식... 이제와서 그런 지식을 배우는 것 자체가 어떤 사람들에게는 몸에 맞지 않는 공부였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음. 이것도 정리 안되었으니까 이정도로만 던져 둘게요. (지금의 지식층은 특권적이지는 않은 것 같다는 게 요즘 제 생각... 예여. 거기도 경쟁 너무 심함)

요는 이분법은 쉽게 단순하게 생각하는 거고~ *주체-타자*를 서로의 위치에서 영향을 미치며 노동하는 관계 안에서 파악해야한다는 너무도 당연한 너무도 당연한 이야기를 이렇게까지 어렵게 해야하느냐가 요즘 저의 질문이 되어버렸어요.
이분법으로 생각하는 걸 경계해야하는 거죠. 이분법은 언어이고 임의이고 개념일 뿐이지 진짜(현실)가 이분법은 아니라능...

일찍 퇴근하겠습니다 ㅋ

다락방 2023-01-28 08:39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쟝님 리뷰는 욕하고 있는데 인용문 읽으면 엄청 읽어보고 싶네요! 특히 저 강렬한 첫문장… !! 그리고 153 페이지도요!!

공쟝쟝 2023-01-28 09:01   좋아요 4 | URL
그게 문학인 거 같아요!!! 필립 로스도 그렇고 ㅋㅋㅋ 잘 쓰면 다 읽음 ㅋㅋㅋ

단발머리 2023-01-28 09:04   좋아요 2 | URL
여기 마지막 문장에… 근데 나도 이 책 있지롱! 나와야 하는데… 안 나오네요. 저는 이 책 있습니다. 민음사꺼요 ㅋㅋㅋㅋㅋ창비것도 ㅋㅋ

다락방 2023-01-28 10:48   좋아요 5 | URL
저 단발님 댓글 읽고 설마.. 하고 <산책> 앱에 넣었더니 저 이 책 있네요? 창비 껄로..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또 살뻔 했어!!! 있을 거란 짐작도 못했어요!!!!!!!!!!!!

공쟝쟝 2023-01-28 15:00   좋아요 2 | URL
그녀에게 <산책 앱>이란…! 출판시장이 이 앱을 싫어합니다.

다락방 2023-01-28 08:41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근데요 쟝님, 쟝님 도선생 전집도 갖추고 있는데 특별히 민음사의 이 책으로 도선생을 읽은 이유가 어떤건가요??

공쟝쟝 2023-01-28 08:57   좋아요 5 | URL
전집에는 지하로부터가 없었습니다 (나도 충격ㅋㅋㅋ)

단발머리 2023-01-28 09:02   좋아요 3 | URL
그냥 충격 아니고ㅋㅋㅋㅋ 충격의 도가니다 ㅋㅋㅋㅋㅋㅋ

바람돌이 2023-01-28 11:3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책을 읽는데 왜 자아가 비대해져? 내 자아는 맨날 쪼그라들던데.... 세상에 참 희안한 사람들도 많아요. ㅠ.ㅠ

공쟝쟝 2023-01-28 15:06   좋아요 2 | URL
그건 바람돌이님이 이미 고귀한 성품을 가지셔서 그래요. 지면을 담당하는 권위자들의 해석에 주눅들지 말고 담대하게 초천재들과 맞장 뜹시다ㅋㅋㅋㅋ 도끼 너 별거 아닌데? ㅋㅋㅋㅋ 읽는다고 독후감 쓴다고 누가 돈줍니까? 자신감 가지고 똑똑하게 읽으면 고귀한 성품은 글에 묻어나기 마련입니다 ㅋㅋㅋㅋ

scott 2023-01-28 11:3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새벽 장쟝님 도끼옹 리뷰 읽고 저 책 커버 쳐다보니 장쟝님의 눈빛으로 보이능(๑‘-ωก̀๑)

공쟝쟝 2023-01-28 15:07   좋아요 1 | URL
스콧님!! 일곱시는 아침이예여.. 새벽이 아니랔ㅋㅋㅋ (구정을 맞이해 요즘 아침일찍 일어나고 있어용ㅋㅋㅋ) 일어나세요!!

청아 2023-01-28 12:0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댓글마저 지적 쾌락을 주는 쟝쟝님!!ㅋㅋㅋㅋ 저도 분명 이 책 집에 있을텐데 (찾는 중)

공쟝쟝 2023-01-28 15:07   좋아요 1 | URL
그 쾌락 참… 고급스러버…💕

건수하 2023-01-28 13:0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책을 따라하는 것 같아요…. (쿠궁) 🙀

공쟝쟝 2023-01-28 15:08   좋아요 3 | URL
ㅋㅋㅋㅋㅋㅋ 진짜 웃기죸ㅋㅋㅋㅋㅋ 오랜만에 현실인간에게 자기 할말 신나게 떠들고 있었는 데 ㅋㅋㅋㅋㅋㅋ 거의 뺨 맞는 수준 ㅋㅋㅋㅋ

새파랑 2023-01-28 13:1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공쟝쟝님은 한국의 도스토예프스키~!! 왠지 글쓰는 방식이 비슷한거 같아요 ^^ 곧 대문호로 등극하실듯 ~!!

공쟝쟝 2023-01-28 15:10   좋아요 1 | URL
새파랑님 잘하고 있어요!! 정확히 제가 원하는 바를 알아차려서 이 독후감을 읽으셨군요? 독후감 문맥왕2의 자리를 건넵니다!!!

2023-01-28 15:1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1-28 15:26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