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많이 산 건 아니지만, 오늘 책탑은 좀 올려야겠다.




 

 













내가 가장 오래 사랑했고 아마도 영원히 사랑할 이가 있다. 내가 그를 위해 하는 일은 그의 책을 많이 자주 사서 주변에 읽기를 권하는 것이 전부다. 안 읽어도 상관없다. 그의 작품이 한 권이라도 팔려 도움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나는 그렇게 사랑한다. 상대방은 나의 존재를 알지도 못하는데, 사랑하는 사람에게 누()를 끼쳐서는 안 된다는 '낮은 자세'. 이런 사랑은 쉽지 않지만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다. 사랑의 대상이 예술, 문학, 공부 같은 것일 때는 큰 성취를 이룰 수도 있다. 사도(使徒)의 삶이다. (『영화가 내 몸을 지나간 후』, 130)

 

 


정희진 선생님의 책을 두 번째로 읽고 있다. 이번에는 분홍색(파스텔 분홍 좋아하는 사람) 형광펜을 들고 경건한 자세로 앉아 읽는다. 선생님이, 선생님이 사랑하는 사람을 사랑하는 방식으로, 나도 선생님을 사랑한다. 선생님이 모르셔도 상관없다. 예전에, 이메일로 알라딘 서재에서의 선생님 사랑을 살짝 고백한 적이 있었는데, ‘저는 그런 곳이 있는 줄도 몰랐어요.’ 하셨다. 괜찮다. 나는 원래 짝사랑 체질이다. 두 권은 독서 모임 언니들 추석 선물이고, 한 권은 교회 후배 추석 선물이다.

 


















『재수사』는 장강명 신작이다. 내가 강명씨 좋아하는 거 온 세상이 알아야 할 텐데. (강명씨, 아직도 알라딘 해요? 나는 매일 알라딘 하는데…) 강명씨 안 좋아한다고 하면서 강명씨 신작 모조리 구입하는 쟝쟝님과 강명씨 좋아한다고 하면서 신작 안 사는 나의 묘한 대립각을 혁파하기 위해. 강명씨 좋아하는 내가 강명씨 신작 구매하기로 나 혼자 합의를 봤다. 근데, 미안해요. 1권 밖에 안 샀어요. 얼른 읽고 2권 살게요, 강명씨.  





 













그 밑에는 보시다시피전체주의의 기원』이다. 집에 『전체주의의 기원』 있는데, 필리스 체슬러 생각하면서 구매했다. 읽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하지 않지만, 구매하지 않을 수 없었다. 알라딘에서는 12,530원인데, K문고에서 7,570원이라서. 어찌 모른 척하랴, 의 심정으로. 사진용으로 전락한다 할지라도, 아렌트 아닌가. 한나 아렌트.

 




 













『계속 가보겠습니다』는 임은정 검사의 책이다. 나는 근래 한국인들 가운데 이 사람만 한 기개를 가진 사람을 본 적이 없다. 놀란 정도가 아니라, 신비하기까지 하다. , 한 명 더 있다. 우리의 불꽃, 박지현. 알라딘 책소개를 옮겨본다.




 

<알라딘 책소개>

 


저자 임은정은 2007년 ‘공판 업무 유공’을 인정받아 검찰총장상을 받았고, 2012년에는 법무부가 선정하는 ‘우수 여성 검사’가 되어 서울중앙지검 공판부에 배치되는 등 검찰 내 엘리트 코스를 밟던 검사였다. 한때 ‘도가니 검사’로도 불리며 검찰 조직에서 승승장구하던 검사 임은정, 이제는 끊임없이 검사 적격 심사의 대상자에 오르는 검찰 조직의 ‘미운 오리 새끼’가 되었다. 검찰 내 각종 부조리를 폭로하고, 과거사 재심 사건에서 ‘백지 구형’이 아닌 ‘무죄 구형’을 강행하면서 골칫거리 문제 검사가 됐기 때문이다.


