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락방의 미친 여자>를 읽고 나서 오래오래 기억에 남았던 문단은 여기다.

 


메리 셸리의 유명한 일기가 주로 자신과 퍼시 셸리의 독서 목록 일람표라는 사실이 그녀의 이례적인 과묵함을 암시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이 일화는 메리에게 책을 읽는다는 것이, 대다수 작가들이 느끼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한 지적 행위였을 뿐만 아니라 빈번하게 감정적인 행위였음을 강조한다. 특히 메리 자신은 어머니를 전혀 몰랐고, 사랑하는 남자와 가출한 뒤 아버지가 자신을 명백하게 거부하는 것 같았기 때문에, 메리가 자신을 정의하는 주요한 방식은 (그녀가 『프랑켄슈타인을 썼던 시기, 그리고 셸리와 함께한 초창기 때는 확실하게) 일차적으로는 독서, 그 다음으로는 쓰기였다. (417)

 


메리의 일기가 사실 독서 기록이었다는 것. 그게 신기하고 놀라웠다. 그래도 되는구나, 하고 허락 받는 느낌이었다.

 

 


2020, 코로나가 전 세계를 덮쳤다. 모든 사람이, 모든 국가가 똑같은 상황, 똑같은 위기에 처했다. 열 나도, 토해도, 바람 불어 날아가는 한이 있더라도 학교에 가야 했던, 개근상에 목숨 걸었던 기억이 있는 세대로서는 상상하기 어려운 학교 가지 않는 날들이 오래 이어졌다. 아침, 점심, 저녁. 먹고 치우고, 먹고 치우고, 의 지난한 반복이 계속됐다. 2주마다 이어지는 온라인 수업 연장발표에 집 안에는 희비가 교차했다. 물론 내가 맡은 쪽이 비(울분과 슬픔과 원망의) 쪽이었다.

 


아무 곳도 가지 못하고 집에만 있는 날들이 이어지면서 현재답답함을 글로 남기고 싶었다. 시작하는 마음은 언제나 화이팅이 넘치지만 결국 남은 것은 아침, 점심, 저녁의 식단표였다. 장보기(20), 크린토피아(2), 커피숍(3), 도서관(10)에 머무는 시간을 제외하고는 모두 집콕. 남은 시간을 모두 집안일에 쓴 것은 아니지만 집 안에 (갇혀) 있을수 밖에 없는 매일이었다. 코로나가 얼추 수그러들면서 코로나 일기가 여러 권 출간되었다. 똑같은 시간을, 정확히는 더 어렵고 절망적인 상황 속에서도 사람들은 살아남았다. 밥을 짓고 밥을 먹고 서로에게 힘이 되고 그리고 기록을 남겼다. 개인의 기록, 지극히 사적인 기록들이, 시대를 표현하는 한 면이 되었다.  

 

 


<알쓸신잡>의 후속편의 후속편인 <알쓸인잡>을 즐겨 본다. RM이 보고 싶어서 보는 건 아니고(RM을 좋아하기는 한다), 심채경 보고 싶어서 본다. 김영하도 같이 나와서 좋다. 기록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던 중, 심채경 씨가 중학교 때 썼던 일기 이야기를 했다. 데스노트와 같았던, 극한 감정과 미움의 발산 장소였던 일기가 있었기에 자신이 그 시간을 견뎌낼 수 있었다는 이야기를 했다. 그 말을 받아서 법의학자 이호 씨가 이런 말을 하시는 거다. 나의 대한 기록을 남긴다는 건 미래를 생각하는 거거든요. 희망 없인 일기를 쓰지 않아요.

