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아마존은 결국 ‘팀 간의 의사소통 개선’으로 의존성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팀 간의 의사소통 자체를 없애야 했다.

기획이 시작된 순간,
가장 먼저 보도자료부터 작성할 것!

고객에서 시작하여 ‘거꾸로 되짚어 일한다’는 말, 즉 ‘워킹 백워드’는 정확히 무슨 뜻일까?

이를 위해 아마존에서는 ‘PR/FAQ’라 부르는 두 번째 내러티브 양식, 즉 ‘언론 보도자료’와 ‘자주 묻는 질문’을 주요 도구로 사용한다.

마치 출시 준비를 완료한 것처럼 대중에게 제품을 발표할 언론 보도자료(PR)를 쓰고 어려운 질문을 예상하는 것(FAQ), 이 두 가지 요소가 고객 경험을 출발선으로 삼는 워킹 백워드의 시발점이다

분명 섣부른 모형은 없으니만 못했다. 제프에게 "어설픈 모형은 사고가 어설프다는 증거"였다.

노출된다. 그렇다면 과연 이 신제품은 고객이 직접 행동을 취해서 구매할 정도로 설득력을 갖췄는가?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워킹 백워드 프로세스의 주된 목적은 구성원의 시각을 ‘내부적 관점’에서 ‘고객 관점’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목표는 당신이 PR/FAQ를 얼마나 잘 썼는지 뽐내는 게 아니라 작성 과정에서 나온 정제된 생각을 공유하는 것이다.

PR(보도자료) 섹션은 보통 1페이지 이내에서 몇 개의 단락으로 이루어지고, FAQ 섹션은 5페이지를 넘지 않는다.

가장 고위 경영자는 맨 마지막에 발언하는데, 다른 참석자들의 의견에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서다.

‘총 도달 가능 시장Total Addressable Market, TAM’(제품이나 서비스가 진입하고자 하는 시장의 크기?옮긴이)이 매우 작다.

미숙한 제품 관리자들이 공통으로 범하는 흔한 실수가 있다. 먼저 제각기 자체적인 의지와 목표를 가진 서드 파티 업체들이 어떻게 자신들의 제품 아이디어와 상호작용할지를 충분히 고려하지 않는다.

또한 그 과정에서 어떤 규제나 법적인 이슈가 발생할지 쉽게 간과하고는 한다.

매년 회사에서 작성되는 수백 개의 PR/FAQ가 한정된 자원을 놓고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흔히 리더십과 경영은 ‘무엇을 할지’보다 ‘무엇을 하지 않을지’를 결정하는 일이라고 하지 않는가? ‘왜 하지 말아야 하는지’ 명확하게 파악하는 일은 ‘무언가를 해야 할 이유’를 분명하게 이해하는 일만큼이나 중요할 때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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