이 책은 내부 고발 검사 임은정의 첫 번째 단독 저서다. 내부자의 시선으로 검찰의 치부를 세상에 드러내 온 10년의 기록과 다짐이 담겨 있다. 저자는 검찰이 잘못의 무게를 다는 저울이라고 강조한다. 그러나 현재의 검찰은 자정능력을 상실해 고장 난 저울이 되었다고 말한다. 검찰 조직의 부끄러움을 알고, 검사의 양심을 지키고자 분투한 저자는 검찰이 바른길로 향하도록 하는 길을 열기 위해 온몸으로 부딪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검찰 조직의 어두운 면과 이를 걷어내고자 하는 저자의 각오와 용기, 그리고 그 과정에서 내부 고발자의 힘겨움과 아픔을 느낄 수 있다.

 



더 나은 사회를 위해, 그런 사회를 만들기 위해, 학교에서 제적당하고, 담을 넘고, 감옥에 갇히고, 고문을 당하고, 분신하던 시절이 있었다. 그분들의 노고와 수고가 없었다면 지금 우리가 누리는 자유는 여전히 우리에게 요원할 것이다. 이제 우리 사회는 또 다른 모습의 사람들을 필요로 한다. 부정과 부당한 압력에 이건 아니다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의 부패를 공개적으로 비판할 수 있는 사람. 그때문에 얻는 피해에도 당당하게 자신의 주장을 굽히지 않는 사람. 임은정 검사가 그런 사람이다. 기대가 크다. 기대가 크다고 한다.












댓글(23) 먼댓글(1) 좋아요(4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나의 앎비앎 친구이야기
    from 의미가 없다는 걸 확인하는 의미 2023-01-11 00:56 
    잠자냥 님 글을 가져와 엮인 글을 쓴다. 잠자냥한테 대차게 차여서 슬픈 이야기(!)는 아니다. 감사하게도 잠자냥님이 쭉 정리해오신 희진 샘의 강연 맥락을 읽어보니 어제의 강연과 오늘의 오디오 매거진이란 내가 읽어온 정희진이 내던지는 일종의 출사표(?)처럼 느껴지는 바(매문이 아니라 매거진!!이라니🫢), 사실 나는 어제 정희진 선생님의 강연을 처음 들어보았고 그 느낌은… 뭐랄까… 충격이었다. 선생님은… 너무… 사랑스러운 사람이셨어🥹 게다가 선생님은 대
 
 
단발머리 2022-09-16 16:3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강명씨... 제가 강명씨 좋아하는 거 진짜거든요. 요기 위에 태그 ‘장강명‘ 누르면 강명씨 관련 글 나와요. 다 내가 쓴 거에요. 이달의 당선작도 두 개나 있고요.
강명씨.... 보고 있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22-09-16 23:34   좋아요 2 | URL
강명씨... 나는 강명씨가 싫어요... 왜냐면 아무리 생각해도 강명씨가 여자인 *척*하고 쓴 소설이 징그럽기 때문이죠. 저는 강명씨 특유의 오만함이 싫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지만 이게 동족혐오라고 동생이 뼈 때려서 그냥 강명씨를 지켜보고 있어요. 그래도 강명씨가 훌륭한 부인만나 광명 찾듯 계속 업데이트 해갈거라고 믿고요. 부인이 키워준 소통능력을 잘 다듬어서 남자들을 설득하는 데도 좀 잘 쓰길 바라요. 암튼 강명씨 새 책 나왔는데.... 제가 읽을거 많아서 안읽을 거 같아요ㅋㅋㅋ 메롱~~~~~ 강명씨.. 하지만 지금 당장 쓰라는 유튜브 영상 잘봤어요... 강명씨.... 전 강명씨가 소설보단 에세이에 더 재능이 있다고 생각해요.그리고 저는 사서 읽는 독자고 무플 보다 악플이 좋다고 한 글도 기억하고 있답니다? ㅋㅋㅋ 그럼 안녕히...!

단발머리 2022-09-16 23:35   좋아요 0 | URL
금세기 최고 명작 중의 하나인 <표백> 읽어보고 하는 이야기인가요? 도스토옙스키도 와서 보고 놀랐다는 그 <표백>이요!!
@@

공쟝쟝 2022-09-16 23:54   좋아요 1 | URL
표백도 여성을 그리는 방식이 좀 그렇지만 ㅋㅋ 전 한국이 싫어서요 ㅋㅋㅋ 거기 여주인공 대사들 어쩐지 다 부인이 불러준 거 듣고 쓴 것 같았어요ㅋㅋㅋㅋ
암튼 2000년대 중반은 그냥 그런 글을 써도 잘 팔리던 좋은 시절이었죠… 나는 그가 그런 시절의 수혜자라 봅니다. 그래도 장강명 업데이트 하실 분 ㅋㅋㅋ

단발머리 2022-09-16 23:55   좋아요 1 | URL
쟝쟝님! 강명씨가 볼 수도 있는데…. 너 정말 이러기에요? ㅋㅋㅋㅋㅋ 나한테 기쁨을 준 사람이라니까요. 희망도 줬고 ㅋㅋㅋㅋㅋㅋㅋ 당선, 합격, 계급도 얼마나 좋은대요!!