 


 






이 말을 들으면서 깜짝 놀랐던 건, 내가 바로 그랬기 때문이다. 초등학교 4학년 때부터 시작된 비밀용일기는 후에 제출용일기가 필요 없어진 중학교, 고등학교 때를 지나 대학 때까지도 이어졌다. 회사에 입사하고 나서도 일기를 계속 썼다. 주로 일상적인 일을 기록했는데, 당시의 생각, 고민, 걱정 그리고 기대가 담겨 있었다. (마무리는 항상 기도였다. 이 습관은 아직도 고쳐지지 않았다) 그랬던 내가, 아무도 시키지 않은 일기를 계속해 써왔던 내가, 일기를 끊었던때가 퇴사 직후였다.

 


큰애보다 5살 정도 어린아이를 가진 친구에게 말일기를 쓰라 가르쳐주었다. 처음 말을 배우기 시작할 때, 말을 연습하는 아이들의 신기하고 재미있는 말들을 잘 기록해 놓으라고 알려주었다. 모범생인 내 친구는 조언대로 따랐고, 지금도 가끔 네 덕분에 아이에 대한 기억이 생생하게 잘 남아있다면서 고마워한다.

 


하지만, 나는 정작. 정작 나는, 일기를 쓰지 않았다. 아이가 너무 예뻤고 너무 귀했고 또 너무 사랑스러웠지만, 만족했고, 행복했지만, 일기를 쓰지 않았다. 어쩌면, 그런 건지도 모르겠다. 내 아이 앞에는, 이 아이의 삶 앞에는 크고 신나고 놀라운 내일이, 미래가 펼쳐져 있지만, 내게는 그렇지 않다고. 나는 이제, 끝났다고. 나한테 기대하는 다른 미래는 이제 없다고. 그때의 나는 그랬던 것 같다.

 

 

 

결심이 잦은 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일기쓰기를 새로 다짐하게 되는 건, 알라딘의 존경하는 이웃 몰리님의 글 덕분이다. 몰리님의 글을 캡처해서 핸드폰에 넣어둔다. 꺼내서 한 번 더 읽고 다시 결심한다. (https://blog.aladin.co.kr/zauberberg/14236599)

 




 



 

그리고 이 책

















츠바이크는 이미 숱하게 쓰이고 읽히고 전해진 마리 앙투아네트와 관련된 여러 사료를 폭넓게 조사한다. 중요한 기록은 일기와 편지이다. 츠바이크는 이렇게 쓴다. 

 


그뒤의 나날은 불멸의 문자로 세계사에 새겨져 있다. 단 한 권의 책만은 그렇지 않은데, 그것은 불행하게도 둔감하기 짝이 없는 루이16, 그가 썼던 일기장이다. 그 일기장의 7 11일의 대목에는 "아무 일도 없음. 네케르 씨 출발"이라고만 적혀 있을 뿐이며, 국왕의 권력을 결정적으로 때려부순 바스티유 감옥의 습격이 일어났던 714일 역시 똑같은 비극적인 언어, "아무 일도 없음" 이라고만 적혀있다 ㅡ 즉 사냥도 하지 않고 사슴을 쏘아 잡은 일도 없었으므로 유달리 특별한 일이 없었다는 뜻이리라. 그러나 파리에서는 이날을 전혀 다른 날로 생각했다. 국민들은 그날을 자유 의식의 탄생일로서 축하했다. (<마리 앙투아네트 베르사유의 장미>, 261)

 

 


이 책을 읽어야 알 수 있는 사실은 아니지만 아무튼 이 책을 따라가다 보면 루이 16세가 좋은 사람이라는 걸 알 수 있다. 그는 매사에 긍정적이었고 성격이 온화했다. 피난 가는 와중에도 식욕이 줄어들지 않았고, 먹는 일에 최선을 다했다. 모욕당했을 때도 밤이면 숙면을 취했고, 자기 의견을 관철시키겠다고 고집 부리는 일도 흔하지 않았다. 그가 쓴다. 아무 일도 없음.

