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심스러운 지원자는 결국 대부분 채용되지 않으며, 그 과정에서 너무 많은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고 만다.

그 목표는 바로 ‘지원자의 과거 행동과 일하는 방식이 아마존 리더십 원칙에 얼마나 잘 부합하는가’를 판단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아마존의 인터뷰어들이 진실을 파고들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약자를 따서 ‘STAR(스타)’라고 부른다.

"어떤 상황Situation이었습니까?"
"어떤 과제Task를 맡았습니까?"
"어떤 행동Action을 취했습니까?"
"결과Result는 어땠습니까?"

훌륭한 인터뷰어라면 지원자가 개인적으로 성취한 것과 팀이 수행한 것을 잘 구분할 수 있을 때까지 질문을 이어간다. "당신이 프로젝트 X 대신 다른 프로젝트에 투입되었다면, 프로젝트 X에 어떤 변화가 생겼을까요?", "프로젝트 X에서 가장 힘들었던 결정은 무엇이었고, 누가 그 결정을 내렸나요?"와 같은 질문들로 그런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바 레이저는 모든 인터뷰 루프에 관여한다

어떤 방식이든 인터뷰에서 수집한 데이터와 기록은 동료 인터뷰어들과 돌려 볼 피드백을 작성하는 데 원천이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인터뷰를 완료한 직후 바로 피드백 문서를 작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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