공쟝쟝 2022-09-17 00:02   좋아요 2 | URL
나도 당선 합격 계급 좋아해요 강명씨!!! 하지만 서울리뷰오브북스 나무가 됩시다는 싫었어요 ㅋㅋㅋㅋ 당신은 소설말고 르포를 써야해요! 강명씨 메롱 ㅋㅋㅋ
혹시 서운했으면 위안을 줄게요 ㅋㅋ 난 엔도 슈샤쿠도 까요 ㅋㅋㅋㅋ 여혐해도 참을 수 있는 남자 소설가는 아직 필립로스 정도만 살아남아 있어요 ㅋㅋㅋ 이런 나를 만족시켜봐랔ㅋㅋㅋㅋ

단발머리 2022-09-17 00:02   좋아요 2 | URL
강명씨! 저 사람 말 맘에 두지 말아요. 요즘 일도 많고 땡투도 적고 해서 좀 날카로워진거 같애요. 담에 내가 만나서 나폴리에 사는 니노욕 같이 하면서 잘 얘기해 볼게요. 강명씨, 밤이 늦었네요. 얼른 자요!
낼 아침에 눈 뜨면 댓글 달려 있을거라 믿어요. 강명씨, 굿나잇! 😘

단발머리 2022-09-21 16:11   좋아요 0 | URL
강명씨.... 많이 바쁜가봐요. 나, 아무리 기다려도 강명씨 안 오네요? ㅠㅠㅠㅠㅠㅠ

다락방 2022-09-16 17:0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아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 정희진 선생님 알라딘이 있는 줄도 모르셨다고요? 힝 ㅠㅠ 너무해 너무해 너무해 알라딘에서 정희진 샘 얼마나 좋아하는데.
그나저나 단발머리 님 정희진 쌤께 이메일도 보내셨었군요! 멋져요! 사랑은 표현하는 것입니다, 말하는 것입니다, 행동하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단발머리 님, 참 잘했어요, 별 다섯개!! 백점 드립니다. 꺅 >.<

한나 아렌트... 원서....K 문고...
저 좀 다녀올게요. 휘리릭~

단발머리 2022-09-21 16:13   좋아요 0 | URL
그게 한 5-6년 전쯤인데 선생님 아직도 알라딘 모르실거에요. 우리만 사랑합시다, 몰래몰래 ㅋㅋ 몰래한 사랑 ㅋㅋㅋㅋ

저, 강연 갔다가 질문하고 (제 질문은 기억나고 선생님 답이 잘 기억이 안 나요 ㅠㅠㅠㅠ 질문할 때 너무 떨어가지고.... 달달달달)

아렌트 사셨나 몰라요, 우리 다락방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22-09-16 18:2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9-21 16:14   URL
비밀 댓글입니다.

수이 2022-09-16 18:31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그대의 찐사랑이라니...... 근데 강명씨 아마 알라딘 안할걸요. 제가 알기로는 ‘그믐‘이라는 사이트 열어서 거기에서 온라인 독서모임 하고 있대요. 정희진 선생님 책 한가득 쌓인 것도 멋지고 한나 아렌트도 멋집니다. 저는 이렇게 오늘의 태그를 달겠습니다. 단발머리 화이팅!