 


평범한 시대에 살았더라면, 그는 좋은 농부, 좋은 귀족, 좋은 왕이 되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의 시대는 평범과는 거리가 멀었고, 그는 끝까지 우유부단했기에 자신의 운명을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에게 의지할 수밖에 없었다. 이 세상 그 누구보다도 프랑스의 왕인 그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칠 것이 분명한 바스티유 감옥 습격이라는 대사건앞에서도 그는 쓴다. ‘아무 일도 없음’. 더 잘 볼 수 있는 위치에서도 그는 보지 못했다. 더 신중한 판단이 요구되는 상황에서도 그는 판단의 몫을 다른 사람에게 돌렸다. ‘사냥이 중요했기 때문에. 그에게는 사냥이 가장 중요했기 때문이다.




새해를 맞이하여 이렇게 세 권의 다이어리를 준비했다. 알라딘의 피너츠는 독서 기록용이고, ***의 빨간 다이어리는 속마음 토크를 위한 일기용이다. 달인 선물로 받게 된 마티스 다이어리는 메모용으로 정했다(제일 마음에 든다). 그래서 다시 부르는 나의 노래는.

 



 



내 젊음의 빈 노트엔 무엇을 그려야 할까.

내 젊음의 빈 노트엔 무엇을 써야만 하나.

아름답고 신비로운 우리들 사랑의 이야기.

 

 


이 노래 모르시는 분은 유튜브에서 젊음의 노트검색 바랍니다. 생각보다 옛날 노래라 깜짝 놀라실 수 있고요.







댓글(17) 먼댓글(0) 좋아요(5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3-01-18 12:1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1-18 13:10   URL
비밀 댓글입니다.

거리의화가 2023-01-18 13:4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 저도 알쓸인잡 매주 봅니다. 본방보다는 다시보기로 거의 보지만... 출연진들이 하나 같이 마음에 들어요. 2020~2021년 많은 여성들이 집에서 집콕을 강제하며 보내야 했던 날을 생각하니 마음이 묵직해집니다ㅜㅜ 저는 마티스 다이어리 책 인용구 노트로 쓰고, 피너츠는 간단하게 책 감상기를 적고 있어요. 일기는 마음의 해방구 같은 것이지요. 단발머리님에게 일기가 좋은 친구 사이로 계속되길 기원합니다.

젊음의 노트 입모양으로 읊조리고 있어요!~ㅋㅋㅋ

단발머리 2023-01-18 14:22   좋아요 1 | URL
알쓸인잡 팬이시라니 반갑습니다 ㅋㅋㅋㅋㅋㅋ 이제 코로나는 지나갔지만 삶의 형식이 확 변한게 느껴져요.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도 그렇고요.
거리의화가님 따라서 저도 마티스 다이어리, 인용구 노트로 쓰렵니다. 메모할 게 별로 없습니다, 저는 ㅋㅋㅋㅋ 보내주신 응원 감사합니다. 근데 제 생각보다.... 나이가 있으신데요? 이 노래를 아시다니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거리의화가 2023-01-18 14:49   좋아요 1 | URL
음... 원래 댄스를 좋아해서인지 어렸을 때부터 그런 노래를 많이 흥얼거렸던 것 같아요. 그 세대는 아닙니다!ㅋㅋㅋ

다락방 2023-01-18 14:1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 매일 들고 다니는 다이어리에 생각나면 일기 쓰는 일을 계속 이어오고 있다가 재작년부터였나 뭔가 시들해졌어요. 거의 안쓰는 날들이 이어지고 있는데, 제 삶에 이제 희망이 없어서 일까요.. 희망을 찾자, 희망을.
올려주신 몰리 님의 저 다이어리 사진 보니 너무 근사하네요. 저도 .. 영어로 쓰고 싶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올려주신 노래는 제가 알고 있습니다!! 손 번쩍!! ㅋㅋㅋㅋㅋ

단발머리 2023-01-18 14:28   좋아요 1 | URL
저는 작년 일기장 살펴보니 빈 칸이 너무 많더라구요. 그리고 너무 힘든 날에는 안 썼더라구요. 중타(?)로 힘든 날 일기를 썼구요. 그럼 작년 한 해가 온통 힘들었나 그건 아니구요. 귀찮아서 안 쓴 날도 많았습니다. 찾아진 희망을 잘 부여잡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우리 올해는 일기쓰기 잘 해보자구요. 영어로는 ㅋㅋㅋㅋㅋㅋ 전 반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님은 이 노래 아실 줄 알았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독서괭 2023-01-18 14:3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희망 없인 일기를 쓰지 않는다, 멋진 말입니다!!
저는 마티스 미니 다이어리에 일기를 쓰고 있습니다. 성인된 이후 늘 일기쓰기는 작심삼일, 길어야 한달이었는데 작년 8월경부터 시작한 일기쓰기는 꾸준히 하고 있고 올해는 아직까지 가득 채우고 있네요^^
코로나 시절 갇혀 지내는 동안 얼마나 힘드셨을지. 어휴. 저도 애들이랑 같이 코로나 걸려 격리되어 있다가 격리 해제 후 회사 나온 날 너무 기뻤답니다. ㅠㅠ 전 완전 집순인데, 혼자 있을 떄만 좋은 것 같아유..
아이가 한 말 기록하려고 해도 조금만 지나면 생각이 안 나더라고요^^; 바로바로 기록은 어려워서 저도 거의 없습니다. 동영상으로 남긴 것들이라도 있으니 다행이네요. 일기는 그냥, 나를 생각하며 쓰는 게 좋은 듯해요.
단발님의 일기 쓰기 응원합니다^^

단발머리 2023-01-19 18:58   좋아요 1 | URL
우아... 독서괭님 새벽기상에 미라클 모닝 게다가 일기쓰기에 알라딘까지.... 정말 멋지셔요!!!
아이들과 집에 갇혀 있는 기분은 뭐... 뭐라 말할 수가 없죠. 저도 법정으로 보장된 육아휴가 반납하고 출근하시는 분들 이야기 들은 적 있구요. 충분히 이해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도....그냥 저만 생각하며 일기쓰기 해볼게요. (근데 자신은 좀 없.......)

건수하 2023-01-18 14:4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학교에서 검사를 안 한 이후 오빠가 자꾸 일기 훔쳐봐서 안 썼는데요...
블로그에 매일매일 끄적거리다보니 위안이 되어서

올해부턴 미니 다이어리, 마티스 아니고 고양이 다이어리에 일기를 써야지! 했는데
18일 중 3일인가 쓴 것 같아요 하하하...
눈에 띄는 곳에다가 둬야겠어요.

그런데 이 미니 다이어리 쓰기가 좀 불편하더라고요... 두꺼워서 손이 바깥으로 빠지는데 불안정해요... ㅠㅠ

코로나 시절이 저에게 페미니즘에 눈을 뜨게 해 주었답니다.

단발머리 2023-01-19 19:01   좋아요 1 | URL
18일 중 3일 쓰셨다고 하니 이..... 동질감 도대체 어쩔 것입니까 ㅋㅋㅋㅋㅋㅋㅋ 저는 쓸 거 없는 날에는 루이 16세처럼 아무 일도 없음, 이라고 쓰려고 합니다. 미니 다이어리, 저는 아직 많이 사용 안 해서 모르겠는데, 그런 애로사항이 있군요. 역시 한 가지 좋으면 한 가지가 부족하고요 ㅋㅋ

수하님의 코로나는 페미니즘과 연결되는군요. 다음에 그 이야기도 우리 ..... 나눠봐요!!