단발머리 2022-09-21 16:15   좋아요 0 | URL
왜요....... 왜, 강명씨 알라딘 안 해요. 옛날에 많이 했으면서 (시무룩) 거기 찾아볼게요, 그믐.
근데 내가 찾을 수 있을까요? (먼 산)

건수하 2022-09-16 20: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영화가 내 몸을 지나간 후는 네 권 사셨다는 거군요 우와~
단발머리님은 사랑이 넘치는 분 :)

단발머리 2022-09-21 16:16   좋아요 0 | URL
저, 현재 스코어 5권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몰래몰래 선생님을 사랑해요.
단발머리가 부릅니다. 몰래한 사랑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책읽는나무 2022-09-16 20:3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강명씨!!! 희진쌤!!!
멋집니다^^
저도 작가님들 좋아하지만 이렇게 고백해보진 못했는데 좋아한다고 고백하는 단발님 쫌 멋지네요^^
두 작가님들 알라딘이 있는 줄도 모르시고, 알라딘 활동도 하지 않으셔도 우리가 좋아하니까 그걸로 된 거죠^^
선물하려는 책탑도 멋지군요ㅋㅋㅋ

단발머리 2022-09-21 16:17   좋아요 1 | URL
근데 제가 고백했는데 ㅋㅋㅋㅋㅋㅋ 그 분들이 알라딘을 안 하시면 저는 어쩌나요.
우리가 좋아하니까 그걸로 되겠지만 ㅋㅋㅋㅋㅋ 그래도 알리고 싶습니다요. 사랑합니다!!!!!!!!!!!!!!

공쟝쟝 2022-09-17 11:3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참, 강명씨 이야기만 계속해서 맥락 놓칠뻔 했어요!
단발머리님, 저 역시 <영화가....>도 정말 너무 좋아요. 그냥 영화평이 아니라 영화평을 가지고, 이 책은 부분적 관점과 인식론에 대해서 계속 다루고 있다는 생각예요. 해러웨이 생각도 좀 많이 나고요. 글쓰기 뽐뿌는 덤. 곁에두고 또 여러번 계속 읽을 거예요. 너무 너무 좋아요. 희진샘께 메일 보내실꺼면 제가 사랑한다고... 사랑하지 않은 적이 없었다고... 비록 샘은 나를 사랑하지 않지만... 나는 나대로 샘의 저주에 걸린 유튜브 만들고 있다고 ㅋㅋㅋㅋ 정희진 언박싱 영상을 만는 방식으로 알고리즘 세계에서 ㅋㅋㅋㅋㅋ 분투 중이라고 ㅋㅋㅋㅋㅋㅋ 공략하지 말고 낙후시켜라 실천중이라고 ㅋㅋㅋ 말좀 전해주세요....

단발머리 2022-09-21 16:19   좋아요 0 | URL
저는 두 권 중에 <영화가....> 가 더 좋았구요. 예전에 <혼자 본 영화>보다도 더 좋았구요. 5권 융합 저는 어렵더이다. 그래서, 최근 책 중에서는 3권과 4권이 젤 좋습니다. (제일인데 두 권 고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선생님께 이메일 한 번 보내야 하는데 근데 좀 부끄러워서요. 제가 언제 한 번 뵈면 그 때 인사드리고 이메일로 진득한 사랑 전해드리겠습니다. 세상에.... 얼마나 좋아하실까요 ㅋㅋㅋㅋㅋㅋㅋ 만자돌이 쟝쟝의 찐사랑 프로젝트 ㅋㅋㅋㅋㅋㅋㅋ

mini74 2022-09-17 13: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ㅎㅎ 강명씨 대답해주세요 !!! 오겡끼데스까!! 하고 어딘가로 제가 대신 외쳐드리고 싶습니다 ㅎㅎㅎ
여기는 강명씨 팬클럽입니까 안티클럽입니까 ㅎㅎㅎ

단발머리 2022-09-21 16:20   좋아요 0 | URL
강명씨가 오늘까지도 대답을 하지 않았다는 슬픈 소식입니다. 제가 계속 기다렸는데요. 아.... 슬퍼라 (먼 산)
여기 팬클럽이에요. 쟝쟝님이 약간 삐딱선 타기는 하는데요. 팬클럽입니다, 팬 / 클 / 럽 !!

수이 2022-09-21 17:39   좋아요 0 | URL
강명씨는 그믐이란 회사를 차려서 하고 있다던데요. 친목을 도모하지 않는 책읽기와 글쓰기를 지향하는 모임을 하겠노라고. 근데 그믐 대표가 와이프…… 그럼 그것도 다 친목의 일종 아닌가요? 라고 하고 싶었지만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