은오 2023-01-18 21: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일기, 쓰면 좋을 것 같고 시간이 흐른 뒤에 읽으면 너무나 재밌을 것 같지만...초등학교 때 개학식 전날 방학일기 30일치를 몰아서 쓴 기억이 마지막입니다...
단발님이 일기를 오랜기간 쓰셨어서 글을 잘쓰시나 싶기도 하고요. 일기 쓰는 분들 너무 멋집니다!!
그리고 단발님이 rm을 좋아하신다는 사실을 접수했습니다. 심채경과 김영하를 뒤에 언급하셨지만 rm이 먼저 튀어나오신걸 보면 rm이 본심이신 것 같은데
아무튼 rm을 좋아하신다고하니 rm을 닮아보도록(?)아니 근데 rm 못생겼는데, 하... 닮아보도록 하진 않고 아무튼 알고 있겠습니다

단발머리 2023-01-19 19:04   좋아요 0 | URL
저는 초등학교 4학년 때 비밀일기 아직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애가 2교시 끝나고 내 자리로 와서는..... 막 이런 거 적혀 있어요. 부끄럽네요 ㅋㅋㅋㅋㅋㅋ이사 꽤 다녔는데 아직 잘 있단 말입니다. 걱정이에요 ㅋㅋㅋㅋㅋㅋㅋ 이거 잘 숨겨야 할텐데요.

그리고... 제가 rm 좋아하는 거 자체는 사실이지만 심채경씨 너무 좋아하고요. 김영하씨도 ㅋㅋㅋㅋ 김상욱 박사는 강의도 들었 ㅋㅋㅋㅋㅋㅋㅋㅋ 이달의 당선작 아시지요? 저는 김영하씨 책으로 리뷰만 쓰면 이달의 당선작이 되서요. 김영하씨에 대한 호감이 아주 깊습니다. 하하하.

바람돌이 2023-01-18 21:2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알아 알아요 저 노래. 유미리씨의 파워풀한 가창력으로 부르짖던 노래.... ㅎㅎ
저는 세상에서 일기쓰기가 제일 어려운거 같던데요. 매일이 아니더라도 무언가를 꾸준히 한다는게 참 쉽지 않잖아요. 단발머리님의 올해 일기쓰기 응원 기원 팍팍!!!! 그런데 이렇게 일기를 쓰고 쓰려고 노력하고 이런 분들 글도 잘쓰는건 진리인듯요. ^^
알쓸인잡은 저도 좋아하는데 저 말 기억나요. 저도 굉장히 인상적이었요.
그러면서 나는 왜 일기를 안쓰지? 아 그냥 내가 사는게 너무 편했구나 뭐 그런 생각도 했달까요. ㅎㅎ

단발머리 2023-01-19 19:07   좋아요 1 | URL
아, 알아주시는 바람돌이님! 가수 이름까지 딩동댕!!
일기쓰기 응원을 제가 모조리 싹싹 긁어담아 제 일기장에 묶어두겠습니다. 꾸준히 일기쓰는 단발머리로 돌아올게요 ㅋㅋㅋㅋㅋ

알쓸신잡이 저는 좋았는데요. 그래도 알쓸범잡 보다는 알쓸인잡이 낫고요. 약간... 준비한 대본 읽는 느낌이 아쉽습니다. 그냥 대본 없이 팍팍 던지는게 전 좋거든요 ㅋㅋ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23-01-18 22:0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네, 맞아요. 모든 좋음은 맥락적입니나. 그래서 우리는 자신의 위치를 알고 자신을 알고 세계를 알고 자신과 관계된 타인들을 알아야 합니다. 타고난 성향이, 지위가, 외모나 재력이 쉴드를 쳐주는 것도 어느 순간까지라고 생각됩니다. 진짜 좋은 사람에게는 공부가 꼭 필요한 이유겠지요. 저는 현시점에서 그걸 알고 가장 잘 다루는 사람들(?)이 일부 극 소수의 여성연예인이라는 생각이 좀 들때가 있어요. 어쨌든 루이16세의 비극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모두의 비극이기도 하다는 생각입니다. 모두가 너무 자유로워져버린. 자신을 공부해야만 하는.

단발머리 2023-01-19 19:08   좋아요 2 | URL
그걸 아는 사람들....일부 극소수의 여성연예인,이라는 말에 동의합니다. 똑똑해질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가수 보다는 특히 배우라면요.

모든 좋음은 맥락적입니다. 에 밑줄! 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